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채·떡국도 손쉽게…간편식으로 즐기는 설 연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잡채·떡국도 손쉽게…간편식으로 즐기는 설 연휴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1.2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자서도 조리 가능한 명절 간편식 속속
이마트, 간편 제수음식 매출 2년 새 20% 증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21일 오전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손 쉽게 조리하는 피코크 간편 제수 음식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21일 오전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손 쉽게 조리하는 피코크 간편 제수 음식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

간소하게 변화하는 명절 트렌드에 맞춰 유통·식품업계에서는 다가오는 설 간편하게 명절 기분을 낼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혼자 설을 보내는 이른바 ‘혼설족’과 맞벌이부부, 간편한 상차림으로 일손을 덜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간편식 종류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최근 혼자 설 명절을 보내는 ‘혼설족’을 위해 조리가 간편하면서도 1인 분량으로 소포장된 컵 떡국 제품 ‘올반 진한 사골떡국’을 출시했다. 떡국 떡과 진하게 우려낸 사골 국물의 풍미가 어우러진 제품으로, 대파, 계란 지단, 김, 쇠고기맛 후레이크 등 떡국용 고명이 함께 들어 있다.

뜨거운 물을 용기 안쪽 표시선 까지 붓고 전자레인지에 1분 40초간 조리하면 간편하게 사골떡국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자레인지가 없을 경우 뜨거운 물을 붓고 뚜껑을 닫은 뒤 3분~3분 30초만 기다리면 완성된다. 별도의 스푼이 동봉돼 있어 어디서나 먹기 편하다.

배상면주가는 혼자서도 명절 술자리 분위기를 만들기에 좋은 ‘느린마을막걸리 혼술상 세트’를 선보였다. 제품은 인공감미료 없이 빚어낸 프리미엄 막걸리 ‘느린마을막걸리’ 2병과 HMR(가정간편식) 형태로 조리가 간편한 ‘느린마을 전’ 1팩, 그리고 조청으로 만든 과자 ‘감자뻥’으로 구성했다. 종이 테이블 매트를 동봉해 상을 차리고 치울 때의 번거로움을 덜었다. 

손이 많이 가 직접 요리하기 어려운 명절음식으로 꼽히는 잡채도 간편식으로 즐길 수 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잔칫집 모둠잡채(이하 비비고 잡채)’는 국내산 돼지고기를 썰어 넣고 표고버섯과 만가닥버섯, 목이버섯과 양파 등 6가지 고명을 넣었다. 당면은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서 삶아 쫄깃한 식감을 살렸으며 간장소스와 참기름도 더했다. 손수 재료를 준비해 잡채를 만들면 최대 1시간 가량 시간이 소요되는 데 반해 비비고 잡채는 단 5분이면 완성할 수 있다.

올해 설을 앞두고 매출도 크게 늘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 잡채는 지난 1일부터 20일간 약 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지난해 추석 동기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명절 직전에 음식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출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유통업계는 간편식 기획전을 마련했다. 이마트는 오는 29일까지 ‘설 명절 먹거리 페스티벌’을 통해 다양한 먹거리 할인행사를 준비했다. 먼저 피코크 제수용품 52종을 2만5000원 이상 구매시 5000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주부들의 상차림 수고를 덜어줄 즉석 먹거리도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마트가 이처럼 설을 앞두고 간편 먹거리 행사를 선보이는 이유는 매년 설 기간 가정간편식 등 간편 먹거리 매출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가 지난 2017~2019년까지 최근 3년간 설 직전 일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2년 사이에 ‘간편식 제수용품’ 매출이 2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약 20% 증가한 16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품 종류 또한 2014년에는 빈대떡, 고기완자전, 동태전 등 6종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호박식혜, 수리취떡, 너비아니까지 50종이 넘는 다양한 명절 음식을 간편식으로 선보이고 있다.

최현 이마트 피코크 담당은 “작년 맞벌이 가구가 전체 가구의 50%에 육박할 정도로 증가하면서 별다른 요리 없이 명절을 간편하게 보내는 가족들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에 이마트는 간편한 명절 상차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피코크, 즉석조리식품 등 다양한 먹거리 할인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