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文, 법무부장관에 ‘판사출신 5선’ 추미애 내정… 秋 탈당설 일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文, 법무부장관에 ‘판사출신 5선’ 추미애 내정… 秋 탈당설 일축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9.12.0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 출마 선언… “의원들 총알받이 돼 보수통합 이루겠다”
유승민 “민주당 4+1 예산안 논의, 저부터 몸으로 막겠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5일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공석이 된 법무부장관에 더불어민주당 5선 추미애 의원(61)을 내정했다. 지난 10월 조 전 장관이 가족의 사모펀드 및 부정 입학 의혹으로 물러난 지 52일 만의 움직임이다.ⓒ뉴시스
5일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공석이 된 법무부장관에 더불어민주당 5선 추미애 의원(61)을 내정했다. 지난 10월 조 전 장관이 가족의 사모펀드 및 부정 입학 의혹으로 물러난 지 52일 만의 움직임이다.ⓒ뉴시스

추미애, 조국 후임으로 내정… “민주당 탈당? 한 번도 당적 옮긴 적 없어”

5일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공석이 된 법무부장관에 더불어민주당 5선 추미애 의원(61)을 내정했다. 지난 10월 조 전 장관이 가족의 사모펀드 및 부정 입학 의혹으로 물러난 지 52일 만의 움직임이다.

당초 청와대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의 후임 인선도 함께 진행하려 했으나, 차기 총리 물망에 오르던 민주당 김진표 의원에 대한 시민단체의 반발로 ‘원포인트 개각’으로 선회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추미애 의원은 소외계층 권익 보호를 위해 법조인이 됐고 국민 중심의 판결이라는 철학을 지킨 소신 강한 판사”라며 “정계 입문 후 헌정사상 최초로 지역구 5선 여성 국회의원으로 뛰어난 정치력을 발휘했다”고 평가했다.

추 후보자의 기용은 문 대통령이 더욱 강도 높은 ‘검찰개혁 드라이브’를 예고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조국 사태’ 이후 검찰과의 갈등이 깊어진 청와대가 검찰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려는 의도로 추 후보자를 기용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추 후보자가 검찰에 대한 감찰권과 인사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것인지 여부도 주목된다.

추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의 ‘여당 대표가 장관으로 가는 게 급(級)이 맞지 않다’는 발언에 “역사적 요구와 시대상황에 비춰볼 때 개인적인 입장을 비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이 된다. 시대적 요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할 각오”라고 답변했다.

그는 공정한 검찰개혁을 위해서 탈당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야당의 주장과 관련해 “저는 한 번도 당을 옮겨본 적이 없다. 문 정부의 성공과 공정과 정의 실현에 있어서 제가 당적이 있거나 없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추미애 의원은 1995년 새정치국민회의 총재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치권에 입문, 당 부대변인으로 정치를 시작했으며 이듬해 15대 국회를 시작으로 16·18·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문 대통령이 낙선했던 2012년 대선에선 민주통합당 대통령 중앙선거대책위 국민통합위원장을 지냈으며,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대표로 역임하면서 당 중앙선대위 상임공동위원장으로 활약해 ‘문재인 정부의 공신’으로 꼽히기도 한다.

