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기업은행장, 임명 27일만에 취임식…“IBK 초일류 금융그룹 만들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종원 기업은행장, 임명 27일만에 취임식…“IBK 초일류 금융그룹 만들겠다”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1.2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와 직원들 역량 키우기에 힘쓸 것
시스템 업그레이드…빠른 의사결정·조직 유연성 강화
취임식 직후 첫 공식일정으로 ‘IBK창공 구로’ 지점 방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IBK기업은행은 29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제26대 윤종원 은행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IBK기업은행은 29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제26대 윤종원 은행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임명 27일만에 정식 출근한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이 29일 취임식을 가졌다. 윤 행장은 이날 "IBK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IBK기업은행은 29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제26대 윤종원 은행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취임식에는 김형선 노조위원장을 비롯해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했다.

윤 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혁신금융’과 ‘바른 경영’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실행으로 옮기기 위한 혁신 기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신뢰 △실력 △사람 △시스템 네 가지를 강조했다.

그는 "IBK는 고객중심의 업무방식과 조직문화로 신뢰받는 은행이 되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력의 원천은 사람이라 생각한다.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와 직원들의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의사결정의 속도를 높이고 유연한 조직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IBK기업은행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생활 기업금융'을 제시했다.

그는 "중소기업이 제대로 설 수 있어야 국가경제가 살 수 있다. 중소기업이 강한 나라가 되도록 하는 것이 기업은행의 소명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튼튼한 자본력을 갖추고,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여 '생활 기업금융'으로 신속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핀테크, 빅테크가 은행업에 진출하는 등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기업은행의 미래 전략으로 '글로벌 경쟁력'과 '혁신금융'을 강조했다.

윤 행장은 "기업은행은 새로운 60년을 내다보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면서, "은행과 자회사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IBK 글로벌 영토를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IBK는 혁신금융의 주역으로서 스스로 혁신적으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중소기업의 다양한 금융수요에 맞춰 모험자본을 충분히 공급하고,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금융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IBK창공의 성공모델을 확산시켜 나가고, 정책금융의 혁신을 통해 제조업, 지식서비스업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행장은 '혁신금융' 실천의 일환으로 취임사 직후 첫 공식일정으로 'IBK창공 구로' 지점을 방문하기도 했다. ‘IBK창공’은 혁신창업기업에게 사무공간, 투‧융자,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이다.

한편, 윤 행장은 노동조합의 출근저지 투쟁으로 임명 27일만에 취임식을 가졌다. 기업은행 노조는 지난 3일부터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며 투쟁을 벌여왔다. 하지만 노사 양측이 설 연휴동안 노동추천이사제 등 임원 선임에 대한 제도 개선을 약속하면서, 연휴 마지막날 극적으로 노사 합의를 이뤘다.

이날 취임식에 참석한 김형선 위원장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출근저지 투쟁 시간은) 때로는 다투고 토론하고, 상대를 알아가고 맞춰가는 여행이었다고 생각한다. 행장님의 혁신에 노조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