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집중력 강화, 체력보강에 좋은 수험생 보약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 집중력 강화, 체력보강에 좋은 수험생 보약은?
  • 김래영 압구정 대자인 한의원 원장
  • 승인 2019.10.0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래영 압구정 대자인 한의원 원장)

김래영 압구정 대자인 한의원 원장

2020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다.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수능일에 제대로 된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컨디션 관리가 생명이다. 평소 아무리 성적이 좋아도 수능 당일 컨디션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컨디션을 수능 당일까지 유지하려면 지금부터라도 규칙적인 수면과 균형 잡힌 식단, 꾸준한 체력관리가 뒷받침돼야 한다. 만일 심리적 압박감과 수면 부족 등으로 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집중력 저하,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면 집중력 강화와 원기회복, 체력보강에 좋은 보약을 복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수험생 집중력 강화와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대표 보약으로는 ‘경옥고’(瓊玉膏), ‘공진단’(拱辰丹), ‘총명공진단’(聰明拱辰丹)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수험생 대표보약으로 꼽히는 공진단은 예로부터 황실에 바쳐졌던 처방으로 집중력 향상, 기혈보충, 보혈작용, 원기회복 능력이 우수하며 체질 및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섭취 가능하다. 다만 공진단을 고를 때에는 사향의 성분이나 함량에 따라 효능에 큰 차이가 있으니 구매 전 식약처로부터 안전성을 인증받은 제품인지, 전문 한의원에서 한의사가 직접 제환한 것인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다음으로 경옥고는 면역력이 저하돼 감기에 자주 걸리고 체력이 허약한 경우에 복용하면 좋다. 경옥고는 지황, 꿀, 인삼, 복령 등을 배합한 처방으로 한의학에서 정(精)이 부족한 것을 보충해 골수를 돕고 근골(筋骨)을 튼튼하게 해 모든 병을 예방하는 데 사용되는 처방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탕약 복용에 대한 거부감이 있거나 체질과 관계없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보약을 원한다면 환 형태로 빚은 총명공진단을 추천한다. 원방공진단에 총명탕과 심신을 안정시키는 우황을 가미한 총명공진단은 기력회복과 집중력 강화, 뇌혈류 증가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이때 체력이 많이 저하돼 심신안정과 집중력 강화, 체력보강에 중점을 두고 싶다면 원방공진단을, 피로감은 덜하지만 불안감이 심하고 급격한 집중력 저하 증세를 보인다면 총명공진단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복용에 앞서 평소 소화불량이나 위장질환, 대장질환(변비, 설사) 등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아무리 값비싼 보약을 복용한다 해도 제대로 된 효능을 발휘하기 어려우니 전문 한의사의 도움을 받아 소화기부터 치료한 후 한약을 복용해야 소화도 잘 시키고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