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계절밥상, 한식 셀렉 다이닝 특화매장 확산 오픈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계절밥상, 한식 셀렉 다이닝 특화매장 확산 오픈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1.1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계절밥상이 한식 셀렉 다이닝 ‘라이브스튜디오8’을 확산 오픈한다. CJ푸드빌
계절밥상이 한식 셀렉 다이닝 ‘라이브스튜디오8’을 확산 오픈한다. ⓒCJ푸드빌

계절밥상, 한식 셀렉 다이닝 특화매장 확산 오픈

CJ푸드빌이 운영하는 계절밥상은 특화 매장을 확산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계절밥상은 용산 아이파크몰점과 서울역사점에 ‘라이브스튜디오8’을 도입해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한식 셀렉 다이닝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라이브스튜디오8는 각기 다른 8가지 코너에서 코너별 전문성과 즉석조리 서비스를 강화한 콘셉트다. 통으로 구워 깊은 풍미의 육류를 제공하는 ‘서울통구이’, 해산물 전문 ‘진미수산’, 즉석 국수를 선보이는 ‘바로면방’, 전과 튀김 안주 코너 ‘일품주막’이 있다. 다양한 찬과 밥이 제공되는 ‘소담찬방’, 계절밥상 인기 메뉴를 모은 ‘제철부뚜막’, 트렌디한 한식 메뉴를 선보이는 ‘이색 별미당’과 디저트 전문 ‘오색 다과점’도 포함된다.

라이브스튜디오8 콘셉트는 지난 2018년 12월 계절밥상 여의도IFC점에 우선 도입했다. 당시 재오픈 후 전년 동기간 매출이 약 15% 증가했으며 점심에는 보통 1시간을 대기해야 할 정도로 성장했다. 새로운 콘셉트는 1년 동안 운영하며 반응이 좋은 코너와 메뉴를 집중 개선해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통으로 구워내 깊은 풍미의 육류를 제공하는 서울통구이 코너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까지 다양한 부위를 활용한 통닭구이, 통돼지구이, 돼지갈비 등을 준비했다. 제철 재료인 단호박, 고사리 등 곁들임 메뉴를 더해 새롭게 즐길 수 있다. 해산물 전문 진미수산은 여러 가지 해산물을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새우, 홍합, 아귀 등을 찜 요리로 제공하고 코다리구이, 삼치구이 등 구이 요리도 선보인다.
 
평일 저녁과 주말에는 일부 코너에 전문점 수준의 특별한 메뉴를 ‘엽전 메뉴’로 새롭게 도입해 운영한다. 제공되는 엽전을 각 코너 직원에게 전달하면 특선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서울통구이 코너에서는 더덕소불고기(평일 저녁 제공)과 LA갈비(주말 제공), 진미수산 코너에서는 겨울 석화 찜 등 계절 해산물울 제공한다. 엽전이라는 레트로적인 요소로 재미있고 새로운 경험을 더했다.

교촌치킨, 지난해 가맹점당 일 평균 110마리 판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에프앤비는 지난해 가맹점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가맹점당 일 평균 약 110마리를 판매했다고 14일 밝혔다. 

또한 지난달 기준 전국 1150개의 교촌치킨 매장 중 일 평균 100마리 이상 판매 매장은 622개점으로 54%를 넘어섰다. 이중 84개 매장은 일 평균 200마리 이상 판매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등록된 치킨 프랜차이즈 중 가맹점당 매출액도 교촌치킨이 가장 높다. 교촌치킨 가맹점의 매장당 연 매출액은 약 6억1827만원(2018년 기준)으로 등록된 치킨 프랜차이즈 매장당 매출액 평균 약 1억8928만원보다 3배 이상 높다. 또한 이는 2014년 4억1946만원 대비 4년 만에 47% 이상 성장한 수치다. 가맹점당 매출과 판매량은 점포 수에 비례하는 본사 매출과 달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실질적인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다. 

교촌치킨 가맹점의 높은 매출의 요인은 ‘교촌시리즈’, ‘레드시리즈’, ‘허니시리즈’ 등 시그니처 메뉴들의 제품력이 첫손에 꼽힌다. 먼저 마늘간장소스의 교촌시리즈는 창업 이후 꾸준히 팔린 교촌의 베스트셀러다. 매운맛의 레드시리즈는 마니아층이 굳건한 제품이다. 인공 캡사이신이 아닌 국내산 청양 홍고추를 착즙한 소스로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맛있게 매운맛’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허니시리즈는 사양벌꿀이 아닌 국내산 아카시아 벌꿀을 사용해 소위 단짠(달면서 짠맛)이라 불리는 감칠맛으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지난해 허니시리즈는 1300만개 이상이 팔려 교촌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설 와인선물세트 16종 출시

하이트진로는 2020년 설을 맞아 와인 선물세트 16종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선물세트는 프랑스, 이탈리아 등 고품격 라인을 비롯해 가성비로 주목받고 있는 칠레, 아르헨티나 등 전세계 유수 와이너리 제품들로 구성했다.

