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맞춤형 업데이트로 유저 재미 극대화한다
게임업계, 맞춤형 업데이트로 유저 재미 극대화한다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9.09.2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트나이트’, 실력 기반 매치메이킹 및 봇전 도입
펄어비스 검은사막 ‘대양의시대’ 콘텐츠 개편
게임빌, ‘크리티카: 천상의 기사단’ ‘시련의 탑’ 확장 업데이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펄어비스 검은사막 ‘대양의시대’ 콘텐츠 개편ⓒ펄어비스
펄어비스 검은사막 ‘대양의시대’ 콘텐츠 개편ⓒ펄어비스

27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유저 맞춤형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포트나이트’에 실력 기반 매치메이킹 시스템(skill based match making)과 ‘봇전’을 새롭게 도입한다.

지금까지 하이프 기반 매치메이킹을 사용해 왔던 ‘포트나이트’는 10.40 패치 업데이트를 통해 배틀로얄의 핵심 모드에 실력 기반 매치메이킹 로직을 도입했다.

실력 기반 매치메이킹은 여러 플랫폼의 플레이어들이 균등하게 매치되도록 진행됐던 기존의 하이프 기반 매치메이킹과는 달리, 상대를 더욱 공정하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된 로직으로, 자신과 실력이 비슷한 플레이어를 만날 확률을 더욱 높여주는 시스템이다.

에픽게임즈는 실력 기반 매치메이킹 로직의 성과를 테스트 및 모니터링해 단계적으로 배틀로얄 핵심 모드들에 도입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

또한, 다가올 시즌 11에서 에픽게임즈는 플레이어들의 실력을 연마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과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봇전’도 추가할 예정이다. 봇은 일반 플레이어와 비슷하게 행동하며, 플레이어의 실력이 높아지면 만나게 되는 봇의 수도 줄어들게 된다.

‘봇전’은 다가오는 시즌 11에 도입돼 새로운 매치메이킹 시스템과 함께 연동해 작동할 예정이다. 단, 경쟁전 게임 모드에는 봇이 나타나지 않는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지난 2년 동안 예상보다 훨씬 플레이어분들의 실력이 높아졌는데 이는 플레이어 간 실력의 폭이 넓어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라며 “특히 국내 플레이어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해 도입하기로 한 새로운 매치메이킹 시스템과 ‘봇전’은 포트나이트를 처음 시작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진입장벽을 낮출 뿐만 아니라, 실력이 비슷한 플레이어 간 매치메이킹을 함으로써 더욱 균형 있고 즐겁게 ‘포트나이트’를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대양의시대 콘텐츠를 이용자 의견에 맞춰 개선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대양의시대’ 콘텐츠 중 물물교환과 특별 물물교환 성공 시 품목과 수량에 따라 선원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했으며, 특별 물물교환 발생 횟수도 늘렸다. 근해 지역의 해류를 완화하는 등 콘텐츠를 개편했다.

게임 종료 버튼을 통해 캐릭터 변경 시 변경할 캐릭터의 가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드롭 아이템 이용자 인터페이스(UI)도 개선하는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중이다.

가을을 맞아 ‘사냥의 계절’ 이벤트도 진행한다. ‘사냥의 계절’ 이벤트는 △핫타임 이벤트 △모험가 지원 아이템 지급 △월드 보스 드랍률 상향 총 3종의 이벤트로 구성됐다.

이용자들은 10월 16일까지 핫타임 이벤트를 통해 전투 +200%, 기술 +40% 버프를 받을 수 있다. 10월 2일까지 접속 시간에 따라 아이템 획득 주문서 등 사냥 지원 아이템을 받을 수 있으며, 10월 8일까지 월드 우두머리 처치 시 보다 높은 확률로 우두머리 장비 획득이 가능하다.

신규 및 복귀 이용자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10월 23일까지 신규 이용자에게 달성 레벨에 따라 △가방 슬롯 확장권 △최대 소지 무게 증가 아이템을 제공하며, 복귀 이용자에게는 접속 일수에 따라 △발크스의 조언 △밸류패키지 등 15만원 상당의 아이템을 지급한다.

게임빌은 글로벌 히트작 ‘크리티카: 천상의 기사단’에 다양한 편의성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게임빌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시련의 탑을 확장하고, 운석 재감정 시스템을 추가하여 모험의 재미와 게임성을 향상시킨다. 시련의 탑은 기존 60층에서 65층으로 높아지고 랭킹이 매월 초기화되기 때문에 상위 랭킹을 향한 치열한 경쟁이 매월 펼쳐진다. 운석의 ‘능력치 재감정 시스템’도 추가하여 성장 방식도 개선시킨다. 기존에 낮은 등급부터 진화하여 추가 능력치를 맞춰야 했던 방식에서 이미 성장된 운석의 능력치도 변경할 수 있도록 바뀐다.

유저들의 의견을 토대로 다양한 편의성 개선도 이루어진다. 진 초월 펫 강화 시 소모되는 정수 비용을 하향 조정하여 펫 성장이 더욱 간편해지며 보석 흡수 강화 비용도 낮아져 이미 흡수된 보석의 성장이 더 쉬워진다. 랭킹 화면도 월드레이드, 길드전 랭킹 확인이 가능하도록 바뀌고, 나의 현재 순위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초극 버프 이펙트가 변경되어 버프 스킬 사용 시 캐릭터의 외형이 잘 보이도록 변경되어 시각적 재미를 더한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