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니즈에 맞춰”…O2O업계, 생태계 조성 앞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고객 니즈에 맞춰”…O2O업계, 생태계 조성 앞장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9.11.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닥 비교중개 서비스 특허 공식 획득·야놀자 중소형숙박 혁신 위한 'Y Project' 론칭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야놀자, 집닥 등 O2O(Online-to-Offline)업계가 관련 시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고군분투 중인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전문기업 집닥은 특허청으로부터 비교중개 서비스 특허를 지난 13일 공식 획득했다. ⓒ집닥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전문기업 집닥은 특허청으로부터 비교중개 서비스 특허를 지난 13일 공식 획득했다. ⓒ집닥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전문기업 집닥은 특허청으로부터 비교중개 서비스 특허를 지난 13일 공식 획득했다.

집닥은 지난 9월에 '인터넷상에서 인테리어 업체 비교, 중개 장치 및 방법' 제목으로 특허출원서의 등록결정서를 최종 획득, 국내 온라인 인테리어 비교중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공식 인정받고 시장 환경 조성의 기틀을 마련했다.

특허 내용에는 고객이 웹페이지나 모바일을 통해 인테리어 업체를 추천받고 비교 견적을 통한 적합한 곳을 선정, 표준계약서에 따라 인테리어 업체와 계약하는 방식 등이 포함됐다.

특히 프로세스 효율 강화 등 고객과 시공업체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온라인 인테리어 비교중개의 순기능도 기재돼 있다.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도 중소형숙박 혁신을 위한 Y Project(와이프로젝트)를 론칭하며, 숙박 업계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야놀자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도 중소형숙박 혁신을 위한 Y Project(와이프로젝트)를 론칭하며, 숙박 업계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야놀자

앞서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도 중소형숙박 혁신을 위한 Y Project(와이프로젝트)를 론칭하며, 숙박 업계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지난 5월 마련된 Y Project는 청결, 공간, 디자인, 비품 등의 질적 개선을 통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머물 수 있는 숙박 공간을 만들기 위한 중소형숙박 혁신 프로젝트다.

프로젝트 첫 번째 솔루션으로 청소 혁신을 위한 디자인 아이템 '스르륵'(SRRG) 카트와 '든든'(DNDN) 벨트를 선보였다. 이번 디자인 아이템 개발에는 평창 올림픽 메달 디자이너로 알려진 SWNA 이석우 대표가 함께 참여했다.

스르륵 카트는 중소형숙박 청소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적용한 카트로, 청소 시 이동 동선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든든 벨트는 침대 매트리스와 무거운 짐을 계속해서 들어야 하는 중소형숙박 현장 근로자를 위해 만든 웨어러블 허리 보호대다.

업계에선 집닥과 야놀자의 행보에 대해, 아직 뚜렷한 기반이 없는 스타트업 특성 때문에 O2O업계들이 고객의 니즈에 맞춰 생태계 초석 다지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그간 O2O업계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 도입으로 성장해 왔으며, 나아가 관련 생태계 조성을 통해 O2O 플랫폼의 가능성, 신뢰성 등을 인정받았다"면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을 위한 서비스들을 강화해 시장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