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제재 해제 요청에 난감해진 국토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진에어 제재 해제 요청에 난감해진 국토부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9.09.10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진에어가 국토교통부에 제재 해제 요청을 공식화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이해 관계자들간의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 진에어
진에어가 국토교통부에 제재 해제 요청을 공식화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이해 관계자들간의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 진에어

진에어가 국토교통부에 제재 해제 요청을 공식화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이해 관계자들간의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진에어 입장에서는 1년 넘는 제재 기간동안 비정상적인 영업 환경에 내몰리며 어려움이 가중됐다는 점과 함께 경영 문화 개선 이행을 착실히 수행해왔음을 강조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제재 조치의 시발점인 조현민 부사장의 한진칼 경영복귀를 의식할 수 밖에 없는 만큼 난감한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진에어는 지난 9일 오후 항공법령 위반 재발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이행 내용을 담은 최종 보고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제재 해제를 공식 요청했다. 이는 진에어가 지난해 8월 경영 제재 조치 이후 마련한 경영문화 개선 방안을 모두 마무리한 데 따른 것으로, 국토부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조속한 제재 해제 조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판단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진에어는 지난 6월 회사 지주사격인 한진칼로 경영 복귀를 이룬 조현민 전무와 관련, 기업 지배 또는 경영 참여에 나서지 않고 있음을 추가로 소명하기까지 하며 국토부의 대승적인 판단을 바라는 분위기다.

다만 국토부가 진에어의 제재 해제 요청을 받아들일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조현민 한진칼 전무의 경영 복귀가 회사 지배구조에 미치는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표면적으로는 조현민 전무가 경영 참여에 나서지 않는 모양새지만, 진에어 경영에 우회적으로 개입할 가능성까지는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는 얘기마저 나온다.

나아가 국민 여론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제재 해제 결정을 내릴 경우 비난의 화살이 국토부로 쏠릴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을 키우는 것이다.

앞서 진에어는 전국민적 공분을 샀던 조 전무의 물컵갑질 논란과 함께 외국인 신분으로 등기임원을 지낸 사실까지 추가로 밝혀지면서 항공법 위반에 따른 면허 취소위기에까지 내몰렸던 바 있다. 당시 국토부가 사회경제적으로 초래될 수 있는 부정적 파급효과를 감안해 면허 유지 결정을 내렸지만, 조 전무의 경영복귀가 이뤄진 지금에 와서는 제재 해제의 명분이 떨어진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진에어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비정상적인 영업 환경에 내몰리며 가혹한 벌을 감내해 왔음을 감안할 때, 회사 경영과는 상관없는 조 전무로 인한 피해가 더 이상 지속되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진에어 관계자는 "국토부 제재 영향으로 운수권 배분 배제 및 항공기 도입 및 신규 고용 등이 모두 중단된 상태"라며 "항공산업 업황 악화, 한일관계로 일본 수요 급감까지 더해져 경영 전략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부도 조현민 전무가 경영복귀하고 나서 지속적인 소명을 요청했었다"며 "지금으로써는 진에어가 제출한 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살펴보는 게 우선"이라고 말을 아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