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여야 필리버스터 대치…발언 도중 화장실 여부 논란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여야 필리버스터 대치…발언 도중 화장실 여부 논란도
  • 조서영 기자
  • 승인 2019.12.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공직선거법 통과 시, 비례한국당 결성”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조서영 기자]

여야(與野)가 이틀 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진행했다.ⓒ뉴시스
여야(與野)가 이틀 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진행했다.ⓒ뉴시스

여야 필리버스터 대치…발언 도중 화장실 여부 논란도

여야(與野)가 이틀 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진행했다.

지난 23일 21시 경 문희상 국회의장이 공직선거법을 임시국회 본회의에 상정했고, 이에 대한 반발로 자유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신청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도 맞불 필리버스터를 진행했다.

21시 49분, 가장 처음 발언을 시작한 한국당 주호영 의원은 약 4시간 만인 24일 새벽 1시 49분에 필리버스터를 종료했다.

주 의원은 “지금부터 토론을 시작하겠다”고 말문을 연 뒤, “정의당이 어떻게 해서든 의석 수 늘려보려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천하에 없는 제도를 만들어오고, 민주당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어떻게든 통과시키려고 두 개를 맞바꿔 먹었다”고 비판했다.

다음으로 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새벽 1시 50분에 단상에 올랐으며, 4시간 31분 간 발언 후 내려왔다.

김 의원은 “국회에서 유일한 권력은 과반수”라며 “광화문에서 데모만 하지 말고 국회를 바꾸기 위해 머리를 맞대자. 여러분이 로텐더홀 집회한다고, 국회 앞에서 폭력적으로 한풀이한다고 해서 해결 안 된다”고 강조했다.

5시 48분 김 의원이 발언 도중 “지난번에는 화장실을 허락해줬다”며 문 의장에게 동의를 구하고 화장실에 다녀왔다. 이 과정에서 문 의장과 한국당 의원들이 대립하기도 했다. 문 의장은 한국당 항의에 대해 “반말하지 말라”며 “의장을 모독하는 것은 스스로 국회를 모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6시 32분 마이크를 넘겨받은 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4시간 55분 동안 발언을 이어갔다.

권 의원은 “필리버스터는 안건에 반대하는 사람이 행사할 수 있는 특권”이라며 “어떻게 찬성하는 사람에게 필리버스터 기회를 줄 수 있냐”고 주장했다.

뒤이어 마이크를 넘겨받은 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11시 19분부터 3시간 40분 간 발언했다.

최 의원은 “이번 선거법 관련 개정 협상이나 논의 과정에서 보여준 한국당 태도는 한 마디로 무책임, 무성의, 무대책 3무(無)의 전형적 모습”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16시 기준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이 토론을 이어가고 있으며, 뒤이어 △한국당 전희경 의원 △민주당 기동민 의원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이 필리버스터를 이어갈 예정이다. 

자유한국당이 24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비례한국당을 결성할 것을 밝혔다.ⓒ뉴시스
자유한국당이 24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비례한국당을 결성할 것을 밝혔다.ⓒ뉴시스

한국당 “공직선거법 통과 시, 비례한국당 결성”

자유한국당이 24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비례한국당을 결성할 것을 밝혔다.

이날 오전 한국당 정책위의장인 김재원 의원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반(反) 헌법적인 비례제를 채택하고 이 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비례대표 정당을 결성하겠다”고 전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비례한국당은 다른 분이 사용하고 있는데 정식으로 내가 접촉해보려 한다”며 “함께 할 수 있다면 비례한국당 창당준비위에서 그 당명을 사용할 수 있고, 뜻이 같지 않다면 우리 당 대로 비례대표 정당을 만들 것”이라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필리버스터에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것과 관련 “필리버스터는 합법적 의사 진행 방해인데, 이들은 합법적으로 야당의 의사진행을 방해하는 것”이라며 “장례식에 와서 춤추는 분들이 이분들”이라고 비유했다.

그는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선거법은 특정 개인, 정파의 이익과 이에 가담한 정치 무리가 정치적으로 야합해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행복하게 살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