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국민워터’, 생수 빅4 합계 판매량 넘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마트 ‘국민워터’, 생수 빅4 합계 판매량 넘었다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9.09.2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후 5일간 이마트 1~4위 생수 합계판매량 30%
41만병 판매…이마트 생수 판매량 50% 차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이마트
이마트 '국민워터' 생수가 5일간 41만병이 팔렸다. ⓒ이마트

이마트는 ‘상시적 초저가’를 실현한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의 대표상품인 ‘국민워터’가 지난 19일 출시된 후 5일간 41만병(낱개 기준)이 팔렸다면서 생수(2L) 전체 판매량의 50%를 차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9일 출시한 ‘국민워터’의 5일간(9월19~23일) 판매량은 올해 이마트 생수(2L) 매출 상위 1~4위 상품들의 같은 기간 합계 판매량보다 30%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 속도라면 1년 개런티 물량 400만개는 10개월 이내로 모두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은 국민워터가 출시 직후 기존 생수 강자들을 제치고 단숨에 1위에 오를 수 있는 이유는 근본적인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상시적 초저가’ 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봤다. 국민워터(2L*6) 가격은 1880원으로 병당 약 314원이다. 유명 브랜드 생수 대비 최대 68% 저렴하며 기존 운영하던 이마트 대표 PL 생수보다도 30% 가량 저렴하다.

이마트는 올 초부터 사전기획을 통해 체계적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효율화함으로써 연중 저렴한 가격에 국민워터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마트는 생수 생산지를 이원화함으로써 이마트 물류센터와 가까운 생산지에서 상품을 받는 방법으로 물류비를 대폭 낮췄다. 생수는 중량이 무겁고 부피가 크지만 단가가 저렴해 가격에서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물류를 우선적으로 효율화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것이다. 또한 국민워터 생수 공장의 가동률을 기존 70%에서 85%로까지 높임으로써 추가적으로 가격을 낮춰 독보적인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지난달 선보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물티슈’와 ‘도스코파스 와인’은 이마트로 신규 고객을 유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티슈는 출시 26일만에 1년 개런티 물량의 10%가 넘는 57만개가 판매됐다. 앞으로 7~8개월이면 협력업체와 계약한 500만개가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이마트 물티슈 매출을 분석한 결과 물티슈 구매 고객의 70%가 6개월 간 이마트에서 해당 상품군을 구매한 이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의 첫 주자로 이슈 몰이를 했던 도스코파스 와인 2종은 50여일간 총 57만병이 판매됐다. 도스코파스 와인 또한 구매 고객 중 최근 6개월 동안 이마트에서 와인을 한 번도 구매한 경험이 없는 고객 비중이 55%가 넘는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실제 이마트가 지난달 1일 시작한 상시 초저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의 상품 매출 호조가 실제 이마트 전체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시에 따르면 이마트 8월 총매출액은 1조3489억원으로 전월 대비 11.6%,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재악 이마트 상품본부장은 “근본적인 유통구조를 혁신함으로써 독보적 가격경쟁력을 갖춘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들이 매출, 신규고객 창출 등 효과를 내고 있다”며 “향후에도 경쟁력 있는 상품들을 상시적 초저가로 선보이고 기존 상품들의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이마트의 특이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