숨 가빴던 LG…현장경영 나선 구광모·건조기 사태 수습 LG전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숨 가빴던 LG…현장경영 나선 구광모·건조기 사태 수습 LG전자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9.08.30 13:48
  • 댓글 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LG화학 기술연구원을 방문한 구광모 엘지그룹 회장이 차세대 OLED 핵심 공정 기술인 솔루블 OLED'에 대해 임직원들과 논의하고 있다 ⓒ LG그룹
LG화학 기술연구원을 방문한 구광모 엘지그룹 회장이 차세대 OLED 핵심 공정 기술인 솔루블 OLED'에 대해 임직원들과 논의하고 있다 ⓒ LG그룹

LG그룹이 지난 29일 숨 가쁜 하루를 보냈다. 사령탑인 구광모 회장은 현장경영에 나서고, 주력 계열사인 LG전자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건조기 사태 진화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LG그룹에 따르면 이날 구 회장은 대전 LG화학 기술연구원을 방문해 그룹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꼽히는 미래 소재·부품 개발 현황을 살폈다. 그는 3세대 전기차용 배터리, 솔루블 OLED, 메탈로센 POE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차세대 소재∙부품 R&D 과제별 책임자들로부터 개발 현황을 듣고, 앞으로의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구 회장은 "최근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육성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LG화학의 R&D 성과는 국내 소재·부품 경쟁력 강화는 물론 전방 산업의 공급망 안정화에도 직결되는 만큼, 자긍심을 갖고 연구개발에 임해 달라"며 "핵심 소재∙부품의 경쟁력 확보가 LG의 미래 제품력을 강화하고,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는 근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 관점에서 단지 해 볼만한 수준의 과제가 아닌 진정으로 고객 가치를 혁신할 수 있는 도전적인 R&D 과제, 또 고객과 시장 트렌드 변화를 철저히 반영한 R&D 과제를 선정해서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미래 R&D 과제를 제대로 선정하고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고객 최우선 경영 활동의 출발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룹의 미래 준비를 가속화하기 위한 R&D 현장경영 행보를 보이는 동시에, 그룹의 전통적 경영철학인 고객사랑을 강조한 것이다. LG라는 재벌 대기업을 이끄는 젊은 리더로서, 국내 재계를 대표하는 차세대 경영인으로서 존재감을 과시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소비자원은 LG전자의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를 실사용한 가구 50곳을 대상으로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중순까지 실시한 현장 점검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고, LG전자에게 시정을 권고했다 ⓒ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LG전자의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를 실사용한 가구 50곳을 대상으로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중순까지 실시한 현장 점검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고, LG전자에게 시정을 권고했다 ⓒ 한국소비자원

같은 날 LG전자는 한국소비자원의 시정권고에 따라 최근 악취와 먼지 낌 현상으로 논란이 된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에 대한 무상 수리 조치를 실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치 대상은 지난 2016년 4월부터 현재까지 판매된 동 모델 건조기 145만 대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콘덴서 자동 세척 기능을 앞세워 마케팅을 펼쳤음에도 일부 제품에서 사용 조건에 따라 자동 세척 기능이 작동하지 않은 경우가 있고, 대형 건조기(14·16kg)의 경우 필터가 아닌 다른 경로에서 유입된 먼지를 차단하는 장치가 없었다. 또한 일부 제품은 배수펌프 성능이 미흡해 건조기 내부 바닥에 물이 고이기도 했다.

LG전자는 이번 조사 결과와 시정권고를 전적으로 수용하고 다음달 2일부터 기존 부품을 문제점을 개선한 부품으로 교체하는 무상 수리 조치를 진행키로 했다. LG전자는 "보다 편리하게 건조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 소비자원의 시정권고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룹 사령탑이 현장경영에 나선 날 주력 계열사인 LG전자는 소비자의 지탄을 받은 제품에 대한 책임경영에 돌입하고, 나아가 품질경영을 약속한 것이다. 구광모호(號)의 청사진을 제시한 사례 중 하나라는 평가다.

다만, 일각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들린다. 지난 28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또 다른 주력 계열사인 LG생활건강이 자체 안전성 검사를 하지 않고 가습기 살균제 제품을 출시한 점이 드러나고, 이튿날에는 LG전자가 건조기 문제에 대해 소비자가 원하는 리콜·환불 등이 아닌 무상 수리 조치를 결정하면서, LG그룹이 여론 악화를 우려해 발 빠르게 움직인 게 아니냐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의혹 제기로 보인다. 구 회장은 지난 2월 R&D 석박사 초청행사, 지난 3월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지난 4월 미국 LG테크놀로지 벤처스, 지난 7월 평택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 등을 연이어 방문하며 현장경영 행보를 꾸준하게 지속 중이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죽어도 환불이다 2019-09-02 01:07:38
건조기 연구를 발로했나? 어째 하자가 이렇게 많은걸 판매해요? 입장바꿔 생각해 봐요. 콘덴서 먼지 축적되면 당연 기능저하되고. 응축수 섞은물로 회전해서 건조하면 빨래에 세균과 악취가 나고. 당연히 건강에 해를끼칠것이고. 소비자라고 생각하면 이런게 어떻게 머리에서 나올수 있는지! 연구하면서도 미심쩍었을텐데 눈먼 이익때문에 소비자를 아프게 하는군요. 부끄러운줄 아세요! 당연히 환불해야 마땅하거늘 소모품 몇개 바꿔주는 걸로 대책이라 내놓고. 죽어도 환불 원합니다! 환불하세요!!!!

엘지아웃!! 2019-09-02 10:35:33
이번 건조기는 실패작이야. 돈아까워서 무상수리 어쩌네 하지 말고 깔끔하게 리콜 환불 해라. 기업이미지 더 추락하기전에..사람들 이미 엘지불매 시작했어

환불 2019-09-02 07:35:35
이게 수습? 어이가 없네 엘지 건조기 환불 안해주면 엘지는 불매가 답 영원히 불매다

건조기결함 2019-09-02 01:18:48
건조기 10년수리 원한적없습니다
건조기 환불하고 사과하세요!

rhcQnsdl 2019-09-02 10:58:02
결함투성이건조기 환불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