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우리 함께 해요’…창작자 콘텐츠 제작 활동 적극 지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게임업계, ‘우리 함께 해요’…창작자 콘텐츠 제작 활동 적극 지원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9.11.1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슨, 네코제 참가 아티스트 초청 ‘네코랩 x 콘텐츠멀티유즈랩’ 진행
스마일게이트 콘텐츠 창작 플랫폼 ‘툰스푼’, 신규 ‘창작 작업실’ 오픈
펄어비스, PC게임 신작 ‘섀도우 아레나’ CBT영상 제작 이벤트 개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펄어비스 ‘섀도우 아레나’ 영상 제작 이벤트 진행 ⓒ펄어비스
펄어비스 ‘섀도우 아레나’ 영상 제작 이벤트 진행 ⓒ펄어비스

13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창작자들의 콘텐츠 제작 활동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넥슨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콘텐츠멀티유즈랩에서 ‘네코랩×콘텐츠멀티유즈랩’을 진행했다. ‘움직이는 캐릭터 재해석’과 ‘코스튬 플레이어 연기실습과 특수분장’으로 구성된 1회차 교육에는 8회 네코제 참가자 중 별도 모집을 통해 선발된 아티스트 20명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 과정은 넥슨 사내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인 ‘넥슨포럼’과 연계해 기획됐다.

‘움직이는 캐릭터 재해석’은 ‘아만자: 암환자를 소리 나는 대로 적은 제목’으로 2014년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한 김보통 작가가 담당했다. 김보통 작가는 카카오톡에 출시한 ‘쉬고싶은 고양이’ 이모티콘을 샘플로 활용해 이모티콘 콘셉트 구상부터 실제 시안 작업까지 실무 과정을 상세히 안내했다.

‘코스튬 플레이어 연기실습과 특수분장’은 신체연기 분야의 독보적인 인물(대한민국 1호 모션디렉터)로 알려진 김흥래 감독과 ‘마더’, ‘베테랑’, ‘신세계’ 등 유명 영화에 참여한 특수분야 전문 감독인 피대성 감독이 맡았다. 김흥래 감독은 게임 속 다양한 설정을 소재로 캐릭터의 움직임과 표정 변화를 직접 시연하며 참가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한편, 이날 현장에 참석한 수강생은 “평소 좋아하는 귀검사 캐릭터의 성격과 특징을 코스튬 플레이어로서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돼 기쁘다”며 “네코랩을 통해 얻은 여러 연기 노하우를 8회 네코제 현장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9월부터 시작된 네코랩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디자이너 호조(권순호) 작가, 픽사 애니메이터 출신 에릭오 등 다수의 2차 창작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유저 아티스트의 경쟁력을 높여왔다.

넥슨은 오는 11월 30일과 12월 1일 이틀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사옥에서 여덟 번째 ‘네코제(Nexon Contents Festival·넥슨콘텐츠축제)’를 개최한다. 네코제는 유저 아티스트들이 넥슨 IP를 재해석해 만든 2차 창작물을 교류하는 오프라인 콘텐츠 축제다.

스마일게이트의 콘텐츠 창작 플랫폼 ‘툰스푼(TOONSPOON)’은 그림을 사랑하는 작가들을 위한 신규 서비스 ‘창작 작업실’을 오픈했다.

창작 작업실은 툰스푼을 이용하는 그림 작가들의 창작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새로운 영감을 떠올리게 하는 다양한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굿즈드림’은 격주로 진행되는 나만의 굿즈 제작 서비스다. 툰스푼을 이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격주로 공지되는 굿즈의 종류에 맞는 디자인을 업로드 하면 5명을 선발해 실제 굿즈로 제작해주는 서비스다. 이용자들은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굿즈를 소장할 수 있으며 소량제작에 따른 불편함도 덜어낼 수 있어 많은 작가들의 참여가 예상된다.

‘이메레스(Image Response)’는 상황별, 조건별로 간단하게 스케치된 바탕 틀을 제공하고 창작자들이 그 위에 자신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서비스다. 툰스푼에서는 매 격주 화요일 이용자들의 요청이 가장 많은 주제의 바탕 틀을 제공할 예정이며 툰스푼 이용자라면 누구나 틀을 다운받아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매주 월요일 새로운 그림 주제를 무작위로 제공해 창작자들의 영감을 북돋아주는 ‘이번주 주제’ 서비스와 ‘그리기’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창작자들이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공간 ‘그림 도서관’도 새롭게 선보인다.

툰스푼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는 홍승호 실장은 홍승호 실장 “온라인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림작가 여러분이 가장 즐거워했던 툰스푼 이벤트를 신규 서비스로 만들었다. 그림 작가들의 즐거운 창작 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보다 가깝게 작가의 니즈를 파악하고 발 빠르게 적용하도록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작가와 다양한 방법으로 만나고,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창작자 후원 방법이나 방식을 다양하게 시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펄어비스는 ‘섀도우 아레나’의 CBT 영상 제작 이벤트를 11월 21일부터 12월 5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가를 원하는 이용자는 스트리밍 영상, 팬 영상 등 영상 콘텐츠를 제작 후 유튜브에 올리고 해시태그를 남기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가자 중 1등(3명)에게는 300만원 상당의 게이밍 노트북을 2등(3명), 3등(3명), 4등(100명)에게 각각 ‘프리미엄 게이밍 기어 세트’, ‘게이밍 기어 세트’, ‘게이밍 마우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섀도우 아레나’는 모바일 게임 홍수 속 오랜만에 선보이는 PC 게임 신작으로 ‘검은사막’ 콘텐츠인 ‘그림자 전장’을 발전시킨 스핀오프 형태의 게임이다. ‘지스타 2019’ 방문객들은 펄어비스 부스에서 ‘섀도우 아레나’를 체험해볼 수 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