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퍼트, 회계 감사 검색 서비스 대폭 강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치퍼트, 회계 감사 검색 서비스 대폭 강화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9.12.1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딥서치 캡쳐 화면 ⓒ 서치퍼트
딥서치 캡쳐 화면 ⓒ 서치퍼트

서치퍼트는 회계 감사 품질 향상을 위한 검색 서비스 기능을 강화했다고 11일 밝혔다.

그동안 회계사들은 IFRS(국제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나 감리 사례 등의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회계포털 및 한국회계기준원, 한국공인회계사회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해서 관련 문서를 찾아야 했다.

서치퍼트가 제공하는 딥서치 프로그램은 국내 회계 관련 기관의 모든 자료를 한 번에 간단하고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다. 딥서치에선 검색어 입력으로 관련 문서 목록은 물론, 본문까지 하나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현재 딥서치 ‘재무회계와 감사’ 카테고리에선 금융감독원 회계포털 및 한국회계기준원 등 20곳의 회계 관련 문서를 일괄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특히 회계 투명성과 감사인의 독립성 제고를 위해 도입된 지정감사제가 올해부터 시행되면서 내년도 회계감사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지정감사제가 시행되면서 상장사는 주기적으로 증권선물위원회가 지정한 회계법인과 감사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내년 첫 지정감사 대상 상장사는 약 460여 개 회사이나, 1차적으로 규모가 큰 220개 상장사에 대한 감사인 선정이 이뤄진 바 있다. 회계법인 입장에선 배정된 신규 감사 고객에 대한 감사업무 부담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공인회계사인 노범석 서치퍼트 대표는 “향후 회계법인을 위한 디지털 데이터룸, 내부검색, 감사조사디지털화 솔루션을 차례로 제공해 회계법인용 리걸테크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최초 문서검색 포털 서비스 딥서치 운영사인 서치퍼트는 내년 해외 유관기관인 미국상장사회계감독위원회(PCAOB), 유럽증권시장감독청(ESMA), 미국증권거래위원(SEC)의 관련 정보를 포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치퍼트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홈페이지에서 딥서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1개월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