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한국당 당직자 총사퇴…박맹우·김세연 포함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한국당 당직자 총사퇴…박맹우·김세연 포함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12.02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극단선택 특감반원 "울산 수사와 무관"
민주당, 총선후보자 검증강화…서약 받기로
하태경 "특감반원 극단선택 엄정수사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뉴시스
청와대는 전날 숨진 검찰수사관과 관련,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건 수사와는 관련이 없다고 2일 밝혔다. ⓒ뉴시스

靑, 극단선택 특감반원 "울산 수사와 무관"

청와대는 전날 숨진 검찰수사관과 관련,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건 수사와는 관련이 없다고 2일 밝혔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숨진 특감반원이) 당시 직제상 없는 일을 했다든지 혹은 비서관의 별동대였다든지 하는 등의 억측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당시 특수관계인 담당을 했던 두 분은 대통령 비서실 직제령 등 법과 원칙 따라 업무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고 대변인은 "이 2명의 특감반원이 당시 울산시장 사건 수사를 점검했다는 언론 보도가 계속 이어지는데 이 역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저희가 확인했지만, 창성동 특감반원들은 울산시장 첩보 문건 수사 진행과는 일절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고 대변인은 "고인의 명복을 빈다.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며 "민정비서관실 업무와 관련된 과도한 오해와 억측이 고인에 대한 심리적 압박으로 이어진 게 아닌지 숙고하고 있다. 어떤 이유에서 그런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이유가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총선후보자 검증강화…서약 받기로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총선 예비후보자 검증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젠더폭력검증소위원회와 현장조사소위원회를 설치하고, 후보자 신청자에게는 부정부패·혐오발언·젠더폭력·입시부정을 저지르지 않았다는 내용의 서약서도 받기로 했다. 

민주당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공직선거후보자 추천 검증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검증위 김경협 의원장은 "후보자 검증의 절대 기준은 국민의 눈높이인 상식"이라면서 "사회적 약자의 정당한 요구가 후보자 자격을 심사하고 도덕성을 검증하는 엄격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젠더폭력검증소위 위원장은 김미순 전 전국성폭력 상담소협의회 대표가, 형장조사소위는 소병훈 의원이 맡기로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검증신청 공모 일정도 확정했다. 1차 신청은 오는 3일부터 8일까지, 2차 공모기간은 이달 18일부터 23일까지 각각 6일간이다. 3차 공모신청은 내달 2일부터 5일까지 나흘까지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검증위는 내달 11일까지 후보자 검증을 마치고 공천관리위원회로 검증 결과를 이관한다는 계획이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2일 일괄 사퇴를 선언했다. ⓒ뉴시스

한국당 당직자 총사퇴…박맹우·김세연 포함

자유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2일 일괄 사퇴를 선언했다.

박 사무초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우리 당은 변화와 쇄신을 더욱 강화하고 대여 투쟁을 극대화해야 할 절체절명의 순간에 와 있다"면서 "오늘 우리 당 당직자, 저 사무총장을 포함한 당직자 전원은 황교안 대표에게 당직 사표서를 일괄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 사무총장에 따르면, 이날 사퇴서를 제출한 당직자는 박 사무총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24명, 원외 인사 11명 등 총 35명이다. 최근 한국당의 강도높은 쇄신을 주문하며 불출마 선언을 했던 김세연 여의도연구원장도 포함됐다. 

사표 수리와 관련, 박 사무총장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아침에 (황 대표에게)전화 보고했더니 반대는 안 했다. 수긍한 셈"이라고 말해 황 대표가 이를 받아들일 것임을 시사했다. 

하태경 "특감반원 극단선택 엄정수사해야"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2일 극단적 선택을 한 민정비서관실 검찰수사관과 관련,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검찰은 특감반원을 죽음으로까지 내몬 '청와대 하명수사'를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고 수사해야 한다"면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고인을 비롯한 백원우 특감반이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울산에 내려갔다 했는데,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고인이 목숨을 끊은 것이 된다. 이 말을 어느 국민이 믿겠느냐. 명백한 거짓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하 의원은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뇌물수수 의혹 감찰무마와 관련, "유재수 감찰무마는 정권 차원의 비리게이트이지만 선거개입 하명수사는 민주주의 근간과 국가의 존망 뒤흔드는 반국가적 범죄"라면서 "검찰은 민주주의를 지키고 국가의 명운이 걸렸다는 마음으로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고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이번 사건 수사에 검찰의 명예와 대한민국의 명운이 달렸다"고 날을 세웠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