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위메프, 2019 결산키워드는 ‘무경계’
[유통오늘] 위메프, 2019 결산키워드는 ‘무경계’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9.12.1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위메프 2019 결산 키워드로 '무경계'가 꼽혔다. ⓒ위메프

위메프, 2019 결산키워드는 ‘무경계’

뷰티 상품 구매에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남성 고객, 아이패드에 열광하는 60대,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구매에 적극적인 20대까지 올해는 기존 소비 관념을 벗어난 구매 행동이 새롭게 나타났다.

위메프는 올해 판매 데이터(1~11월)를 분석한 결과 예년과 다른 새로운 세대와 상품군이 등장했다며 2019년 결산 키워드로 ‘무경계’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60대 이상 고객이 큰 손으로 급부상했다. 전년 동기 대비 60대와 70대 고객 매출은 각각 44%, 54% 급증했다. 같은 기간 40대 고객 매출 성장률 16%의 3~4배 수준이다. 기존 생필품에 집중됐던 소비 항목도 크게 바뀌었다. 지난해 거래액 상위 100위 안에 11개가 포함됐던 디지털·가전 상품은 올해 29개로 늘었다. 매출도 2배 올랐다.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인식돼온 아이패드는 60대 올해 최대 매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PC는 일명 ‘유튜브 머신(유튜브를 시청하는 기계)’으로 불린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타사 제품은 순위권에 포함되지 않았다. 경제력을 갖춘 시니어가 본인을 위해 아낌없이 돈을 쓰고 있다는 뜻이다.

남성 온라인 쇼핑족도 크게 늘었다. 올해 위메프 남성 고객 매출은 전년 대비 41% 늘었다. 매출 비중도 4.6%p 늘었다. 동기간 여성 고객의 매출 신장률은 7%다. 남성 고객 대상 많이 판매된 상품(수량 기준) 2위에 스킨케어 제품이 오르기도 했다. 건강식품, 닭가슴살, 마스크팩 등 자기 관리 제품이 100위권 안에 16개가 올랐다.

20대 고객들은 온라인을 통해 체험형 상품을 대거 구매했다. 뷔페 이용권, 워터파크 입장권 등 O2O(Online to Offline) 상품이 인기 상품 30위권 안에 들기도 했다. 필라테스 수강권이 12위에 올랐다. 스위스 여행 시 기차와 버스, 유람선 등을 탑승할 수 있는 교통카드인 스위스패스가 28위에 올랐다. 이러한 소비 형태는 최근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무는 유통업계 트렌드를 잘 보여준다.

롯데제과 만화작가 ‘된다’와 협업 선물세트 출시

롯데제과가 미용만화 작가 ‘된다’와 협업해 ‘된다x퀘이커 홀리데이’ 선물세트 한정판을 16일 선보였다.

된다는 미용과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를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보이는 미용만화 작가 겸 뷰티 크리에이터다. 현실감이 반영된 재치 있는 스토리로 20~30대 여성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30만명이 넘는 독자를 보유할 정도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다.

된다x퀘이커 홀리데이 선물세트는 ‘마시는 오트밀’ 4종(그레인, 단호박, 서리태, 그린티 각 2개씩)과 오트밀 클래식 1봉, 오트밀 오리지널(6개입) 1갑, 오트 그래놀라 2종(골든넛츠, 크랜베리바나나)으로 구성, 총 8종의 제품이 들어 있으며, 된다 캐릭터가 들어간 다이어리가 함께 들어 있다. 제품 겉면에는 된다의 만화 캐릭터를 삽입하고 크리스마스 느낌을 한껏 살렸다.

된다x퀘이커 홀리데이는 16일부터 온라인몰 지마켓에서만 구입 가능하며 2000개 한정판매된다. 판매 가격은 2만5000원이다. 

더반찬, 크리스마스 시즌 맞이 ‘더반찬 산타위크’ 진행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가정간편식(HMR) 전문몰 ‘더반찬’이 크리스마스 시즌 맞이 이벤트 ‘더반찬 산타위크’를 20일까지 진행한다.

]더반찬 산타위크는 크리스마스 홈파티를 더욱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무료로 증정하는 행운뽑기 이벤트다. 랍스타부대찌개(16일), 홍게품은육전(17일), 트러플한우불고기(18일), 고인돌새우갈비(19일)찜 등 요일별 메뉴 4종을 각각 100명에게, 행사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4종 전체 메뉴를 총 200명에게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더반찬 산타위크 페이지에서 이벤트 기간동안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당첨자 전원에게 더반찬 1만원 할인 쿠폰도 추가로 증정한다. 

더반찬 산타위크 메뉴 4종은 31일까지 한정 판매되기 때문에 행운뽑기 이벤트에 당첨되지 못했더라도 메뉴를 직접 구매할 수 있다.

버거킹, ‘프리미엄 와퍼 3종’ 3900원 판매

햄버거 브랜드 버거킹이 인기 프리미엄 와퍼 3종을 일주일 동안 각 3900원에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오는 22일까지 진행한다.

할인 대상 메뉴는 통새우와퍼, 콰트로치즈와퍼, 치즈와퍼 단품으로 올 한 해 소비자들이 버거킹에 보내준 성원에 감사하는 의미로 기획됐다.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통새우와퍼, 콰트로치즈와퍼, 치즈와퍼 단품 3종을 각 3900원에 판매한다. 통새우와퍼의 단품 정가는 6600원, 콰트로치즈와퍼의 단품 정가는 6500원, 치즈와퍼 단품 정가는 6300원으로 정가 대비 최소 38% 할인된다. 

버거킹 통새우와퍼는 스파이시토마토소스가 더해진 감칠맛 나는 갈릭페퍼 통새우와 직화로 구워 불맛 가득한 100% 순쇠고기 패티가 내는 맛의 밸런스가 일품이다. 콰트로치즈와퍼는 국내 자체 개발 프리미엄 버거로 2013년 첫 출시 후 미국은 물론 뉴질랜드, 스웨덴, 영국 등 세계 시장에서 역수출 되는 기록을 세울 정도로 인기를 끈 메뉴다. 치즈와퍼 역시 100% 순쇠고기 패티와 고소한 치즈 2장이 더해져 푸짐하고 클랙식한 치즈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딜리버리 서비스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버거킹 매장에서 진행되며 1인당 최대 5개까지 구매할 수 있다. 다른 할인 및 쿠폰과 중복 혜택은 적용되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버거킹 공식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담당업무 : 식음료, 소셜커머스, 화장품, 패션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