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숙박에 분 ‘4차 산업’의 바람 느낀 야놀자 ‘씽크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르포] 숙박에 분 ‘4차 산업’의 바람 느낀 야놀자 ‘씽크룸’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9.10.2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스마트 프런트 등 경험하는 '테크 존' 눈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우리 삶 곳곳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거세다. 이 바람은 산업 곳곳에 불고 있으며, 그중 숙박업에서도 이 바람은 거센 가운데 이를 몸소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야놀자 '씽크룸'(THINKROOM)이다.

25일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된 씽크룸을 방문했다. 씽크룸은 고객에 대한, 숙박 공간에 대한, 기술에 대한, 인테리어에 대한, 제품에 대한 야놀자의 생각이 구현된 야놀자만의 공간이다.

평균 6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공간의 컨셉이 바뀌는 씽크룸의 이번 테마는 4차 산업이며 △Tech 존 △헤이 존 △HOUND 호텔 존 △BROWN·DOT  호텔 존 △좋은 숙박 연구소 존 등으로 구성돼 있다.

25일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된 씽크룸을 방문했다.  ⓒ시사오늘
25일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된 씽크룸을 방문했다. ⓒ시사오늘

씽크룸에 들어서자마자 마련된 헤이 존은 야놀자가 지향하는 R.E.S.T(재충전(Refresh), 오락(Entertain), 숙박(Stay), 여행(Travel)) 플랫폼을 오프라인에 구현했으며, 단순히 숙박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주변 관광지, 놀 거리를 함께 제공하는 지역 여행의 post space를 실현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헤이는 액티비티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좋다"며 "레저큐를 통해 지역 관광지, 명소 등을 티켓 하나로 제공할 수 있도록 '투어패스'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Tech 존에 들어서면 카메라를 통해 고객의 감정, 연령, 성별 등을 실시간으로 감별해 점주들에게 전달, 효율적으로 응대하도록 했다.

야놀자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스마트 프런트는 OTA 예약 연동, PMS 관리, 근무자 모바일 환경 지원, Keyless, 모바일 컨시어지 등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관리 기능으로 현장 운영 부담을 줄이고 더 높은 품질의 고객 서비스에 집중하도록 도와줬다.

특히 호텔 체크인·아웃 시, 소요되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야놀자 앱에서 예약했을 경우, QR 코드가 앱에 생성돼 기기에 가져다 대면, '5초' 만에 키가 나와 체크인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25일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된 씽크룸을 방문했다.  ⓒ시사오늘
25일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된 씽크룸을 방문했다. ⓒ시사오늘

이는 해외여행 때, 더욱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여행의 경우, 호텔 체크인 때 무조건 여권이 필수지만, 야놀자 앱 예약자는 앱 하나로 본인 인증이 가능하다.

KT와 협업해 구현된 제주도 헤이의 공간도 눈길을 끌었다. 최근 이지테크노시스를 인수하면서 객실 관리 시스템(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야놀자의 행보를 객실을 들어서면서 체험할 수 있었다. 카드키가 아닌 스마트폰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개 이상 발급되는 카드키가 스마트폰으로 발급돼 이를 찍고 들어갈 수 있다. 1개의 카드키로 여러 명이 사용해야 했던 전과는 달리 여러 개의 카드키가 발급돼 편리함을 대폭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T의 기가지니를 통해 에어컨 작동, 침대 움직임 제어 등을 할 수 있으며, 제주도를 찾는 많은 해외 관광객들을 위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가 지원된다. 현재 제주도 헤이에 110개 객실이 구현돼 있다.

25일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된 씽크룸을 방문했다.  ⓒ시사오늘
25일 야놀자 본사 8층에 마련된 씽크룸을 방문했다. ⓒ시사오늘

이외에도 공간뿐 아니라 그 공간을 채우는 침대부터 샴푸, 드라이어 등 고객이 사용하는 작은 소품까지 세심하게 챙기는 야놀자의 노력을 담은 '좋은 숙박 연구소' 제품 소개 존도 마련돼 있었다.

샴푸 등은 친환경으로 만들어져 고객 만족도가 높으며, 라텍스 침구류도 제공해 고가라는 편견을 바꿈은 물론, 수명도 길고 타 라텍스보다 가격도 저렴하다고 야놀자 측은 강조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씽크룸은 동남아 최초이자 최대의 풀스택 호스피탈리티 기업으로서 야놀자가 보유한 프랜차이즈와 같은 하드웨어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야놀자는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기반 PMS 기업이자 호텔 통합 자동화 솔루션을 선도하는 글로벌 여가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