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광수 “한방 다이어트 치료, 체중감량·신체 건강 유지에 도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유광수 “한방 다이어트 치료, 체중감량·신체 건강 유지에 도움”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9.2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와 식생활·생활습관 개선 병행하면 효과 극대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설동훈 기자]

유광수 원장. ⓒ미올한의원 산본점
유광수 원장. ⓒ미올한의원 산본점

얼마 전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명 아나운서가 무려 20kg에 가까운 감량을 한 적이 있다는 고백을 해 시청자들의 화제가 집중된 적이 있다. 그리고 이 아나운서는 과거 라디오 방송에서 감량 비법이 한약이라고 밝힌 바 있다.

외모가 경쟁력이 되고 있는 시대, 아름다운 몸매 또는 옷맵시가 살아나는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각종 방법을 시행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수술 또는 시술 등의 방법을 이용하기도 하고 가장 근본적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시행할 때 무조건 단시간 내에 빠른 체중감량을 원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로 인해 무리한 단기간 다이어트를 시도,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급격하게 섭취량을 줄이거나 하는 방식의 다이어트 방법은 단기간 내 체중이 빠질 수는 있지만 실제로 체지방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주로 수분과 근육이 빠지는 경우가 많고 또 요요현상을 비롯한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한방 다이어트 치료를 시행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다이어트를 위해 한방치료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것은 한방 다이어트 치료가 다이어트의 과정을 수월하게 해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한방 다이어트 치료는 우리 몸의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급적 적게 섭취하고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과정을 보다 쉽게 생활 속에서 실천이 가능하도록 해 체중감량과 함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방 다이어트 치료 한의원 미올한의원 산본점 유광수 원장은 한방 다이어트 치료의 특성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실제로 한방 다이어트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생활습관, 건강 상태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해 비만을 초래하는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환자 맞춤형 치료와 관리를 통해 요요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건강한 체형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되고 있다.

또한 비만을 초래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체내 각종 독소의 배출이 가능하도록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치료과정을 통해 신체의 음양이 조화를 이루도록 근본적인 대사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도와주어 체지방 위주의 감량을 가능케 하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방 다이어트 치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한약 처방이다. 이 때 처방하는 한약은 식욕 억제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높여 몸이 에너지를 보다 많이 사용할 수 있게 해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다이어트를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체력도 보강해주며, 몸을 맑고 건강하게 개선시켜주는 것은 물론 무기력, 식욕항진, 변비 등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의 예방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몸에 기운이 없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기력 저하를 느끼는 사람에게도 한방다이어트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한방 다이어트 치료에 대해 설명하는 유 원장은 특히 환자 개개인의 체질에 따른 맞춤형 한약과 함께 약침치료 또는 뜸치료 등을 병행할 경우 체중 감량은 물론 복부 또는 상체 등 쉽게 감량이 되지 않아 고민하게 되는 부위별 감소효과도 일정 부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유 원장은 보다 효과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치료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받아야 하며 치료를 통해 체중이 감량된 경우에도 평소 생활 속에서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비만치료를 위해 군포와 산본 지역에서 내원하는 환자들을 치료하다 보면 다이어트에 대한 욕심은 있지만 강한 의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기 보다는 한약과 치료에만 의존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물론 한약처방과 치료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체중 감량 이후 이를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적절한 맞춤 치료의 시행과 함께 건강과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유 원장은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생활 속에서 식단관리를 철저히 하고 꾸준하게 운동을 실시하는 등 스스로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기간에 살을 빼겠다는 과욕으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진행하다 보면 신체의 균형이 깨지고 수분이 부족해져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노화현상이 심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하는 유 원장은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체중감량과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되며 한방 다이어트 치료를 시행하면서 한약복용과 함께 운동, 식이요법을 함께 병행한다면 보다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