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텔링] 안철수 귀국, ‘무조건 통합’ 후 종로서 이낙연과 승부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텔링] 안철수 귀국, ‘무조건 통합’ 후 종로서 이낙연과 승부수?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0.01.19 1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랑이 띠 안철수, 이번에도 YS일까
安대권 로드맵 ‘한 방으로’ 본 셈법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년 4개월 만에 귀국한다.ⓒ뉴시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년 4개월 만에 귀국한다.ⓒ뉴시스

 

정치에 대한 이 썰 저 썰에 대한 이야기
이번 편은 1년 4개월 만에 국내 복귀하는
안철수 정계 복귀 대권 로드맵 전망 관심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호랑이 띠다. 그는 과거 자신이 호랑이 띠라는 점을 어필하며 시련의 세기가 커질수록 확신을 갖고 전진한다는 뉘앙스로 얘기한 바 있다. 많이들 정계를 떠나 철수할 거라는 예측 속 안(NO) 철수하는 모양새로 보면 그 말도 일정 타당도 한 듯 보인다.

독일과 미국행을 유랑하던 안 전 대표가 1년 4개월 만에 돌아온다. 정계를 떠났다, 정계로 복귀하는 것이다.

1. 도로 국민의당(손학규 대표와의 교통 정리 후 바른미래당 내 복귀 및 호남 중심 신당) vs 2. 마크롱식 독자노선 vs 3. 황교안 자유한국당+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등 중도보수 대통합(반문 연대) 등.

여러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여의도 정가의 소식통들은 어떤 선택지에 무게를 두고 있을까.

범진보 여권 측에서는 1번 도로 국민의당 행을 유력하게 보는 모양새였다. 국회 내 여당 보좌진은 최근 대화에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과 합칠 거라는 얘기가 나온다”며 “4‧15총선에서 호남 신당이 상당한 표를 얻을 거라는 전망이 나와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곤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내 한 당직자도 최종 선택지는 1번 ‘도로 국민의당 행’이 될 거라고 예상했다. 다만 “처음에는 독자노선으로 사람들을 만나는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말도 보탰다.

범보수 야권 측도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3번 반문연대 가능성에 회의를 표하며 “우선은 독자노선을 걷다 결국 1번 도로 국민의당 행을 선택하게 되지 않겠느냐”고 봤다. 희망사항과 우려의 목소리도 전해졌다. 새로운보수당의 한 실무자는 “솔직히 3번(반문연대)이길 바라지만, 현재로서는 2번(독자)과 3번 사이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본론으로 들어가  ‘한 방’이 필요한 안 전 대표의 대권 로드맵 유추로 볼 때 ‘무조건 중도보수 대통합 행보가 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정세운 정치평론가는 19일 통화에서 “독자노선, 바른미래당과의 협의 타진 등 여러 정거장을 거치겠지만 최종적으로는 중도보수통합을 하게 될 것”이라며  “과거 YS(김영삼)식 3당 합당과 가까운 로드맵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만약 이리 되면 ‘어게인 2014년 새정민주연합 창당’이 연상될 수 있다. 그해 초 미국에서 돌아와 무소속 신분으로 당선됐던 안 의원은 6‧4지방선거를 앞둔 3월 제3지대 독자신당을 추진하다, 돌연 기습적으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을 선언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게 새정치와 민주당을 합해 창당한 새정치민주연합이었다. 감히 예상치 못했던 깜짝 행보 앞에 정치권은 어안이 벙벙했다. 그때 안 의원이 한 유명한 말이 있으니 “호랑이 잡으러 호랑이 굴에 간다”던 YS 어록이었다.

사실상 양측이 통합 할 수 있던 데에는 김한길 당시 민주당 대표가 기초단체 무공천을 약속하고 3차례에 걸쳐 당내 혁신안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를 한 끝에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저지의 중도+진보 통합 전선을 구축할 수 있었다는 배경이다.

그처럼 이번에는 한국당이 안 전 대표가 재차 강조하는 ‘혁신 경쟁’에서 성공한다면 여당의 독주를 막는 반문 연대 구축의 중도보수 대통합에 몸을 실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점이다. 

정 평론가는 “다른 것 볼 거 없이 한 방이 필요한 안 전 대표의 대권 로드맵으로 보면 이 행보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며 “지금은 비록 마크롱식으로 얘기하지만, 장미대선과 서울시장 선거에서 독자 출마해 패배한 학습효과를 되풀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진보지대의 이낙연 vs 보수지대의 황교안 vs 중도지대의 안철수라는 대권 경쟁을 놓고 볼 때 조직력이 거의 전무한 안 전 대표로서는 더 큰 승부수를 띄울 가능성도 만만치 않다는 점도 예견됐다.

정 평론가는 “안 전 대표가 지역구든, 비례든 출마하지 않겠다는 일각의 전언도 나오지만, 대권을 위해서는 출마 전략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낙연 전 총리와 맞붙을 수 있는 종로 출마를 조건으로 한국당과 중도보수통합의 협상을 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일반적으로 이 전 총리가 우세할 것으로 보지만, ‘중도보수 대통합 후보’를 고리로 나선다면 승산이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그랬을 때 “통합 열쇠의 핵심인 황 대표 역시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양보를 통해 가장 큰 공을 세우게 되는 것”이라며 “양 대권주자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중도보수통합만 놓고 보면, 전략상 통합신당 행을 선택해야 한다는 또 다른 전문가의 조언도 이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혁신통합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형준 동아대 교수는 지난 18일 TV조선 <강적들>에 출연해 “정치는 지면 끝이기에 명분보다 전략이 우선”이라며 “지역 기반과 세력이 약한 안 전 대표로 볼 때 독자신당 행은 승산이 없다”고 했다. 지금이야말로 “YS 전략을 택해야 한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 호랑이를 잡고 확장성이 높은 대선 후보로서 승부를 걸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안 전 대표 본인도 많은 이들과 대화하고 여론 추이 등 돌아가는 상황을 지켜 보며 향후 행보를 결정할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안 전 대표 측 김도식 전 비서실장은 얼마 전 서면답변에서 “대한민국의 생존을 위한 미래 준비, 미래로 가야하는 길이 독자노선일 순 없다. 각계각층의 국민들과 함께 상의 드리지 않겠느냐”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ells 2020-01-19 16:46:42
시게미츠 타케오에 묻혀버린 안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