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샤인 금융인, 조용병①] ‘1등 금융 DNA’ 심고 ‘일류신한’ 꿈꾸는 35년 신한맨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선샤인 금융인, 조용병①] ‘1등 금융 DNA’ 심고 ‘일류신한’ 꿈꾸는 35년 신한맨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10.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후 던진 M&A 승부수 적중…'1등 신한' 시대 열어
혁신금융 내세워 ‘亞 리딩뱅크’ 넘어 글로벌 신한 야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지난 2017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 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회사 회장. ⓒ뉴시스
지난 2017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 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뉴시스

금융계는 신한의 시대다. 신한금융지주가 3분기에도 실적 1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 가이드〉는 신한금융지주가 오는 25일 있을 실적 발표에서 KB금융지주를 약 90억 원 앞설 것으로 예상했다. 1,2분기 1위에 이어, 2019년 금융업계의 왕관은 사실상 신한에 돌아갔다.

자연히 신한금융지주를 이끄는 조용병 회장에게도 시선이 쏠린다. 조 회장은 신한을 어떻게 업계의 선두로 이끌었을까.

조 회장은 1984년 신한은행에 입사했다. 35년 간 신한그룹에만 몸담은 '원 컴퍼니 맨'이며, 샐러리맨 신화의 주인공이다. 1998년 성남시 미금동 지점장부터 2007년 뉴욕지점장, 2010년 경영지원그룹 전무 등 요직을 두루 거친 끝에 2015년 신한은행장이 됐다. 2년 후엔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그룹 전체를 이끄는 금융지주 회장 자리에 올랐다. 2017년 당시 신한그룹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조 회장에 대해 "대표이사 회장으로서 요구되는 통찰력, 조직관리 역량, 도덕성 등을 고루 갖춘 인사"라고 추천사를 썼다.

취임 후 던진 M&A 승부수 적중…신한 시대 열어

조 회장 취임 당시 신한금융그룹은 KB금융그룹과 업계 1,2위를 다투는 어깨싸움 중이었다. 큰 차이는 아니었지만 KB금융그룹에 리딩뱅크 자리를 내줬다. 이에 조 회장이 역전을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은 조직 정비였다.

신한그룹은 조 회장의 지휘 아래 2017년 7월, 금융투자, 생명, 캐피탈 등 4개 계열사에 흩어져 있던 투자은행(IB) 사업 부문을 통합하고, 해당 부문 직원들을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건물로 한데 모았다. 현 신한GIB(그룹&글로벌 IB)의 탄생이다. 신한 GIB는 출범 1년 만에 분기 이익 1000억 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게 된다.

곧이어 기업 인수·합병(M&A) 시장에 뛰어들었다. 은행 중심 성장의 한계를 다각화로 돌파하겠다는 취지와 함께, 업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강한 의지 표명이었다. 이는 2018년 생명보험업계 5위 오렌지라이프(옛 ING생명)인수로 나타났다. 10여 개월의 줄다리기 끝에 오렌지라이프 지분 59.15%를 2조 2989억 원에 인수했다. 금융권엔 물밑에서 벌어진 치열한 영입전에서 조 회장의 뚝심이 빛을 발했다는 풍문이 돌았다.

지난 2007년 LG카드(현 신한카드) 인수 이후 11년만에 성사된 이 '빅 딜'로 신한금융그룹은 단숨에 중량감을 키웠다. 2019년 1분기 결산 기준, 신한금융지주는 513조 원으로 2위 KB금융지주(490조 원)를 넘어서 규모 측면에서도 한국 5대 금융지주의 선두에 섰다. 

같은 해, 10월에는 정서진 아시아신탁 부회장과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계약을 맺었다. 신한금융그룹은 KB금융과 하나금융에 이어 세 번째로 부동산신탁회사를 보유하면서, 보다 탄탄한 짜임새를 갖추게 됐다. 1위 수성을 위한 촘촘한 대비다.

조 회장의 이러한 행보의 결과는 숫자가 말한다. 신한금융지주는 올 상반기 1조9144억원의 순이익을 벌어들이며 실적을 통해 자신들이 한국의 '리딩 뱅크'임을 입증했다.

혁신금융 내세워 ‘아시아 리딩뱅크’ 꿈꾼다

국내 1위 자리에 올랐지만 조 회장에겐 여전히 오를 산이 남아있다. 아시아 무대다. 조 회장은 국내 1위를 넘어 아시아 리딩 금융그룹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취임 직후 준비했던 '2020 스마트 프로젝트(Smart Project)는 조 회장의 야망을 반영한 계획이다. 그 연결고리는 혁신금융이다.

지난 4월, 조 회장은 전 그룹사 2000여명이 참여하는 금융권 최대 규모의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혁금위)’를 출범시켰다. 국내 금융그룹 최초다. 세부적으로는 기업대출 체계 혁신, 혁신기업 투자 확대,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이 핵심과제로 선정됐다. 

이중에서도 조 회장은 가장 먼저 플랫폼을 구축해 대출체계 혁신과 혁신기업 투자 확대를 가속시킬 것을 주문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지난 달 30일 오픈한 그룹 차원의 혁신기업 지원 플랫폼인 ‘이노톡(INNO TALK)’이다. 이 역시도 국내 금융그룹 중 처음 시도하는 일이다. 조 회장은 이날 "신한금융이 혁신창업 생태계의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그룹의 모든 역량을 집결하겠다"고 공언했다. (계속)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