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공포가 전세계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주요 면세점들이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위생 감독에 나섰다. 특히 국내 면세점은 보따리상과 관광객 등 중국인 방문이 잦은 만큼 어느 때보다 선제적인 대응 조치가 요구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위해 지난 24일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상시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다.
롯데면세점은 비상대책위원회 가동 조치에 따라 △전 직원 일일 발열 체크 의무화 (발열 직원 조기 귀가 후 의료기관 진료)를 실시한다. 또한 매장에서는 △매장 및 인도장 근무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매장 및 인도장 주 2회 방재 소독 실시 △손소독제 매장 내 배치 확대 (안내데스크 및 계산대 등) △고객 마스크 지급 등을 진행한다. 더불어 △중국 방문 직원 귀국 후 14일간 휴가 조치 후 관찰 진행을 실시하며 △임산부 및 만성질환 직원을 대상으로 휴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라면세점은 기존 운영 중이던 별도 담당 부서(안전환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이어오고 있었으며 최근 보건복지 등의 지침(경계 단계)에 의거 관련 활동을 강화했다. 주요 내용은 △국가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보건용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위생 강화 △한인규 TR부문장(사장)을 중심으로 비상대응 TF 가동 △영업장 사전 예방활동 강화 △임직원 사전 예방활동 강화 등이다.
특히 영업장에서는 직원 출입구에 발열 감시 열화상 카메라를 가동하고 임직원(협력사 포함)들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며, 고객에게도 마스크를 지급하고 있다. 주 1회 이상 전문 방역을 실시하며 일 1회 이상 영업장 자체 소독도 강화할 예정이다. 임직원들은 각 부서 단위별로 매일 출근 시, 오후 4시 각각 체온 측정도 한다.
신세계면세점도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지급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신세계면세점은 1층, 10층 데스크에서 고객과 가이드 대상 1회용 마스크를 제공하며, 판매직원과 직영직원들은 지급되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전 매장에는 손 세정제 비치도 완료했다.
오는 29일에는 후방 지역, E/V홀, 에스컬레이터 주변, 화장실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바이러스 대상 살균 작업을 실시한다. 판매직원들은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 고열근무자를 수시 확인하는 등 발열 검사를 시행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설 연휴 전날인 지난 23일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일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열이 있는 직원은 조기 귀가한 뒤 의료기관 진료를 받도록 했다. 오는 29일부터는 주요 출입구에 발열 여부를 감지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을 방문한 직원은 귀국 후 휴가 조치 후 경과를 관찰하고 임산부와 만성질환 직원을 대상으로 휴직 조치도 할 예정이다. 이밖에 매장에서는 근무자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손 소독제 비치도 늘렸다. 매장을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 중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무료로 마스크를 증정하며 영업장은 수시로 소독할 방침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고객과 직원들이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다양한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며 “질병관리본부·인천공항공사 등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유기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7일 오전 국내에서 네 번째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내외에서 감염증 확진자가 계속 늘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글로벌 위험 수준 수위를 ‘보통’에서 ‘높음’으로 수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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