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친애저축은행, 외형 성장 함께 내부 소통에 ‘주력’…“가족 친화적 기업으로 한걸음”
JT친애저축은행, 외형 성장 함께 내부 소통에 ‘주력’…“가족 친화적 기업으로 한걸음”
  • 정우교 기자
  • 승인 2019.11.1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 7년만에 업계 7위로 도약…CEO 1:1 소통 등 수평적 조직 문화 강화
육아휴직 및 유연근무제 등이 대표적 사례…가정생활·직장업무 모두 ‘↑’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우교 기자)

JT친애저축은행 본점 영업부 외관 ⓒJT친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본점 영업부 외관 ⓒJT친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이 '외형성장'과 '내부소통'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지난 2012년 10월 영업을 시작한 이래로, 7년만에 1조2036억원이 증가해 2조2793억원(2019년 6월 기준)을 기록하며 업계 7위로 올라섰다. JT친애저축은행은 이같은 성장에는 임직원들의 업무 능률 강화가 있었다는 판단하에 기업과 직원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CEO와 1:1 소통 등 수평조직 문화…인재 양성 위한 사내교육↑

우선, JT친애저축은행은 사내게시판 코너인 '사원의 소리'를 통해 직원들이 직접 대표이사에게 업무개선사항 및 건의사항을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매월 월례회의에서는 우수사원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대표이사와 직접 대화하는 시간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JT친애저축은행은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정기적으로 열리는데, 모그룹인 J트러스트그룹은 리더가 갖춰야 하는 소통 능력 함양 및 계열사 간 교류를 위해 '리더십 교육'을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다. 첫해에는 임원 2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지난 2017년부터는 교육대상을 부장급까지 늘렸다. 

올해 10월 '2019 리더십 교육'에서는 JT친애저축은행, JT저축은행, JT캐피탈의 신임·예비 부서장 23명이 참석해 전문강사로부터 의사소통 능력 향상법, 직원 간 신뢰 관계 형성법 등과 관련된 강의를 수강했다. 

뿐만 아니라, JT친애저축은행은 감정노동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지점 창구 및 소비자금융부, 고객서비스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정 피해 예방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임직원 대상 창립 기념 감사 이벤트 모습 ⓒJT친애저축은행
임직원 대상 창립 기념 감사 이벤트 모습 ⓒJT친애저축은행

"임직원 성장이 곧 기업 발전"…가족 친화적인 기업문화 확산에 주력

JT친애저축은행은 가족 친화적인 기업문화 확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기업 차원에서 남성 육아휴직을 적극 권장하면서 다소 보수적인 금융권 분위기를 타파하고 있다. 

JT친애저축은행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올해 2월까지 육아휴직자 총 128명 중 남성이 27명으로 약 21%에 달한다. 휴직 기간도 남성 직원은 254일, 여성 직원은 324일로 전체 평균은 309일에 달한다. 이중에는 둘째 자녀를 출산하거나 육아 휴직 기간(1년)을 나눠 여러차례 휴가를 다녀온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올해 7월부터는 주 52시간 근무제에 맞춘 시간 유연근무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가정생활과 직장 업무 능률을 함께 높이고자 배려하는 등 다양한 가족 친화적 기업 문화 정착에 나서고 있다. 

지난 10월 JT친애저축은행은 창립 7주년을 맞아 고객 이벤트와 더불어 임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사내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당시 이벤트는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업무 활기를 북돋고자 전체 직원들에게 '행운의 포춘 쿠키'를 선물했다. 포춘쿠키에는 격려의 메시지와 행운권도 담겨 있어, 임직원들은 동료들과 서로 응원하며 대화하는 시간도 보냈다. 

윤병묵 JT친애저축은행 대표이사는 "임직원의 행복이 곧 기업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신념 하에 소통 강화 및 임직원을 위한 복지 제도를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소통경영 등 임직원을 위한 경영을 펼쳐 JT친애저축은행의 견실한 성장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어려울 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서민금융사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카드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