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훈의 한방人] 차재훈 “교통사고후유증, 신속하고 꾸준한 치료 통해 회복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설동훈의 한방人] 차재훈 “교통사고후유증, 신속하고 꾸준한 치료 통해 회복해야”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9.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본원인 제거 한방치료, 증상개선에 도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설동훈 기자]

차재훈 원장. ⓒ365차한의원
차재훈 원장. ⓒ365차한의원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 가능한 어느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는 사고다. 안전운행을 하고 교통법규를 지켜도 운전 중 혹은 보행 중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통사고 발생 시 우리 몸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사고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게 된다. 그리고 이로 인해 경미한 사고의 경우라도 교통사고후유증을 초래하곤 한다.

하지만 문제는 가벼운 교통사고, 예컨대 겉으로 드러난 외상이 없는 사고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심하고 지나치기 일쑤여서 일정 기간 경과 후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인해 장기간 고생하는 예가 많다는 사실이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사고를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발생, 사고에 의한 충격을 온몸으로 흡수하고 이에 따라 신체 내부에 손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의 충격이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문제는 언제 증상이 나타날지 예측이 불가하다는 사실이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사고 발생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발현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통사고후유증의 증상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외상이 없는 경우라도 사고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통사고 치료 한의원 케어카 전남 여수점 차재훈 원장(365차한의원)은 교통사고 발생 시 후유증의 최소화와 빠른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시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차 원장이 교통사고 환자, 그 중에서도 경미한 사고를 당한 환자의 초기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외상이 없거나 혹은 미세한 손상이라는 이유로 방치할 경우 교통사고후유증의 만성화가 진행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다른 질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후유증의 치료를 위해 여수와 여서동 지역에서 내원하는 환자들을 3명의 한의사가 진료하다 보면 사고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아 증상이 심화된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더욱이 증상의 양상도 단순히 목과 어깨, 허리 등의 통증에 국한되지 않고 두통, 어지럼증, 메스꺼움,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들까지 호소하는 예가 많다. 교통사고 발생 시 초기부터 정밀한 진단을 받고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의 시행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교통사고후유증의 최소화를 위해 또는 증상 발생 이후 치료를 시행하려 해도 원인 파악이 어려워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예가 의외로 많다.

“교통사고후유증 환자의 상당수는 증상이 있음에도 근본적인 원인 파악이 어려워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호소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로 인해 주변으로부터 불필요한 오해를 받는 등 이중고를 겪기도 한다. 이처럼 증상은 있으나 원인 파악이 어려운 경우 한방치료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차 원장이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한 한방치료를 조언하는 이유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을 파악하는 한의학적인 이론에 따른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의 발생은 사고의 충격으로 체내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혈액이 한 곳으로 정체되는 현상인 어혈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어혈이 혈관 내에 머무르며 염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통증과 각종 후유증상을 초래하지만 각종 첨단 검사 장비를 통해서도 파악이 쉽지 않다.

“교통사고후유증의 한방치료는 증상을 초래하는 근본원인으로 작용하는 어혈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한다. 따라서 어혈을 제거하는 한방치료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치료와 증상개선을 위해 적합한 치료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한 한방치료는 환자의 건강상태와 증상 정도를 진단한 후 침 치료와 약침치료를 통해 경락이 막힌 것을 뚫어주고 한약치료를 통해 체내 곳곳에 적체되어 있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어혈을 제거해준다.

이와 함께 사고의 충격으로 인해 뒤틀어진 뼈와 근육을 바로 잡아주고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추나요법을 통한 치료를 시행한다. 특히 추나치료의 경우 교통사고후유증의 최소화 또는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차 원장은 양호한 치료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치료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교통사고후유증의 증상개선 및 신속한 신체기능 회복에 한방치료가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사고 초기부터 집중적인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경미한 사고의 경우에도 치료의 골든타임이랄 수 있는 사고 초기 2~3주 정도는 집중치료가 필요하며 증상이 심한 환자의 경우라면 적어도 3개월 정도는 치료결과를 세심히 관찰하며 주 2~3회 이상 꾸준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한 한방치료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는 차 원장이 교통사고후유증 환자의 지속치료를 강조하는 이유는 생업 또는 업무 등을 이유로 치료를 등한시하거나 중단, 증상을 악화시키는 예가 의외로 많기 때문이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치료시기가 빠를수록, 그리고 꾸준한 치료가 지속될수록 증상 개선 및 신체 기능의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고 말하는 차 원장은 “최근 생업 또는 업무 등으로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평일 야간진료는 물론 연중무휴로 교통사고후유증을 치료하는 한의원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교통사고 환자라면 반드시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받아 신속한 증상개선과 함께 교통사고후유증의 만성화를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