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오늘] 유한양행,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2020 본격화…동국생명과학, ‘프로-피알피’ 키트 판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약오늘] 유한양행,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2020 본격화…동국생명과학, ‘프로-피알피’ 키트 판매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0.01.2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유한양행은 이번 JP 모건 헬스케어 컨퍼러스 2020에서 R&D, 글로벌, 개발 부문을 포함 자회사 및 해외 법인 등 총 25명이 참석해 다양한 부문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펼쳤다고 22일 밝혔다. ⓒ유한양행
유한양행은 이번 JP 모건 헬스케어 컨퍼러스 2020에서 R&D, 글로벌, 개발 부문을 포함 자회사 및 해외 법인 등 총 25명이 참석해 다양한 부문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펼쳤다고 22일 밝혔다. ⓒ유한양행

유한양행,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2020 본격화

유한양행은 이번 JP 모건 헬스케어 컨퍼러스 2020에서 R&D, 글로벌, 개발 부문을 포함 자회사 및 해외 법인 등 총 25명이 참석해 다양한 부문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펼쳤다고 22일 밝혔다.

유한은 2018년부터 레이저티닙 등 4건, 총액 3조 5000억 규모의 기술수출을 이뤘는데 이와 관계된 파트너들과 상세한 올해의 일정을 공유하고 이후의 후속적으로 이뤄지는 과제들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현재 유한이 보유하고 있는 임상단계 수준의 물질과 초기 개발 물질에 대해서도 라이선스 아웃을 목적으로 글로벌 빅파마들과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유한양행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라이선스 인에 대한 파트너링도 이어졌다. 주로 항암제와 NASH 등의 분야의 도입에 관한 내용이었다.

이외에도 우수한 글로벌 R&D 인재들을 리쿠르팅 하기 위한 특별한 행사도 마련됐다. 국내제약사로는 이례적으로 UCSF, UC버클리, 스탠포드 등 총 3개 대학의 KOLIS 회원과의 네트워크 강화와 더불어 3개 학교에 각각 방문해 회사 동영상, R&D소개, 이뮨온시아 소개, 질의 응답을 가져 한인 과학자들에게 유한을 알리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동국생명과학, 팔꿈치 치료 특화 '프로-피알피' 키트 판매

동국생명과학은 의료기기 전문기업 굿모닝바이오와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PRP, Platelet Rich Plasma) 시술'을 위한 업무협약 및 '프로-피알피(PRO-PRP) 키트'의 판매 대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동국생명과학은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굿모닝바이오와 함께 PRP 전문 브랜드 프로-피알피(PRO-PRP)를 선보이고, 이 브랜드의 제품들을 판매하게 된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신의료기술로 선정한 PRP 시술은 환자의 혈액에서 뽑은 유효 성분을 주입해 염증이나 통증 질환을 개선하는 치료 방법이다. 보건복지부는 고시를 통해 '상과염(팔꿈치 관절 염증)에서 PRP 시술이 기존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법과 비교해 시술 후 6개월간 기능 개선 및 통증 완화를 보인 유효한 기술'임을 명시했으며 '시술에 따른 합병증 사례가 대부분 경미해 임상적으로 수용 가능한 안전한 기술'이라고 밝힌 바 있다.

프로-피알피(PRO-PRP)에서 선보일 PRP 추출 키트는 각종 성장인자가 풍부한 '혈소판'이 농축돼 있어 PRP 치료의 핵심이 되는 '버피코트'(Buffy coat)를 누구든지 쉽고 안전하게 추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Perfect Closed System'으로 공기 중 감염을 방지하고 특수설계된 곡선 모양의 디자인이 세포 소실(Cell Loss)을 막아준다.

휴온스-비오신코리아, 면역항암제 '이뮤코텔®' 국내 판권 MOU 체결

㈜휴온스는 지난 21일 판교 본사에서 비오신코리아와 방광암 재발방지 면역항암제 '이뮤코텔®'(Immucothel®)의 국내 판권 확보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뮤코텔®은 임상을 통해 BCG 백신, 항암제 등 기존 방광암 약물보다 치료 효과는 탁월하면서 내성과 독성이 없음이 확인됐으며 '면역항암요법'을 연구한 일본의 혼조 다스쿠 교수와 미국의 제임슨 앨리슨 교수가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면서 국내 의료계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뮤코텔®의 주성분은 '이뮤노시아닌'(Immunocyanin)으로, 비오신만의 특허받은 공법을 통해 'KLH'(구멍삿갓조개의 헤모시아닌, Keyhole limpet hemocyanin)에서 안정적으로 분리, 정제된 후 생산된다.

이뮤노시아닌이 주입되면, 인체는 외인성 항원 결정인자에 대항해 면역조절 능력이 활성화돼 항체 생성이 활성화된다.

특히 이뮤노시아닌 표면에는 방광암 항원 'TF 항원'(톰슨 프라이덴리히 항원, Thomsen friedenreich antigen)이 존재해 TF 항원에 대한 항체를 생성시키고, 항원 항체 반응을 통해 암 세포를 용해하는 암 백신 작용을 한다.

이에 휴온스는 이뮤코텔®의 국내 판권 확보를 기점으로 종합병원 비뇨기과 영업 마케팅을 더욱 보강할 계획이며 이뮤코텔®과 셀레나제® 두 제제의 병용요법을 면역 치료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대웅제약, 펙수프라잔' 멕시코 수출 계약 체결

대웅제약은 차세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Fexuprazan)의 멕시코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펙수프라잔의 이번 해외 진출을 시작으로 향후 전 세계 40조 원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수출 계약 규모는 기술료를 포함한 약 5000만 달러 규모로, 빠른 현지 허가 절차를 거쳐 2022년 하반기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펙수프라잔에 대한 허가권을 보유한 대웅제약이 현지 파트너사인 '목샤8'(Moksha8)에 제품을 공급하고, 목샤8은 현지 판매 권리를 보유하게 됐다. 아울러 양사는 근거 중심 마케팅 전략을 지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목샤8은 소화기, 심혈관계, 중추신경계 등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했던 경험과 멕시코 전 지역을 포괄하는 병∙의원 네트워크를 보유한 전문 제약사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