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과연 안전한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2롯데월드 과연 안전한가?
  • 박세욱 기자
  • 승인 2009.02.1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청원 의원 "우리나라에 9·11참사 일어날 수도"
이상희 장관 "제2롯데월드는 안전상 문제 없다"

롯데그룹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제2롯데월드 신축이 사실상 허용됐다.

정부는 지난 1월7일 조중표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열린 행정협의조정위원회 실무위원회를 열고 제2롯데월드 신축을 위해 서울공항 활주로 방향을 3도 변경하는 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행정협의조정위는 공군과 롯데가 활주로 조정 비용 등 후속 조치를 협의해 보고하면 최종 허용할 방침이다. 그동안 제2롯데월드 건립은 공군의 반대로 수차례 허가가 불허되며 난항을 겪어왔다.

 
1994년부터 추진된 제2롯데월드 신축사업은 112층(높이 555m) 주 건물이 군용비행장인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의 비행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공군이 반대해 건축허가가 나지 않았다. 이러한 허가 불허에도 불구하고 롯데측은 새로운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제2롯데월드 신축을 위해 꾸준히 움직였다. 하지만 문민정부에서 국민의 정부 그리고 참여정부에 이르기까지 역대 정권은 공군의 의견을 받아들여 제2롯데월드 건설을 불허했다.

안보 논리와 경제 논리가 정면으로 충돌한 경우였지만, 역대 정부는 모두 안보 논리에 손을 들어준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4월 이명박 대통령이 재계 건의를 받아 재검토 지시를 내린 뒤 신축을 허가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급진전됐다.

당시 이 대통령이 주재한 ‘투자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관합동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수도권, 대기업 규제 등에 대한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겠다”며 제2롯데월드 건립을 사실상 허용했다. 이렇듯 1994년 롯데그룹이 초고층 건물 가능 여부를 서울시에 질의한 것을 시작으로 무려 15년여 동안 끌어온 숙원사업이 이제야 해결된 것이다.

하지만 이제 갓 허락만 받았을 뿐 곳곳에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 갑작스런 허용 탓에 ‘대기업 특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야당은 물론 한나라당 내부에서조차 반대 의견이 만만찮다. 성남시민들이 제기한 고도제한 논란에다 교통 혼잡 등 부작용까지 우려된다. 그야말로 첩첩산중인 셈이다. 롯데는 이런 걸림돌을 어떻게 헤쳐갈 수 있을까. 제2롯데월드 개발을 둘러싼 이슈를 심층 해부했다.

제2롯데월드 과연 안전한가?

<가설> 2015년 2월 3일 오전 10:00
조그마한 시골마을에 살고 있는 박씨는 결혼기념일을 맞아 큰맘 먹고 최고급 호텔인 제2롯데월드 호텔에 묵었다.
하루 전인 2일에 Check-in을 하고 하룻밤을 보냈다.
다음날 아침 느즈막하게 일어난 박씨는 서울 전경을 한눈에 보기위해 창가로 향했다.
아름다운 서울을 한눈에 감상하며 감탄하고 있을 무렴 왼쪽에 검은 물채가 뿌연 연기를 피우며 다가오고 있었다. 순식간 이었다.
그 검은 물체는 박씨를 덮쳤다.
물체는 다름 아닌 비행기였고 서울공항으로 불시착을 시도하던 중 건물에 부딪치고 말았던 것이다.

이것은 어디 까지나 가설이지만 대다수 항공전문가들은 “항공기 운항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제2롯데월드 건설은 재앙을 부를 것”이라며 경고하고 있다.일각에서는 세계무역센터를 공격해 미국을 암흑천지로 만들고 미국인들을 공포에 떨게 한 9.11 테러가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친박연대 서청원 의원은 “군사 비행장 옆에 555m 높이의 건물이 있으면 자칫 9.11 사태 같은 것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고, 공군 측도 현재 제2롯데월드 허용을 찬성하기 전 반대 할 당시의 입장도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예정지는 서울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의 계기비행 접근보호 구역에 들어가 자칫 '9·11 테러'에서 본 것과 같이 항공기가 건물에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해 왔었다.

한 가지 예로 2002년 4월 18일 오후 3시45분(한국시간 19일 0시45분) 이탈리아 밀라노 중심가의 한 고층빌딩 25층에 소형 비행기가 충돌한 사건이 있었다. 당시 AFP 통신은 소형 비행기가 ‘롬 바르디’ 지역 당국 본부 사무실이 입주해 있는 밀라노 중심부의 고층빌딩에 충돌했다고 보도했다.

