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는 농협회장 선거, ‘비리 온상’ 오명 벗을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불붙는 농협회장 선거, ‘비리 온상’ 오명 벗을까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12.1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사유화’심각…직선제로 돌파시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지난 달 8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공명선거 추진 대책회의'. ⓒ뉴시스
지난 달 8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공명선거 추진 대책회의'. ⓒ뉴시스

내년 1월 31일로 예정된 농협중앙회장 선거 직선제 도입 여부가 관심사다. 농협중앙회는 그간 불거진 조합 사유화 논란 등으로 '비리 왕국'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써왔다. 이를 쇄신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직선제 도입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현재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조합장들이 선출하는 간선제다. 그러나 조합장들의 '조합 사유화' 문제가 나날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달 25일 방영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는 조합 사유화의 심각성을 보도하기도 했다. 해당 방송에 따르면 한 농협 조합장은 아버지와 아들이 대물림하면서 무려 41년째 조합장직을 장기집권 중이다. 조합장은 자신이 운영하는 낚시터에 직원들을 동원하고, 딸을 정규직 취업 시키는 등의 전횡을 저지르는 모습이 포착됐다.

또한 조합들 간 이른바 '채용 품앗이'로 불리는 변칙 채용도 성행해서 가족과 측근들이 주변에 포진돼 조합 운영과 이권을 주무르고 있다고 알려졌다. 이런 문제들을 자정해야할 감사기능은 사실상 마비된 상태다.

농협 조합장 자리가 비리의 온상이 된 배경엔 조합장이 가진 무소불위의 권력이 지목된다. 그 중 가장 큰 것은 중앙회장 선거 투표권이다. 중앙회에서도 투표권을 가진 조합장들의 눈치를 보는 형국이다 보니, 어지간한 문제가 생겨도 중앙회에 '끈'이 있는 조합장은 자신의 자리를 지킬 수 있다. 

전국 조합장 1118명 중 투표권을 가진 대의원 293명이 참여하는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과반수인 약 150표를 확보하기 위한 전투다. 후보들이 150 명의 조합장만 소위 '표 관리'하면 되는 과정에서 각종 비리가 발생한다. 중앙회 선거 후엔 항상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르는 이들이 속출하고, 재판까지 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점차 변화하고 있는 농협 선거
 
중앙회장 직선제 도입은 오명을 벗어나기 위한 시도가 될 전망이다. 대의원이 세대교체를 이뤄내며 보다 젊어진 선거인단을 중심으로 중앙회장 직선제 도입 여부가 검토되고 있다.

특히 이번 중앙회장 선거가 기득권 안주 세력과 개혁세력의 충돌 구도로 정리될 경우, 개혁세력 쪽은 직선제 도입을 강하게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남부의 한 농협 관계자는 13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번 선거에서 바로 직선제 도입을 한다면 관련 비용이나, 시스템 개선 등이 시간이 많은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직선제가 도입된다면 획기적인 일이다. 개혁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고 전했다.

한편, 전국 대의원 조합장 293명 중 경기도는 43명, 강원도는 24명, 충북 16명, 충남 37명, 전북 27명, 전남 34명, 경북 45명, 경남 34명, 제주 6명, 서울 4명, 대구 4명, 인천 7명, 광주 2명, 대전 2명, 울산 3명 등이다.

현재 중앙회장 선거 출마가 거론되고 있는 후보 중엔 영남의 강호동 합천 율곡농협조합장과 호남의 강성채 순천농협조합장을 비롯해 천호진 전 북대구공판장 사장, 최덕규 전 합천가야농협조합장, 문병완 보성농협조합장, 유남영 정읍농협조합장, 김병국 전 서충주농협조합장, 이주선 아산 송악농협조합장, 여원구 양평양서농협조합장과 이성희 전 성남낙생농협조합장 등이 후보군이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