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新광화문광장 조성사업’ 보류…박원순 “시민사회 소통 후 재추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시 ‘新광화문광장 조성사업’ 보류…박원순 “시민사회 소통 후 재추진”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9.09.1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서울시가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사실상 전면 재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판여론이 많은 사업인 만큼, 보다 면밀히 소통한 뒤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9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민 목소리를 더 치열하게 담아서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완성하겠다"며 "사업 시기에도 연연하지 않겠다. 시민 소통과 공감의 결과에 전적으로 따르겠다. 새로운 소통을 더 강화하고 충분히 경쳥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 사업 시기와 범위, 완료 시점은 이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기존 왕복 10차로를 6차로로 줄이는 대신 광장 면적을 기존보다 3.7배 가량 넓히고 경복궁 전면에 궁중 의식에 썼던 월대를 복원, '역사광장'과 '시민광장'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총 사업비는 1040억 원으로, 서울시는 오는 2021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의 일환이기도 하다.

하지만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에 이어 진영 장관마저 해당 사업에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피력하면서 정부와 서울시가 갈등을 빚었고, 이순신 장군 동상과 세종대왕 동상 이전 문제로 일부 시민단체들도 반발했다. 이후 행안부는 서울시에 사업 일정 조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두 차례 보냈다.

이에 박 시장은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 진 장관과 청와대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했으며, 지난달 초에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회식에서 사업 속도 조절을 시사한 바 있다.

박 시장은 "시민 소통과 교통불편 우려에 대해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는 대통령의 당부가 있었다. 관계부처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도 말했다. 중앙정부와의 단단한 공감대가 만들어졌다"며 "정부와 서울시는 논의 기구를 만들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떤 논의도 마다하지 않겠다. 시민들의 어떤 지적이나 비판도 귀를 기울이겠다. 반대하는 시민단체와도 함께 토론하겠다. 새로운 광화문광장이라는 중차대한 과제를 위해 무엇이든 할 것"이라며 "서울시는 다양한 논의를 거치고 시민들의 지혜를 모아 최선의 결론에 이른 경험이 있다. 새로운 광화문광장으로 가는 길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시민을 이기는 시장은 없다고 확신한다. 새로운 소통을 더 강화하고 충분히 경청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결정으로 서울시는 앞으로 시민사회, 관계부처 등과 함께 기존 설계안을 살펴본 뒤 숙의·수정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발표할 전망이다. 지구단위 도시계획변경 등 관련 행정절차도 전면 중단됐다. 사업 최종안 공개 시점은 차기 총선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