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승부수’ 현대차 정의선, JV 설립 통해 추격자서 개척자 입지 굳힌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자율주행 승부수’ 현대차 정의선, JV 설립 통해 추격자서 개척자 입지 굳힌다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9.09.2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 앱티브사와 맞손…2조4000억 원 투자로 궁극의 자율주행차 개발 예고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지난 23일 미국 뉴욕 골드만삭스 본사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앱티브 케빈 클락 CEO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 현대자동차그룹
지난 23일 미국 뉴욕 골드만삭스 본사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앱티브 케빈 클락 CEO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글로벌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더 이상 추격자가 아닌 기술을 선도하는 개척자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 아래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존 차량 설계 및 제조, ADAS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데 그치치 않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글로벌 3위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앱티브社와 힘을 합쳐 기술 개발 시너지 효과를 창출,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앱티브社는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합작법인 JV(조인트벤처)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현금 1조9100억 원에 자동차 엔지니어링 서비스, 연구개발 역량, 지적재산권 공유 등 약 4800억 원의 가치를 포함, 총 2조3900억 원(20억 달러) 규모를 출자했다.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지적재산권, 700여 명에 달하는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인력 등을 JV에 출자한다. 양사는 총 40억 달러 가치의 JV 지분 50%씩을 동일하게 나눠갖게 되며, 이사회 동수 구성 등 양측 공동경영 체계를 마련했다.

JV는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양산 기반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하게 되며, 양사는 JV를 통해 유기적이면서도 밀접한 협업체계를 마련한다. 나아가 오는 2022년에는 완성차 업체 및 로보택시 사업자 등에 공급할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이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운행되는 레벨 4, 5(미국자동차공학회 SAE 기준) 수준의 궁극의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선보일 방침이다. 또 기존 앱티브의 자율주행 연구거점 외에도 국내에 자율주행 연구거점을 마련, 세계적인 자율주행 기술력이 국내에 확산되는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자율주행 개발을 위한 업계 내 ‘합종연횡’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유수의 완성차 업체와 자율주행 기업이 별도의 JV를 설립, 자율주행차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모델은 이례적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업계는 완성차 업체들이 기존처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만을 단순 공급받을 경우 근본적인 자율주행 솔루션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현대차그룹의 JV 설립은 자율주행 기술을 선점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대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번 협력은 인류의 삶과 경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자율주행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함께 전진해나가는 중대한 여정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와 현대차그룹의 역량이 결합된다면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를 선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도 "글로벌 자율주행 개발 경쟁은 누가 우군을 더 많이 확보해 다양한 환경에서 더 많은 주행 데이터를 확보하느냐가 핵심 관건"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신설법인과의 우선적 협력을 통해 현대기아차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더욱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