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 업데이트 설명회] 이성구 총괄 “빠른 과금 패키지 출시…효율적인 소비 위한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리니지2M 업데이트 설명회] 이성구 총괄 “빠른 과금 패키지 출시…효율적인 소비 위한 것”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1.09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김환 리니지2M 개발실TD, 김남준 리니지2M개발실PD,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 백승욱 리니지2M 개발실장, 이지구 퍼블리싱 1부센터장, 차봉섭 리니지2M 개발실AD가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고 있다. ⓒ엔씨소프트
김환 리니지2M 개발실TD, 김남준 리니지2M개발실PD,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 백승욱 리니지2M 개발실장, 이지구 퍼블리싱 1부센터장, 차봉섭 리니지2M 개발실AD가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고 있다.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9일 판교 R&D센터에서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의 대규모 업데이트 설명회를 진행했다.

엔씨는 1월 22일 대규모 업데이트 ‘크로니클 1 상아탑의 현자들’을 실시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지역 ‘오렌’, 신규 던전 ‘상아탑’, 신규 보스 ‘오르펜’ 등 풍성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글루디오, 디온, 기란에 이어 공개되는 첫 번째 메이저 업데이트 ‘오렌’지역은 다섯 개의 새로운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속성 활용을 기반으로 한 필드로 이루어진다. 새로운 탑형 던전인 상아탑에서는 새로운 무기를 만들기 위한 재료 획득이 가능하며 마법형 공격을 하는 몬스터들이 등장할 예정이다.

한층 더 똑똑해진 신규 보스도 등장한다. 부해의 주인 오르펜은 상아탑 북쪽에 위치한 포자의 바다 지역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적대 혈맹간 치열한 전투 구도가 펼쳐졌던 기존의 영지 보스 콘텐츠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더 고도화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 신규 보스다. 양 집게와 날개, 2개 관절 부위 파괴가 가능하며 부위 파괴 순서에 따라 독특한 효과가 적용된다.

신규 영웅 무기와 방어구도 등장한다. 각 무기 계열의 특색을 극대화 했으며 선택에 따라 새로운 특징을 가지게 된다.

엔씨는 21일까지 업데이트의 사전 등록을 진행한다. 모든 참여자에게 ‘오렌의 비밀 상자’, ‘계승자의 장비 세트’, ‘크로니클 계승자의 반지∥’, ‘계승자의 코인’ 등을 받을 수 있는 쿠폰 번호를 지급한다.

업데이트 기념 출석 이벤트도 진행한다. 23일까지 게임에 접속만 하면 ‘상급 아가시온 획득권’, ‘생명의 돌’, ‘사이하의 숨결’ 등의 아이템을 매일 각 하나씩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업데이트 당일 리니지2M을 즐기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특별 선물 ‘TJ의 얼리버드 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며 이용자는 ‘TJ의 얼리버드 쿠폰’을 사용해 영웅 클래스 획득에 도전할 수 있다.

*다음은 김환 리니지2M 개발실TD, 김남준 리니지2M개발실PD,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 백승욱 리니지2M 개발실장, 이지구 퍼블리싱 1부센터장, 차봉섭 리니지2M 개발실AD와 함께한 질의응답 전문

Q. 리모트 스트리밍 서비스의 상세 기능은?

이성구: 모바일과 퍼플의 차이가 어쩔 수 없이 존재한다. 스마트폰 자체에서 조정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완벽한 그래픽을 보여드릴 수 없었으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라면 완벽한 그래픽 플레이를 보실 수 있다. 특별한 비용은 따로 들어가지 않는다.

Q. 퍼플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으로 알고 있는데? 기간은?

이성구: 퍼플은 머지않은 시간 안에 다양한 기능을 선보일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엔씨 게임의 핵심 콘텐츠가 될 예정이다.

Q. 이번 업데이트의 포괄적인 설명을 한다면?

김남준 리니지2M 개발실 PD: 유저들의 성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하다. 다양한 부분에서의 변화를 시도했으며 기존에는 기본적인 스펙을 올리는데 집중했다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며 상황에 따른 조합의 재미를 주는 오렌 업데이트가 될 것이다.

Q. 과금 패키지 출시가 빨라 부담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

이성구: 리니지2M을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굉장히 많다. 효율적인 소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패키지가 나간 부분이 있다.

Q. PC 리니지2M의 모습보다 오리지널의 모습이 더 많은 것 같은데?

이성구: 우리들은 원작의 장점도 많이 알고 있지만 단점도 알고 있다. 그런 부분을 새로 접하는 분들에게 그대로 전해드리기보다는 모바일 리니지2M만의 느낌으로 재해석해서 전달드리려고 한다.

Q. 특정 클래스 선호에 대한 생각과 신규 클래스에 대한 설명은?

김남준: 현재 클래스 시스템은 특화형과 밸런스형으로 나뉘어 진다. 유저들이 생각하기에 활용도가 괜찮다는 쪽으로 몰리는 것도 알고 있다. 이번에 등장하는 클래스들의 경우 색다른 조합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이번 업데이트가 의도대로 동작한다면 앞으로도 계속 이쪽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Q. 공성전 업데이트 일정은?

백승욱: 공성전은 한창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확한 날짜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더위가 찾아올 때쯤이면 즐기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Q. 리니지IP를 접하지 않은 유저의 비중이 많은지? 올드 유저들이 적용하기 어렵지는 않은지?

이성구: 비중에 대해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놀랄 정도의 수치로 많은 신규 유저분들이 많다. 리니지를 전혀 모르셔도 리니지를 배워나가실 수 있도록 스킬 구성 등에 신경을 쓰고 있다.

Q. 완전한 클라우드 형태의 게임을 고려중인지? 고성능 아이템의 출시를 자제하면서 기존 아이템의 가치를 보전할 생각인지?

이성구: 클라우드 방식에 대한 고려도 하고 있다. 앞으로 클라우드 시장이 중요하고 의미가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많은 논의를 하고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관련된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리니지M의 경우에서도 아이템의 가치를 지켰기 때문에 수명이 오래 간다는 것을 느꼈다. 오늘 설명 드린 것처럼 기존 아이템과 신규 아이템의 특장점을 다르게 해서 기존 아이템의 가치를 지키는 밸런스적인 업데이트를 이어가겠다.

Q. 과금유도가 심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이성구: 실제 유저들의 보이스는 무과금으로 상당히 할만하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계신다. 다만 게임의 특성상 과금 유저가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개발진이 의도했던 최초의 의도는 지켜냈다고 생각한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