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노안의 상징 표정주름,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 노안의 상징 표정주름,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9.12.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동안’이 대세인 요즘, 성형 트렌드도 동안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동안의 필수조건은 티 없이 맑고 깨끗한 피부, 작고 갸름한 얼굴형, 크고 또렷한 입체윤곽, 주름 없이 탄력 있는 매끈한 피부 등이다. 이에 여성은 물론 남성들 사이에서도 동안외모 가꾸기에 여념이 없는데, 얼굴은 조금만 바뀌어도 이미지 변화가 큰 만큼 수술방법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먼저 주름의 정도가 경미하거나 자연스러운 성형효과를 내고 싶다면 필러, 보톡스, 자가지방이식술과 같은 주사성형시술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때 눈가나 이마, 미간, 입가 등에 자리 잡은 표정주름이나 사각턱, 승모근, 종아리 라인을 매끄럽게 만들고 싶다면 보톡스 시술을, 눈 밑 애교, 콧대, 이마, 턱끝 등에 볼륨을 주고 싶다면 필러시술을 시행하면 된다. 

반면 주름이 많거나 노화로 인해 윗 눈꺼풀이나 눈 밑, 턱, 뺨 등의 피부가 탄력을 잃고 아래로 처졌다면 주름제거술을 시행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수술방법은 부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먼저 윗눈꺼풀이 처진 경우에는 상안검성형술이나 눈썹거상술을, 눈 밑이 불룩 튀어나왔거나 다크서클이 심한 경우에는 하안검성형술 또는 눈밑지방재배치시술을 시행하면 된다. 

이마주름이 깊게 패이거나 좁은 이마를 넓게 넓은 이마를 좁게 만들고 싶다면 이마거상술을 시행하면 된다. 수술에 앞서 이마에 볼륨을 주고 싶다면 이마성형술을 병행하면 되고, 미간주름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를 박리한 상태에서 미간주름의 원인이 되는 추미근을 제거해주면 된다. 

아울러 노인성주름이 깊게 자리 잡았거나 노화로 인해 피부처짐이 심한 경우에는 주름과 탄력을 동시에 해결해줄 수 있는 안면거상술(페이스리프트)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일명 ‘회춘성형’이라고도 불리는 안면거상술은 중력에 의해 탄력을 잃고 처진 피부를 끌어올려주는 것과 동시에 눈가주름, 입가주름, 팔자주름(비구순주름)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다만 절개범위와 리프팅방향에 따라 수술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어 의료기관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고, 피부를 박리하는 과정에서 의사의 스킬이 부족한 경우 안면신경마비, 출혈, 감염으로 인한 염증, 피부괴사, 심한 흉터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선천적으로 얼굴에 살이 많아 커 보이는 경우에도 안면거상술을 통해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 수 있으며, 안면거상술로 인한 부기, 흉터, 긴 회복기간 등이 부담스럽다면 절개범위를 최소화한 미니안면거상술을 시행하면 된다. 미니안면거상술은 주로 젊은층이나 중장년층과 같이 주름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시행하면 눈에 띄는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목거상술을 병행하면 이중턱과 목주름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른 수술법을 택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