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미래차 비전 선포에 현대차 ‘미소’…인프라 확대·시너지 효과 기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文대통령 미래차 비전 선포에 현대차 ‘미소’…인프라 확대·시너지 효과 기대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9.10.15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 ⓒ 뉴시스

현대자동차가 문재인 대통령의 전폭적인 미래차 생태계 구축 지원 약속에 힘입어 해당 분야에서의 경쟁력이 한층 제고될 전망이다. 정부 주도로 친환경차는 물론 수소경제 활성화와 자율주행에 이르기까지 4차산업 전반에 대한 육성 로드맵이 제시됨에 따라 현대차의 선제적이고 과감한 미래차 투자가 빛을 발하게 돼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기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우리 미래차 기술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했다. 이같은 미래전략 선포는 4차산업 관련 기업들의 투자 확대는 물론 기술 제고를 유도해 경제 활력을 높이는 한편, 전국가적 관심을 고취시킴으로써 인프라 등의 저변 확대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특히 미래차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의 경우에는 전방위적인 수혜를 입을 것이란 기대감이 감돌고 있다. 현대차는 이미 전기차·수소차 등의 친환경차 판매 확대는 물론 자율주행 기술 개발·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었다는 점에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우선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33%로 끌어올리겠다는 정부 목표부터가 현대차의 친환경 라인업 확대 전략과 궤를 같이 한다. 현대차는 전동화 시대에 대비해 오는 2025년까지 23종의 친환경차를 확보하기로 한 바 있다는 점에서, 향후 내수 시장의 친환경차 판매량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또한 2025년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000기 설치와 함께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는 점도 친환경차 수요를 견인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당장 연말부터 포터 전기차를 선보여 친환경 상용차 시대를 여는 데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국내 중소ㆍ중견 버스 제작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해 상생 협력과 미세먼지 감축 등 정부 기조에 적극 발맞춘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자율주행 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 움직임도 두드러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및 전략 투자에 총 41조 원을 투입하는 한편 오는 2024년 시내 도로주행이 가능한 레벨4 차량을 공급할 계획을 갖고 있다. 이는 정부가 미래차 비전 선포를 통해 주문한 2027년까지의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목표에 무난히 부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다. 앞서 현대차는 미국 앱티브사와의 조인트 벤처 설립을 통해 글로벌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의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정부도 미래차 시대에 맞는 규제 완화와 관련 법·제도 정비 등의 지원을 이어나가가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안전과 사고 책임에 따르는 혼란을 막는 한편, 자율주행차 보급율을 높여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천명 이하로 줄이고 교통 정체에 따른 통행 시간을 30% 줄이겠다는 장미빛 미래를 제시했다.

업계는 정부가 미래차 보급을 늘리고 자율주행 분야를 선도하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한 데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4차산업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 발굴과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반 형성에 일조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차도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과 상생하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임을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안전하고 즐거운 이동의 자유로움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함께 만들고 앞서서 준비할 것"이라며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개방형 혁신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