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열흘 앞…올해 인기 선물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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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열흘 앞…올해 인기 선물세트는?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9.09.02 17: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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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이른 추석에 냉장 한우·굴비 등 판매 호조
현대백화점, 한우 선물세트 매출 59.7%↑
이마트 사전예약 냉장한우 판매 비중 38.4% 차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한우 선물세트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한우 선물세트 ⓒ현대백화점

추석이 열흘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통업계가 선물세트 본판매에 나섰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보다 추석이 열흘이나 빨라지면서 제철 과일이나 냉동 제품보다는 냉장, 신선육류 선물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26일부터 30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기간 매출이 지난해보다 40.5% 증가했다. 특히 한우(정육) 59.7%, 수산물 42%, 과일 132% 등 신선식품이 72% 증가해 초반 추석 선물세트 판매를 주도하고 있다.

신선식품 중에서는 한우 판매가 강세다. 10만원대 실속형 한우부터 30만원대 이상 프리미엄 한우까지 전 가격대에서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현대명품 한우 난세트(69만원)’의 경우 준비 물량(200세트)의 절반 이상 판매된 것을 비롯해 1++등급으로만 구성된 ‘현대명품 한우’가 총 250여개 세트가 판매됐다.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한우 브랜드인 ‘화식한우’ 선물세트도 약 1000세트 가량 판매됐다.

특히 지난 설에 준비 물량이 예상보다 빨리 매진돼 추가로 제작, 판매했던 ‘현대 한우 실속 포장세트’는 이번 추석에도 인기몰이를 이어 가고 있다. ‘현대 한우 실속 포장 국세트(25만원)’와 ‘현대 한우 실속 포장 죽세트(24만원)는 총 1000세트 넘게 판매됐다. 회사 측은 5일 만에 준비 물량의 절반 이상 소진된 만큼 추가 선물세트 제작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우와 함께 대표 명절 선물로 꼽히는 굴비도 마찬가지다. 명절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되는 영광 특선 참굴비 매세트(15만원)와 난세트(12만원)는 지난 5일 동안 1200세트 넘게 판매됐다. 또 현대백화점이 천일염 대신 프리미엄 소금 4종으로 밑간해 선보인 ‘영광 참굴비 세트(26만원)’도 기업 고객의 단체 주문을 비롯해 개인 고객들이 소금 종류별로 구매하는 등 예상보다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과일의 경우 사과와 배의 시세가 안정되고 샤인머스켓 등 이색 과일 선물세트가 주목을 받으면서 가장 높은 신장률(132%)을 기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사과·배와 샤인머스켓을 혼합한 선물세트 2품목과 샤인머스켓으로만 구성한 선물세트 2품목이 총 500세트 이상 판매돼 이번 추석 인기 과일 선물세트로 떠올랐다.

이마트의 경우 올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 분석 결과, 소비자들이 사과·냉장한우·굴비 등을 주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에 따르면 7월 25일 목요일부터 8월 27일 화요일까지 34일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이 전년 동기(8월 7일 화요일~9월 9일 일요일) 대비 28.3% 늘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사과·냉장한우·굴비 등의 매출이 최대 50% 이상 증가한 반면 배는 판매가 소폭 줄었다. 사과 선물세트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3.9%의 큰 폭으로 증가했다. 냉장한우 역시 판매가 늘었다. 사전예약 행사 기간 냉장한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4% 늘어 한우 전체 매출신장률(5.8%)을 앞질렀다. 특히 냉장한우 선물세트가 전체 한우 선물세트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평년의 경우 30% 수준이지만 올 사전예약 기간에는 이 수치가 38.4%까지 높아졌다.

굴비 선물세트도 판매가 38.3% 증가했다. 이마트는 올해 굴비 어황이 부진해 산지 시세가 올랐지만 3월부터 사전 기획을 통해 물량을 비축하는 방식으로 굴비 선물세트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했다. ‘연잎 부세굴비 세트’, ‘찐 부세굴비 세트’, ‘굴비한상 세트’ 등을 새로 선보여 신규수요 창출에 나선 점도 굴비 선물세트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팀장은 “‘여름 추석’이라고 불릴 정도의 이른 추석에도 불구하고, 이에 철저히 대비한 덕분에 사과·냉장한우·굴비 등을 중심으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가 호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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