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텔링] 강제 북송 선원…“청년들은 흉악범이 아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사텔링] 강제 북송 선원…“청년들은 흉악범이 아니다”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9.12.18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내부 소식통 전한 탈북자 단체, 진상규명 촉구
한국당 “두 청년 근황과 북송에 얽힌 내막 전한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강제 북송 논란이 있는 가운데 통일부는 북한 선원이 타고 있다던 선박의 모습이다.ⓒ뉴시스(사진:통일부)
강제 북송 논란이 있는 가운데 통일부는 북한 선원이 타고 있다던 선박의 모습이다.ⓒ뉴시스(사진:통일부)

 

강제 북송 선원 관련 진상 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탈북자가 나섰습니다.
어떤 일인지 ‘시사텔링’을 통해 정리했습니다.

나는 탈북자다. 탈북자로서 우리나라 최초로 식품영양학 박사학위를 이화여대에서 수료했다. 미국 국무부로부터 용기 있는 국제여성상을 수상했다. 오늘(18일) 나는 강제북송당한 탈북 청년 어민 두 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북한의 김책항이란 곳은 아주 작은 포구다. 제철소 하나 있고 학교가 다섯 개 정도 있는 작은 마을이다. 그 작은 포구의 주민 16명이 집단으로 살해를 당했다면 줄줄이 초상집에 울음바다가 됐을 거다. 굉장히 떠들썩했을 게다. 지난 11월 7일 남한 정부는 스물한 살, 스물세 살의 북한 청년 두 명을 강제 북송했다. 이들이 같은 북한 주민 16명을 선상에서 살해한 흉악범이라는 이유였다.

북한의 내부 소식통을 통해 확인한 결과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살인사건이 전혀 나지 않았다. 경위를 알아보니 그 배는 인민무력부 산하의 중국산배다. 높이가 14.8m, 넓이는 2.4m에 17톤의 범선이며 선체 번호는 ‘587-83740’이다. 최고로 많이 타야 12명이 승선할 수 있다지만, 등록 인원 기준으로 보면 선장 포함해 6명만 탈 수 있도록 돼 있다는 전언이다.

배는 낙지(남한에서는 오징어로 부름)를 잡기 위해 출항한 것이 아니었다고 한다. 배에는 탈북을 희망하는 16명의 주민이 타고 있었다. 이들의 탈출을 돕는 브로커 등 3명을 포함하면 총19명이 타고 있었다. 이중 16명의 주민들은 탈출 과정에서 체포가 됐고 남은 세 명 중 한 명도 잡혔다. 결국 두 명의 브로커만 살기 위해 남하하다가 이번에 정부에 체포돼 강제북송된 것이다. 단지 갓 스물 넘은 탈북 청년 두 명이 온 거다. 그 두 명은 살기를 간절히 부탁했는데 정부가 진상규명할 기회조차 주치 않은 채 16명을 살해한 흉악범라는 굴레를 씌어 보내버린 것이다.

이상은 18일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이 “강제 북송된 두 청년의 근황과 북송에 얽힌 내막에 대해 새로 알게 된 것이 있다”며 여의도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주장한 내용에 대해 요약한 것입니다.

이 원장은 "서둘러 기자회견을 하게 된 이유는 이 친구들에게 사형선고가 내려졌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라며 "이대로 청년들을 죽게 놔둘 수는 없다. 진상규명을 명명백백하게 밝혀 이들을 살려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최근 북한 사람들에 따르면 목선으로 인한 탈북시도가 상당히 잦다고 한다”고도 했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북한 주민들을 북으로 돌려보냈는지 이 사실은 전혀 밝혀지지 않았다. 국회에서 꼭 규명해줘야 한다. 인권변호사를 자처했던 문재인 대통령도 진상 규명이 되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소리 높였다.
 

자유한국당 강제북송 진상규명 TF과 탈북자 단체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시사오늘
자유한국당 강제북송 진상규명 TF과 탈북자 단체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시사오늘

 

북한인권단체총연합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도 이날 함께했습니다. 그는  “이런 식으로 없는 것도 만들어 정치적 거래를 위해 탈북자를 도구처럼 활용한다면 감히 누가 이곳으로 올 수 있겠는가”라며 격앙되게 물었습니다. 그러면서 “너무나 비통하고 치욕스럽고 냄새나는 인권거래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은 자유한국당 북한 선원 강제북송 관련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에서 마련했습니다. TF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백승주 의원 등이 함께했습니다.

이 부의장은 기자회견을 마치며 “정부 관계 당국 중 강제북송을 결정한 곳이 청와대 국가안보실, 국정원, 통일부 등이라고 한다”며 “관계기관은 이 정보에 대한 확인조치를 즉각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달 11일 북송된 두 명에 대해 “살인 등 중대한 비정치적 범죄로 북한이탈주민법상 보호 대상이 아닌데다 흉악범죄자로서 국제법상 난민으로 인정할 수가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한편, 정부의 발표에 의문을 가하고 있는 탈북자 단체는 한국당 TF팀과 연계하는 한편 엠네스티 등 국제인권단체 등과도 다각도 공조를 벌여 나갈 계획입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