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포스트 추석 마케팅…‘힐링상품’ 집중 판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가, 포스트 추석 마케팅…‘힐링상품’ 집중 판매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9.09.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마트·홈쇼핑, 안마의자·여행 상품 등 속속 선봬
연휴 후유증 극복·보상심리 커진 소비자 겨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지난 10일 오전 이마트 영등포점 일렉트로마트에서 모델들이 안마의자, 안마기 등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
지난 10일 오전 이마트 영등포점 일렉트로마트에서 모델들이 안마의자, 안마기 등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

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된 가운데 유통업계의 ‘포스트 추석 행사’가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백화점·마트·홈쇼핑 등은 이번 추석 연휴가 짧은 만큼 일찌감치 안마의자, 의류, 여행 등 이른바 ‘힐링 상품’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전국 15개 백화점과 6개 아울렛에서 ‘추석 연휴 힐링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각 점포별로 대형 할인 행사를 열고, 가족 단위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명절 연휴 기간 쌓인 피로를 풀려는 고객들의 발길을 잡기 위해서다.

판교점은 오는 15일까지 지하 1층 대행사장 ‘명절 힐링 상품전’을 열고 여성패션·남성패션·잡화 등 이월상품을 최초판매가 대비 30~60% 할인 판매한다. 행사에는 코데즈컴파인·르샵·플라스틱아일랜드·올젠 등 2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행사장에선 명절 집안일로 피로가 쌓인 고객들을 위해 안마의자·리클라이너 소파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도 운영할 예정이다.

목동점도 같은 기간 7층 토파즈홀에서 ‘추석 맞이 아동 선물 상품전’을 진행한다. 신촌점은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프리 윈터 페스티벌’을 열어 진도모피·성진모피 등의 신상품을 선보이고, 모피 이월상품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60%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는 추석 연휴에 앞서 명절 증후군을 달래는 ‘힐링 상품’들을 중심으로 할인 행사를 펼친다. 오는 18일까지 명절 전후 수요가 증가하는 안마용품, 완구, 가전제품 등과 더불어 쥬얼리, 명품의류·잡화 등 프리미엄 상품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우선 이마트는 안마용품을 필두로 완구, 구스 다운 등을 저렴한 가격에 준비했다. 바디프랜드, 브람스, 코지마 안마의자 15종 등을 할인판매하며 대표 품목으로는 ‘바디프랜드 안마의자 팬텀2 브레인’과  ‘코지마 안마의자 마스터’, ‘브람스 안마의자 루카’ 등이다. 저렴한 가격에 부피도 작아 사용이 편리한 인기 부분 안마기 4종도 할인한다. ‘일렉트로맨 목어깨 마사지기, ‘일렉트로맨 무선 핸디 마사지기’, ‘러빙홈 다용도쿠션 마사지기’ 등도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가 포스트 추석 마케팅으로 안마의자 행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추석 기간에 안마 관련 상품 판매 비중이 1년 중 가장 높기 때문이다. 이마트가 지난해 안마의자와 안마기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추석이 있던 9월 매출이 연간 총 판매량의 14%를 차지하며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17년에도 마찬가지로 추석이 있던 10월 매출 비중이 15%로 나타났으며, 2016년에도 추석 달인 9월 매출 비중이 1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홈쇼핑도 포스트 추석 힐링 상품 집중 편성에 나섰다. 롯데홈쇼핑은 추석 이후 주말인 오는 14~15일 이틀 동안 귀성길 교통체증, 명절 가사 노동 등으로 지친 고객들을 위한 힐링 상품을 판매한다.

롯데홈쇼핑이 최근 2년간 명절 직후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결과 여행 상품은 20%, 패션 및 뷰티 제품은 30% 이상 주문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추석 다음날인 14일부터 다이어트 건강기능 식품, 패션 신상품, 여행 상품, 음식물 처리기 등 명절 이후 고객 니즈가 증가하는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14일 오전 10시 25분부터는 ‘셀티바 프로바이오틱 다이어트’를 판매한다. 명절 동안 기름진 음식과 부족한 운동량으로 살이 찌기 쉬운 이들을 위한 다이어트 유산균 제품이다. 15일 오전 11시 15분부터는 롯데홈쇼핑의 단독 패션 브랜드 ‘라우렐(Laurel)’의 ‘울텐셀 터틀 블라우스’, ‘메리노울 니트코트’ 등 가을 신상품을 판매한다. 같은 날 오후 5시 35분부터는 ‘호주·뉴질랜드 여행 상품’을 판매한다. 남반구 최대 관광지인 ‘호주’와 광활한 자연의 ‘뉴질랜드 남북섬’을 모두 관광하는 일정으로 세계 3대 미항의 도시 호주 시드니, 요트와 문화의 도시 뉴질랜드 오클랜드 등이 포함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3박 4일 짧은 추석 연휴을 맞아 포스트 추석 마케팅이 일찍이 시작됐다”며 “명절 연휴 이후에는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다양한 힐링 상품 판매가 급증하며 보상심리 탓에 상대적으로 큰 소비도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