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반대 목소리 커질듯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반대 목소리 커질듯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9.09.17 13: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자들에게 자랑스러운 할아버지 되고 싶어” IS동서 권혁운 숙원사업…지자체·주민 반발 극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문재인 정부가 환경문제를 이유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에 제동을 걸면서 전국에서 추진 중인 케이블카 사업이 추진 동력을 잃을 전망이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한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환경부는 강원 양양군 서면 오색리(남설악 오색지구)와 설악산 끝청(해발 1480m)을 연결하는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오색산도) 설치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 '부동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생태계 파괴, 보전가치 높은 식생 훼손, 백두대간 핵심구역 지형 변화 등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환경부 원주지방청은 "설악산 자연환경과 생태경관, 생물 다양성 등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국립공원계획 변경을 위한 부대조건 이행방안 등을 검토한 결과, 사업을 시행할 경우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고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동의 배경을 설명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관계 부처와 강원도, 양양군 등과 함께 설악산 오색삭도 건설사업으로 인한 갈등의 장기화를 방지하고, 지역발전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지원 사업을 적극 발굴해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수십년 간 지속된 찬반 논쟁을 매듭짓고 지역발전방안을 마련할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의 백지화는 현재 전국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30여 개 케이블카 사업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의 경우 이번에 무산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과 국면이 유사하게 흘러가는 상황이라는 측면에서 적잖은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중견건설업체 아이에스동서 자회사 부산블루코스트가 추진 중인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조감도 ⓒ 부산블루코스트
중견건설업체 아이에스동서 자회사 부산블루코스트가 추진 중인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조감도 ⓒ 부산블루코스트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부산 해운대 동백유원지과 남구 이기대를 수영만 앞바다 위 길이 4.2㎞ 규모 국내 최장 해상케이블카를 설치해 잇는 프로젝트로, 현재 중견건설사인 IS동서의 100% 자회사인 부산블루코스트가 추진하고 있다. IS동서 측은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연간 312만 명이 이용할 것이며, 생산·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약 10조 원에 달하고, 9만4050명 규모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누릴 수 있다고 추정한다.

지난 2016년 IS동서 측은 부산시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으나 환경부가 이번에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에 부동의한 것과 같은 이유로 반려됐다. 당시 부산시는 자연경관과 환경훼손, 인근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 공익기여방안이 미비하다고 반려 배경을 제시한 바 있다. 동백유원지와 이기대 일대는 자연녹지 수변공원, 문화재 등으로 지정돼 있다. 또한 부산연구원은 IS동서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의 수익성이 취약하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아울러,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인근에 다른 케이블카가 이미 운영되고 있다는 측면에서도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과 유사하다.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 반대진영은 환경파괴 외에도 사업 예정부지에서 차로 40~50분 거리에 설악산국립공원케이블카가 있다는 점을 들어 국립공원 난개발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진영 역시 차로 40~50분 거리에 송도 해상케이블카가 2017년 6월부터 운영 중임을 반대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실제로 경남 지역 대표 명소인 통영 한려수도 조망 케이블카 이용객은 2015년 136만 명에서 2017년 140만 명으로 증가했으나, 인근 사천바다 케이블카가 개장한 2018년 107만 명으로 줄었고, 올해에는 100만 명 미만까지 감소할 수 있다는 비관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찬반 여론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것도 두 사업의 공통점이다. 지난달 29일 해운대신시가지아파트연합회, 해운대숙박협회 등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찬성진영은 사업 촉구 집회를 열고 지역 일자리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해상케이블카가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마린시티입주민대표연합회 등 반대진영도 맞불 집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환경훼손과 공유지의 민간기업 사유화, 교통문제 등을 지적하며 해상케이블카 사업에 반발했다.

두 사업의 유일한 차이점은 지자체의 입장이다.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의 경우 강원도, 양양군 등 지자체의 강력한 지원을 등에 업고 추진된 반면,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사업계획서를 한 차례 반려한 부산시뿐만 아니라, 홍순헌 해운대구청장(더불어민주당), 박재범 남구청장(더불어민주당), 강성태 수영구청장(자유한국당) 등 관할 지자체장들이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 가운데 IS동서와 부산블루코스트는 사업 추진 의지는 여전한 모양새다. 최근에는 IS동서가 사업 찬성세력에게 금전을 지원하고 인력을 대신 동원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지자체의 반려에도 IS동서가 부산 해운대 케이블카 사업에 총력을 다하는 건 권혁운 IS동서 회장의 숙원사업이기 때문이라는 말이 나온다. 실제로 권 회장은 "손자가 4명인데, 손자들이 케이블카를 보면서 할아버지를 자랑스럽게 느끼도록 만들겠다"는 입장을 언론을 통해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정치권과 지역 내에서는 정부의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 중단 결정을 계기로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진영이 힘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강원 지역 도당 등 민주당에서 환경부의 이번 결정을 강도 높게 성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지역 케이블카 사업을 정부가 허가하면 적잖은 뒷말이 나오지 않겠느냐. 민자사업인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더 말할 것도 없다"며 "특히 부산은 차기 총선을 앞두고 조국 파문이 터지면서 민주당 입장에서는 지지층 재결집이 반드시 필요한 지역이다. 케이블카 반대진영을 집토끼라고 판단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마린시티입주민대표연합회의 한 관계자도 "국립공원 설악산의 환경훼손이 우려돼 백지화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처럼 부산 해운대 해상케이블카가 설치되면 문화재 보호구역인 동백섬과 아름다운 해운대 앞 경관이 파괴될 우려가 상당하다"며 "주민들의 교통불편 역시 심화될 것이다. 지금도 해운대에 수많은 관광객들이 몰려 교통과 환경문제가 심각한데 해상케이블카가 설치되면 그건 도대체 어떻게 해결하겠다는 건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린시티ㅋㅋ 2019-09-18 11:39:38
마린시티 확실히 부자여서 그런지 관광객이 오던지 말던지 관광으로 먹고사는 사람들 다 무시해버리네 ㅋㅋ

강남 2019-09-17 14:33:52
초고층 마린시티 주민이 쓴 기사 같네요..
부산에서 빵구좀 끼시는 분들이 반대하시다니 어이가 없네요.
본인들도 환경 파기하면서 마린시티 들어와 놓고 해운대동백섬을 자기집 앞마당처럼 사용하는데 부산시민들이 같이 즐길려고 하는게 짜증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