이 통신에 따르면 당시 사고가 발생하기 전 조종사는 관제탑에 무선 연락을 통해 ‘비행기가 엔진 고장을 일으켜 통제할 수 없다’며 구조요청을 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조종사는 비행기에 이상 현상을 감지하고 무선 연락을 취했지만 사고를 막을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례를 무시한 체 공군과 롯데는 안전상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한 관계자는 “비행안전장치를 공군과 협의해 보강설치 할 것이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것”이라며 “제2롯데월드는 안전상에 전혀 문제가 없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공항과 인접한 곳에 위치할 제2롯데월드의 안전성에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군사전문가와 현직 전투기 조종사뿐 아니라 일부 여·야 의원 등은 제2롯데월드가 “비행안전에 문제있다”며 건립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 군사전문가는 "전쟁이 터지면 재빨리 전투기들이 떠서 작전을 수행해야 하는데, 가운데 고층건물이 버티고 있으면 어떻게 작전을 수행하느냐"며 제2롯데월드 건립에 대한 국방 안보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비행안전을 위해 기지 내 공항감시 레이더, 정밀접근 레이더 등을 추가 설치하고, 항공기에도 지형인식 경보체계를 장착하는 등 첨단 안전장치를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제2롯데월드 건립을 반대하던 공군, 이제와 신축을 허용한 이유는 무엇?

지난 15년간 제2롯데월드 건립을 반대하던 공군이 단칼에 입장을 바꿔 신축을 허용했다. 1월 12일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상희 국방장관은 “제2롯데월드는 안전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안전은 100% 자신한다”고 말했다.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권에서도 안보상의 이유로 제2롯데월드 건립을 반대해 왔다.

하지만 국방부는 “작전운영 능력과 비행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들을 실무들과 검토해 활주로 변경(동편 3도), 안전장비를 보강한다면 안전상 문제없다”고 말했다. 또한 공군은 KA-1 경공격기 대대를 타기지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제2롯데월드 신축과 관련 없이 추진됐던 사안이라 말하지만 일각에선 “서울공항이 전략적 기지임에도 불구하고 안전상의 문제가 없다면 왜 KA-1 대대를 이전하는가”라고 안보상 의문을 가지고 있다.

서울공항은 유일하게 대통령 전용기가 이착륙 하는 곳이며 대북 정찰 등 중요한 전략적 기지다. 군용항공기지로 동시에 다수 항공기가 운영된다. 근거리 경공격기인 KA-1, 우리나라 최고급 정보수집기인 ‘백두와 금강’이라는 항공기도 이착륙한다. 전시에는 한국군과 미군이 보유한 초음속 전투기들이 이착륙 할 수 있다. 또한 전시에 서울공항 활주로에 비상착륙도 가능하다.

2007년 안전상의 문제를 들며 반대를 고수하던 공군은 그 대안으로 4가지 안을 정부와 롯데측에 제시했다. 1안은 서울공항 이전, 2안은 서울공항의 동·서편활주로를 10도 변경, 3안은 서울공항 동편활주로를 3도 변경, 4안은 건립 높이를 계기접근보호구역(203m)로 제안하는 것이었다. 제2롯데월드(555m)는 계기접근보호구역(203m)보다 352m가 높고 계기비행접근고도(279m)보다 276m가 초과한 높이다. 그러나 현재 입장을 바꾼 공군은 1~3안을 뺀 4안은 발표하지 않고 있다. 이같은 공군의 태도에 대해 일각에서는 '롯데와 공군 5사이에 모종의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왜 제2롯데월드를 송파구 신청동에 신축하려 하는가?

이에 대해 롯데그룹의 관계자는 “제2롯데월드 건립에 있어 송파구 신청동이 롯데호텔과 롯데월드가 인접해 있어 상업적으로 적지(適地)이기 때문이다”고 답했다.

하지만 다른 곳도 적합한 부지가 있는데 굳이 이곳에 신축하려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제2롯데월드 신축을 반대하던 공군은 동편 활주로 3도 변경시 발생하는 비용을 전액 롯데가 부담하는 원칙으로 신축을 허가 했는데, 이 또한 공군이 발표한 종전 3800억 계획예산보다 못 미치는 500억~1000억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이에 따라 공사예산 협상시 공군과 롯데와의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갖가지 의혹들이 정부와 롯데와의 유착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물론 제2롯데월드로 인해 일자리 창출 및 경기 부양 등 경제적 파급효과는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여론은 일반주민의 민원, 안전성, 국가안보상의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론을 무시한 채 한 곳에 편중된 모습을 보인다면 불신의 인상을 심어주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