한편 이번 개각으로 여성 장관 비율은 18명 중 6명으로 문 대통령의 30% 공약을 넘어선 33.3%로 집계됐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5일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하며 “개혁하는 보수와 합리적 보수 대통합의 복토가 되겠다”고 밝혔다.ⓒ뉴시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5일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하며 “개혁하는 보수와 합리적 보수 대통합의 복토가 되겠다”고 밝혔다.ⓒ뉴시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 출마… “총알받이 돼 보수통합 이루겠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5일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하며 “개혁하는 보수와 합리적 보수 대통합의 복토가 되겠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좌파 독재를 저지하고 총선 승리를 이루기 위해서는 야권대통합을 통해 보수 세력을 한곳으로 결집해야 한다”며 보수통합의 밑거름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제는 국민의 표심을 왜곡하는 반(反)헌법적 제도이며 공수처는 장기집권 음모를 보장하는 반민주적 장치”라며 “누가 문재인 정부 권력과 맞서 싸우겠는가. 그동안 몸을 아끼지 않고 싸워본 사람이, 싸울 줄 아는 사람이 내년 총선의 선봉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가 이번에는 기꺼이 의원님들의 총알받이가 되겠다. 의원님들이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사법처리되는 경우는 기필코 막아내겠다”면서 “또한 의원 개개인이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에서 살아남도록 ‘지역구 맞춤형 전략’ 필승서비스를 제공해 지원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상황을 보던 동료 의원들이 ‘너라도 나서야 겠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저도 이건 아닌 것 같다 싶어서 나섰다. 앞서 출마 선언을 한 두 분(강석호·유기준)으로는 지금의 어려운 난국을 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기자들이 초선·재선 의원들 중 원내대표 출마자가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묻자 “아주 바람직하다고 본다. 저보다 활력 있는 초·재선이 나서면 물론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심재철 의원은 경기 안양 동안구을(乙) 지역구에서 5선을 지낸 중진 의원이다. MBC 기자 출신으로 한나라당 전략기획위원장·정책위의장, 새누리당 최고위원, 국회 윤리특별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국회 부의장 등 각종 중책을 역임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의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이하 변혁)’은 5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끼리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논의하겠다는 주장에 대해 “정치적 야합”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뉴시스
바른미래당의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이하 변혁)’은 5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끼리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논의하겠다는 주장에 대해 “정치적 야합”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뉴시스

유승민 “민주당 4+1 예산안 논의, 저부터 몸으로 막겠다”

바른미래당의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이하 변혁)’은 5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끼리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논의하겠다는 주장에 대해 “정치적 야합”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변혁 대표를 맡고 있는 바른미래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정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여야 협상을 거부하며 4+1이라는 근거도, 실체도 없는 기구를 만들어 멋대로 심사하고 예산안을 수정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불법이고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드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향해 “국민들은 이 원내대표에게 친한 사람들 불러 모아 멋대로 뜯어고치란 권한을 준 적이 없다”며 “국회법 절차에 따라 교섭단체 협의에 즉각 응하라. 불법심사 강행 처리를 멈추지 않는다면 이후 모든 책임 민주당이 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불법적 수정안은 의장 직권으로 본회의 상정을 거부한다는 뜻을 국민 앞에 밝혀 달라. 즉각 본회의를 열고 차라리 정부 원안을 표결에 부쳐 달라”며 “그 길만이 입법부인 국회의 명예를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유승민 변혁 전 대표도 이날 변혁 비상회의에서 “4+1 회의에서 각 당의 예산 증액 민원을 받아서 예산안 수정안을 만들겠다는 것이 가장 충격적”이라며 “국회 역사상 한 번도 없었던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유 전 대표는 “만약 이런 짓을 하면 변혁 의원들이 가만있으면 안 된다”며 “저부터 그런 회의 장소에 가서 몸으로 막겠다”고 선언했다.

지상욱 의원도 “민주당은 국회법에 의거한 교섭단체의 정상적인 예산 심사 절차를 무력화하고 법적 근거, 자격이 없는 민주당 2중대인 범여권 인사만 모아놓고 총선용 야합 예산을 만들어 통과시키려한다”며 “특히 바른미래당의 심사 대표자를 제멋대로 패싱하고 자격도 없는 사람을 임의로 데려다가 정체도 요상한 4+1 회의체에서 심의하는 것은 좌시할 수 없다”고 거들었다.

이에 변혁은 전날 ‘4+1 회동’에 참여한 당권파 채이배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오 원내대표는 채 의원 징계와 관련해 “원내 활동을 제한할 수 있는 것밖에 징계 내용이 없다”면서도 “협의체에 계속 가담하면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