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차 ‘조국 여진’ 겪나… “PK·청년 민심 어떡해”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2차 ‘조국 여진’ 겪나… “PK·청년 민심 어떡해”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0.01.11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청년인재 ‘진퇴양난’… 조국 옹호에 도리어 ‘역풍’
PK의 SOS “거물 보내달라”… 조국 사태로 PK 인물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4월 총선을 앞두고 청년 인재 영입과 PK 지역 선거 전략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조국 사태’가 다시 발목을 잡고 있다. 이름하야 '조국 딜레마'다. 당에서는 ‘제2의 조국대전’이라는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뉴시스
4월 총선을 앞두고 청년 인재 영입과 PK 지역 선거 전략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조국 사태’가 다시 발목을 잡고 있다. 이름하야 '조국 딜레마'다. 당에서는 ‘제2의 조국대전’이라는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뉴시스

작년 10월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퇴로 종결된 ‘조국 사태’의 여진(餘震)이 여전히 진행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사태’로 놓친 청년층과 PK(부산·경남) 민심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듯하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청년 인재 영입과 PK 지역 선거 전략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조국 사태’가 다시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당 일각에서는 ‘제2의 조국대전’이라는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 청년인재 ‘진퇴양난’… 조국 옹호에 도리어 ‘역풍’

민주당은 ‘조국 자녀 입시논란’으로 멀어진 청년층 표심을 잡기 위해 청년 인재 영입에 특히 공을 들이고 있다. 총선기획단 외부위원 프로게이머 황희두(28) 씨를 기점으로 ‘청년 인재 1호’ 원종건(26) 씨, ‘청년 소방관’ 오영환(31) 씨 등을 연달아 영입하고, 공천에서 ‘청년 가산점’도 부과하기로 했다. 

당은 다음 주 ‘청년 공약 1호’로 청년 일자리와 주거 문제에 대한 총선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며, 당 내부에서는 청년신도시 구축 등의 대안도 논의 중이다.
 
그러나 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작년 10월 취임 35일 만에 각종 논란으로 사퇴한 조국 전 장관 논란이 자꾸만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청년 인재’ 간판으로 영입된 오영환 씨는 지난 8일 ‘조국 사태’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학부모들이 당시 관행적으로 해온 행위인데 (언론이) 너무 지나치게 부풀려서 보도했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여야 청년대변인들은 한 목소리로 ‘도덕불감증’이라고 비판했으며, 시민단체인 사법시험준비생모임도 즉각 “위로는 못할 만정 반칙과 특혜로 얼룩진 조국 사태를 궤변으로 옹호하면서 다시금 조국 사태를 소환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 당 내부에서는 ‘조국 딜레마’라는 말도 등장했다. 조 전 장관을 감싸면 청년층이 멀어지고, 반대로 조 전 장관을 비판하면 민주당 당원들이 멀어진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조국 잘못도 있다고 지적하면 당원들로부터 욕을 먹는다. 그의 입장에선 출마해야 되는데 당론과 일치하지 않는 행보를 갈 수 없는 일”이라면서 “그렇다고 (조국을) 옹호하면 이름값인 ‘청년’과 멀어지게 되니 참 어렵다. 조국 딜레마다”라고 토로했다.

실제 청년인재 원종건 씨는 지난 7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조 전 장관이 도덕적 해이와 관련해서는 잘못된 부분이 있다”라는 발언으로 당원 게시판에서 일부 당원들로부터 비난을 샀다.

앞선 관계자는 “초반엔 당에서도 ‘설마 (조국 논란이) 총선까지 가겠느냐’, ‘시기 계산상 검찰 개혁과 보편적인 경제 이슈가 (승부를) 좌우하지 않겠느냐’고 했었다”며 “그런데 세 달 남은 지금까지도 계속 회자되는 것을 보니 이번 총선에서 과반수를 넘기기 어려울 것 같다는 비관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사태 이후 위기의식을 느낀 PK 지역 의원들은 직접 총선에 출마할 인재를 찾기 위해 발로 뛰고 있지만, 극심한 ‘인물난’에 부딪히고 있다. ⓒ뉴시스
사태 이후 위기의식을 느낀 PK 지역 의원들은 직접 총선에 출마할 인재를 찾기 위해 발로 뛰고 있지만, 극심한 ‘인물난’에 부딪히고 있다. ⓒ뉴시스

PK의 SOS “거물 보내달라”… 조국 사태로 PK 인물난 

이 '조국 딜레마'는 나아가 PK 지역 인재 영입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조국 사태’를 넘어 ‘조국 블랙홀’로 불리던 지난 10월, 민주당 내 PK지역 의원은 기자와 만나자마자 “죽겠다”고 털어놓았다

“지역구에 자주 내려가는 편인데, 갈 때마다 나쁜 소리가 나옵니다. 험지가 사지가 됐어요. 민심이 달라진 게 피부로 느껴집니다.”

사태 이후 위기의식을 느낀 PK 지역 의원들은 직접 총선에 출마할 인재를 찾기 위해 발로 뛰고 있지만, 극심한 ‘인물난’에 부딪히고 있다. 

당내 ‘PK 중추’라고 할 수 있는 김영춘 의원과 민홍철 의원이 각각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정경두 현 국방부 장관에게 PK 지역구 출마 및 선거 지휘를 부탁했지만 둘 다 고사했다. 

결국 민홍철 의원이 지난 6일 “PK 지역의 총선을 전체적으로 이끌어갈 사람이 필요하다”며 경남도지사 출신인 김두관 의원을 경남 양산을 지역으로 보내 달라고 지도부에 공식 요청했지만, 김 의원도 이날 지도부에게 최종 거절 의사를 밝혔다. 

총선 험지 내 인물난이 계속되면서, 당 총선기획단이 구상하던 ‘험지 바람설’은 불가능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 권역별로 ‘잠룡’을 한 명씩 내세워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작전을 세웠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당 관계자는 지난 9일 통화에서 “조 전 장관으로 인해 악화된 민심을 돌이키려면 대통령 측근 인사같이 중량감이 있는 사람이 무조건 필요한 상황”이라며 “그런데 (청와대 출신은) 굳이 험지에 가지 않으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청년과 PK지역 인재 영입 과정에서 ‘조국 사태’가 재차 발목을 잡고 있어, 당 일각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전운(戰雲)이 감도는 모습이다. 이번 총선이 ‘제2의 조국대전’이라는 말도 나온다. 조 전 장관의 동생 조모 씨가 최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는 등 관련 검찰 수사와 법원 재판도 이어지고 있다.

앞선 경남도당 관계자는 “당도 지금 ‘인물 바람’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아니까 환기를 위해 검찰개혁 문제에 총력을 다 하는 것”이라며 “‘인물 바람’에서 ‘이슈 바람’으로 방향을 바꾼 셈”이라고 분석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