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의 남다른 경쟁력…‘유저와의 소통’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게임업계의 남다른 경쟁력…‘유저와의 소통’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1.16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트아크, ‘루테란 신년감사제’…소통에 방점 둔 운영 개선안 발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기무라 유이토 PD 초청 이용자 간담회
검은사막 모바일, 첫 유저 간담회 ‘모험가의 밤 흑정령의 초대’ 진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로스트아크, 유저 간담회 통해 소통 강조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유저 간담회 통해 소통 강조 ⓒ스마일게이트

16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유저들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자리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는 2020년 새해를 맞아 로스트아크 팬들을 위한 유저 간담회 ‘루테란 신년 감사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특히 이번 감사제에서는 이용자들과의 소통에 방점을 둔 운영 개선안 발표와 장기 업데이트 플랜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져 로스트아크의 새로운 비전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로 마무리 됐다.

이번 감사제는 로스트아크의 론칭 1주년과 더불어 2020년 새해를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된 행사인 만큼 로스트아크 OST를 즉석에서 연주한 미니 음악회, 다양한 경품이 걸린 퀴즈 대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채워졌다. 특히, 로스트아크 로열로더스 8강 진출자들의 이벤트 경기로 펼쳐진 ‘로스트아크 올스타 매치’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며 현장의 열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로스트아크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줄 운영 개선안과 2020년 업데이트 로드맵의 발표는 스마일게이트 RPG 금강선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진행했다. 1년 동안 로스트아크를 사랑해 준 팬들에 대한 감사로 말문을 연 금강선 디렉터는 2020년 업데이트 플랜과 그 이후의 비전을 제시한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의 소개를 통해 로스트아크의 비전이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개발사와 이용자가 함께 더 좋은 게임을 만들어 나가는 것임을 명확히 했다.

금강선 디렉터의 발표에 따르면 로스트아크는 앞으로 이용자들과의 소통 채널을 크게 확대한다. 이를 위해 작은 규모의 유저 간담회를 더욱 자주 개최해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수시로 듣는 한편, 패치를 진행하기 전 개발자가 직접 작성하는 개발자 코멘터리를 공개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설문조사 시스템과 아바타 제작 시 이용자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도입해 게임의 개선에 대한 이용자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2020년 이후 로스트아크의 비전을 제시하는 장기적인 업데이트 플랜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도 소개됐다. 로스트아크는 시즌2를 통해 새로운 스토리가 펼쳐지는 신규 에피소드 ‘카단’, 신규 클래스 2종, 신규 대륙 파푸니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성별이 고정되어 있는 클래스에 성별을 추가하는 ‘젠더락 클래스’는 단순히 성별만 바뀌는 것이 아닌 새로운 스킬과 운용방법을 가진 신규 클래스 수준으로 업데이트 되며 로스트아크의 연출력을 집대성 한 대규모 레이드 콘텐츠 ‘군단장 레이드’도 추가된다.

스마일게이트 RPG 지원길 대표는 “’For All RPG Fans’를 마음에 새기고 서비스를 시작한 로스트아크는 이제 ‘With All RPG Fans’를 비전으로 로스트아크를 사랑해 주시는 이용자 여러분과 함께 더 재미있는 게임, 더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진화해 나가려고 한다”며 “앞으로 더욱 이용자 여러분과의 소통을 통해 팬 분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이 될 것을 약속 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인기 모바일 애니메이션 RPG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다이브)’ 한국 출시 1주년을 기념, 기무라 유이토 사이게임즈 전무이사 겸 총합 PD를 초청한 이용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년간 게임을 사랑해준 이용자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기무라 PD에게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올린 신청자 중 선정된 3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간담회에는 기무라 PD가 특별히 내한해 참석했으며,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다이브)’ 이용자로 유명한 스트리머 ‘따효니’와 이현경 아나운서가 MC를 맡아 약 2시간 동안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행사를 진행했다.

이 날 기무라PD는 사전에 취합한 게임 관련 질문에 답하고 현장에서 즉석으로 OX 퀴즈와 빙고 게임을 진행하며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지난 12월 진행한 NO.1 랜드솔 아티스트 수상자들에게 상을 수여하고 다양한 한정판 굿즈를 이용자들에게 선물하는 등 친근한 모습으로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지난 1년 동안 게임에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준 이용자들을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올 해는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더불어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행사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니 많은 기대 바란다”고 전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첫 이용자 간담회 ‘모험가의 밤 흑정령의 초대’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200여명의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가 참여한 가운데 ‘이용자들에 대한 감사와 소통’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용자들은 본 행사에 앞서 ‘베스트 모험가 포토존’, ‘모바일 퍼즐 게임존’ 크리에이터 모영순, CM 에이든 ‘퀴즈쇼’ 등을 즐겼으며 검은사막 모바일 향후 업데이트 방향 발표도 함께 이루어졌다.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도 진행해 2만여명의 시청자가 유튜브를 통해 동시 시청했다.

조용민 총괄 PD는 “검은사막 모바일을 2년여 동안 사랑해주시는 이용자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간담회를 준비했다”며 “‘검은사막 모바일만 한 게임이 없네’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즐겁고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선보이고 이용자들의 의견도 귀담아듣겠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