‘샤또 뻬이 라 뚜르(Chateau Pey La Tour) 선물세트’는 와인 평론지 디켄터 매거진에서 뽑은 보르도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인 ‘두르뜨(Dourthe)’에서 생산된 와인 선물세트로 샤또 뻬이 라 뚜르 리져브 보르도 수페리에르와 샤또 뻬이 라 뚜르 보르도 루즈로 구성했다. 샤또 뻬이 라 뚜르는 1990년 두르뜨에 인수된 후 20여 년간 와이너리 전체에 걸쳐 새로운 포도 재배 방식을 적용했다. 또 토양 조건이 좋은 와이너리 내 가장 높은 지대의 선별된 포도만을 이용해 뛰어난 가성비 와인을 만들어 보르도에서 가장 성공한 샤또 와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칠레 프리미엄 선물세트’는 산타 헬레나(Santa Helena)의 그란 레세르바 2종(까베르네 소비뇽, 까르메네르)으로 구성했다. 이 와인들은 ‘전설 속 황금’에 비견되는 뛰어난 산지이자 칠레와인의 상징적인 곳인 센트럴 밸리에서 자란 포도로 만들어졌다. 특히 산타 헬레네 그란 레세르바는 와이너리 이사회멤버들에게만 비밀스럽게 서빙되던 와인을 상품화한 것이다. 산타헬레나는 세계적으로 1초에 한 병씩 팔리는 제품으로 전세계 60여개국에서 만나볼 수 있는 월드베스트 셀링 와인이기도 하다.

최근 와인업계의 트렌드로 등장한 내츄럴 와인으로 구성된 ‘내츄럴 와인 선물세트’는 제라르 베르트랑 나뚜라에 까베르네 소비뇽과 제라르 베르트랑 나뚜라에 샤르도네로 구성했다. ‘제라르 베르트랑 나뚜라에(Gerard Bertrand Nature)’는 남프랑스 와인의 명가 ‘제라르 베르트랑’이 최근 시대 흐름에 맞춰 자연친화적 콘셉트로 내놓은 와인으로, 포도 재배부터 와인의 병입까지 모든 과정에서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비건(Vegan,채식주의자) 친화적인 와인이다. 

이외에도 오스카 시상식의 공식 독점 후원와인인 ‘스털링 빈트너스(Sterling Vintner’s) 선물세트’와 평창 동계 올림픽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공식 만찬주인 ‘끌로 드 로스 씨에떼(Clos de Los Siete)도 판매한다. 

SSG닷컴, 가성비-가심비 선물세트 1만2천여종 판매

SSG닷컴은 오는 25일인 설 당일까지 1만 2천여종 설 선물세트 판매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상품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전용 상품까지 추가해 판매 상품 수를 전년 약 9500종 대비 30% 가까이 늘렸다.

SSG닷컴은 올 설 선물세트 키워드를 ‘초저가’, ‘프리미엄’, ‘트렌드’ 3가지로 정했다. 단순한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를 좇는 최근 추세에 맞춘 전략으로, 백화점 등 오프라인에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을 반영했다.

먼저 최근 국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1만원대 ‘초저가’ 과일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애플시아 사과세트 10입’과 ‘당도선별 배 GOLD 8입’을 각각 1만9800원에 선보인다. 10만원 이하 ‘가성비’ 정육 선물세트와 3만원대 굴비 설 선물세트도 나왔다. 

SSG닷컴이 협력사와 공동 기획해 출시하는 기프트 브랜드 ‘정담’은 ‘프리미엄’ 상품을 선보인다. 같은 상품이라도 크기가 더 크고 품질이 뛰어난 특상품만을 엄선했다. 정담에서 최고가 상품은 ‘명품 횡성한우 VIP 스페셜 선물세트 3.6kg’으로 가격은 무려 98만원에 달한다. 

‘트렌드’를 반영한 이색 상품도 눈에 띈다. 전통적 강세 품목이 아닌 틈새 시장 공략이 목표다. 최근 인기를 끌었던 과일인 ‘샤인머스켓’과 ‘애플망고’를 2개씩 혼합한 선물세트가 새롭게 등장했다. 또한 한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도드람한돈 으뜸구이세트’, ‘제주 흑돼지 혼합 프리미엄세트’ 등 돼지고기 선물세트도 시장에 나왔다. 제수용 생선 6종을 모은 ‘반건조 제수세트’도 아이디어 상품이다. 소포장 트렌드가 반영된 ‘인테이크 천연조미료 12종’ 선물세트는 SSG닷컴에서 단독으로 선보이며, 밀키트로 유명세를 얻은 ‘프레시지 함박스테이크’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