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오늘] 일동제약, 엠디뮨과 ‘바이오 드론’ 활용 혁신 항암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GC녹십자엠에스, 루티헬스와 전략적 투자 협약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약오늘] 일동제약, 엠디뮨과 ‘바이오 드론’ 활용 혁신 항암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GC녹십자엠에스, 루티헬스와 전략적 투자 협약 체결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0.01.2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일동제약은 엠디뮨과 '바이오 드론'(bio drone) 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항암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일동제약
일동제약은 엠디뮨과 '바이오 드론'(bio drone) 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항암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일동제약

일동제약, 엠디뮨과 '바이오 드론' 활용 혁신 항암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

일동제약은 엠디뮨과 '바이오 드론'(bio drone) 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항암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엠디뮨은 세포 유래 소포(Cell Derived Vesicles, CDV) 대량 생산 능력을 보유한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체내 특정 병변으로 약물을 전달할 수 있는 원천기술인 바이오 드론을 활용해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엠디뮨에 따르면, CDV는 세포에서 나오는 나노 입자인 세포외 소포(Extracellular Vesicles, EV)의 일종으로, 인체 유래 세포들로 만들어지므로 근원 세포막을 구성하는 유용한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특히 CDV에 특정 약물을 탑재해 질병 부위를 타깃으로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약물 전달 플랫폼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CDV는 항암제 연구 분야에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EV인 엑소좀(exosome)에 비해 대량 확보, 성상의 균일화 등 상용화 측면에서 유리해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으로 일동제약은 자사의 항암제 분야 연구개발 역량과 엠디뮨의 면역세포 유래 CDV 대량 생산기술 및 암세포 표적 지향 바이오 드론 기술 등을 접목해 혁신 신약 항암제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GC녹십자엠에스, 루티헬스와 전략적 투자 협약 체결

진단시약 및 의료기기 전문기업 GC녹십자엠에스는 지난 20일 경기도 용인 본사에서 디지털헬스케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인 루티헬스와 전략적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의 규모는 양사 합의 하에 비공개다.

루티헬스는 지난 2017년 설립된 안과검진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자동촬영 안저검사 POCT 의료기기인 '일라이'(ELI)를 비롯해 안과질환을 검사하는 스마트 진단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일라이는 가상현실(VR)기기의 형태로 간단한 작동법을 통해 안구를 검사할 수 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이번 계약에 따라 루티헬스와 일라이의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협력하게 된다. 제품의 생산은 GC녹십자엠에스가 전담한다. 회사 측은 이번 계약이 '비즈니스 파트너링' 행사 등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오픈이노베이션의 첫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GC녹십자엠에스는 제품 개발과 함께 유망한 스타트업 등과 협력해 만성질환 관련 POCT 사업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대웅제약, 심혈관 치료제 '콩코르' 국내 판매 돌입

대웅제약은 지난 20일 삼성동 본사에서 한국머크 바이오파마(이하 한국머크)와 심혈관 질환 치료제 '콩코르'(Concor)의 국내 판권 계약에 대한 조인식을 개최하고 제품 판매에 돌입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지난 11월 한국머크와 콩코르의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해 1월부터 콩코르의 의료진 대상 프로모션 및 세일즈 인력 운영 등의 국내 영업활동을 전담하고 있다.

콩코르는 β-아드레날린수용체를 차단하는 베타차단제로, 고혈압, 협심증 치료(5mg)와 좌심실 수축기능이 저하된 만성 심부전 치료(2.5mg, 5mg)에 대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콩코르는 타 베타차단제 대비 β1 수용체에 높은 선택성을 가지고 있으며 심박수 조절을 통해 우수한 심장 보호 효과를 나타낸다. 국내에서는 콩코르정 5mg이 2000년, 2.5mg이 2001년에 처음 허가를 받았으며, 2017년 2월 보험급여를 받았다.

대웅제약은 콩코르의 도입으로 인해 순환기계 약물 라인업을 확대하고, 순환기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올로스타, 올로맥스 등의 자체 개발 품목과 함께 크레스토, 세비카, 릭시아나 등 코프로모션 품목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휴온스내츄럴, 상추추출물 함유 '이너셋 쿨잠부루수' 출시

㈜휴온스내츄럴은 현대인들의 편안한 밤을 위한 '이너셋 쿨잠부루수'(이하 쿨잠부루수)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쿨잠부루수는 현대인들이 심신을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인 '밤'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컨셉으로, 깊이 잠이 들었을 때 쓰이는 의성어인 '쿨쿨'에 주원료 '상추'의 옛말인 '부루'를 더해 편안한 잠을 돕는 차(茶)라는 의미를 담았다.

쿨잠부루수에는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인 '락투신'이 일반 상추보다 124배 이상 높다고 알려진 '흑하랑'을 주원료로, 발레리안, 감태, 미강, 차조기, 타르트체리, L-테아닌, L-트립토판, 이노시톨 등 심신이 편안해지도록 돕는 9가지 원료를 배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주원료인 흑하랑은 토종상추를 개량한 전남농업기술원이 보호특허권을 가진 품종으로, 휴온스내츄럴은 전남농업기술원과 통상실시권 계약을 통해 '쿨잠부루수'를 개발했다.

쿨잠부루수에는 보존료, 향료, 색소 등을 첨가하지 않고 바나나와 사과로 자연의 단맛을 내 자기 전 기분 좋게 마실 수 있다. 칼로리도 23Kcal로 낮아 잠자리에 들기 전 마셔도 부담이 없다. 이는 지난 20일 오후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와디즈'를 통해 공개한 바 있으며, 제품 구입 외에도 △48시간 한정수량 이벤트 △지지서명 이벤트 △이너셋몰 포인트 지급 이벤트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만나볼 수 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