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文, 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지명… “경제·국민통합 적임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文, 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지명… “경제·국민통합 적임자”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9.12.1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총선기획단 “홍준표·김병준 등 전·현직 지도부, 경합지역 나가라”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패스트트랙 여야 대타협 촉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뒤를 이을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했다.ⓒ뉴시스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뒤를 이을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했다.ⓒ뉴시스

文, 신임 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 지명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뒤를 이을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제2대 국무총리로 정세균 의원님을 모시고자 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정부는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우리 사회의 낡은 시스템을 개혁하고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통합과 화합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고, 민생과 경제에서 성과를 이뤄내는 것”이라며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가장 잘 맞는 적임자가 정세균 후보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세균 후보자는 우선, 경제를 잘 아는 분”이라며 “성공한 실물 경제인 출신이며, 참여정부 산업부장관으로 수출 3천억 불 시대를 열었다. 또한 6선의 국회의원으로 당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한, 풍부한 경륜과 정치력을 갖춘 분”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입법부 수장을 지내신 분을 국무총리로 모시는데 주저함이 있었다”며 “그러나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지명 이유를 밝혔다. 

당초 청와대는 패스트트랙 처리 후 총리 후보자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선거법을 둘러싼 여야 충돌이 길어지면서 발표 날짜를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자는 지난 1995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제안을 받고 특보로 정치권에 입문한 뒤, 전북 진안·무주·장수·임실 지역에서 4선을 지녔다. 지난 2012년엔 ‘정치 1번지’로 꼽히는 서울 종로로 지역구를 옮겨 19대·20대 총선에 당선됐으며,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냈다. 

한편 ‘역대 최장수 기록 총리’로 꼽히는 이낙연 총리는 다음 총선에서 지역구에 출마하거나, 선거 지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은 17일 전·현직 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자급 정치인들을 향해 전략지역에 출마할 것을 요구했다.ⓒ뉴시스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은 17일 전·현직 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자급 정치인들을 향해 전략지역에 출마할 것을 요구했다.ⓒ뉴시스

한국당 총선기획단 “홍준표·김병준 등 전·현직 지도부, 경합지역 나가라”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은 17일 전·현직 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자급 정치인들을 향해 전략지역에 출마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당과 협의해 전략적 거점지역에 출마해 이번 총선을 이끌어 주실 것을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전 대변인은 “21대 총선에서 여성 정치 참여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고 정치적 양성 평등을 지향하겠다”며 정치 신인이나 청년이 아니더라도 여성 후보라면 모두에게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획단 회의 결과, 한국당은 만 59세 이하 여성 신인에게 30% 가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만 60세 이상일 경우 여성신인이라면 20%, 신인이 아니라면 나이와 상관없이 최소 10% 이상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만 44세 이하 여성에게는 ‘청년 가산점’만 적용된다.

반면 기초단체장 등 공직을 중도에 사퇴하고 출마할 경우, 광역·기초단체장의 경우 30%, 광역·기초의원은 10%의 감점 페널티를 부과한다.

총선기획단장을 역임 중인 이진복 의원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략적 거점지역’에 대해 “우리 당이 계속 여론조사를 해왔고 지역을 평가해온 것을 가지고 있다”며 “그 중 노력하면 당선이 가능한 지역, 그 지역구에서 출발해 인근 선거구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곳을 전략지역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점지역으로 논의되는 지역구에 대해서는 “총선기획단에서는 그것을 따로 정하진 않았다”며 “자료는 당 사무처 여의도연구원에 있다. 누구나 가능한 지역으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모든 결정은) 결국 공천관리위원회가 하게 된다. 시간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안을 만들어 드리면 그것을 기준으로 삼아 조금씩 가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희가 말하는 내용이 어느 분에게 해당되는지 아실 것이다. 그 차원에서 공관위에서 검토해서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이 전·현직 당 지도부가 모두 해당 대상이냐는 질문에 “그 부분은 지도부에서 판단하겠지만 모든 지도자들에게 다 해당된다. 누구에게만 적용되는 것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안철수계’로 불리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이 17일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해체와 패스트트랙 여야 대타협을 촉구하고 나섰다.ⓒ뉴시스
‘안철수계’로 불리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이 17일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해체와 패스트트랙 여야 대타협을 촉구하고 나섰다.ⓒ뉴시스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패스트트랙 대타협 촉구

‘안철수계’로 불리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이 17일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해체와 패스트트랙 여야 대타협을 촉구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 소속 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집권 여당과 주변 여당의 비합법 짬짜미 기구인 ‘4+1’에 의한 공직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조정 관련 법안의 강행 처리는 의회민주주의 정신과 절차를 부정하는 폭거”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선거법 득실을 놓고 벌이는 4+1의 이전투구는 목불인견이다”며 “공직선거법은 게임의 룰로서 여야 합의로 처리돼야 마땅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공감한다. 국민의 의사가 그대로 의석수에 반영되고 좀 더 다양한 관점을 가진 분들이 의회 구성에 참여해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게임의 룰은 참가 선수 모두가 동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선거법 강행 처리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반대만을 위한 반대는 국민 외면을 불러오고 여당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제1야당에 걸맞는 지혜와 정치력을 발휘하라”고 비판했다.

또한 문희상 국회의장에게도 “여야 합의 없는 법안의 상정과 처리를 중단해 달라”며 “여야 합의정신을 무시한 국회 운영으로 더 이상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