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코로나19 사태에 또 ‘갑론을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코로나19 사태에 또 ‘갑론을박’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2.2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생필품 수요 폭증에도 정상영업 불가
“코로나19 장기화되면 시민 유통 공백 커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해 전국에서 마스크 구입 대란이 벌어진 가운데 26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마트 트레이더스 신동점 매장에 마스크를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 서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해 전국에서 마스크 구입 대란이 벌어진 가운데 26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마트 트레이더스 신동점 매장에 마스크를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 서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생활필수품 사재기 현상까지 벌어질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가 또 도마 위에 오르는 모양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경우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유통 공백이 더욱 커진다는 게 업계 주장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퍼지면서 각종 식료품과 생필품을 미리 쟁여두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사태 초반에는 온라인몰에서 마스크, 손 세정제, 가정간편식(HMR) 제품들이 주문이 몰렸지만 최근에는 온라인몰도 물량 부족으로 정상적인 주문과 배송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결국 직접 대형마트를 찾아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분위기다. 특히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에서는 급하게 마스크와 생필품 등을 구하려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실제 롯데마트는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4일간(일요일 제외)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7% 증가했다. 라면과 생수, 햇반 등의 상품은 100% 매출이 늘었다. 특히 대구 지역에서는 3~4배 정도 매출이 뛴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가 지난 24일 대구·경북지역에 마스크 141만장을 우선 공급한다고 밝히자 이른 시간부터 이마트 앞에는 마스크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수백미터 늘어서는 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마트와 트레이더스는 코로나19로 인해 감염병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지역에 식약처 및 마스크 업체 ‘필트’와 협력을 통해 확보한 대량의 마스크를 긴급 판매했다. 이번에 확보한 물량 221만개 중 141만장은 대구지역 이마트 6개점(감삼점, 만촌점, 반야월점, 성서점, 월배점, 칠성점), 경북지역 이마트 1개점(경산점) 등 7개점에 81만장, 트레이더스 1개점(비산점)에 60만장을 투입, 총 8개점에서 판매했다.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온라인몰도 주문이 몰리고 있지만 주말마다 지켜야 하는 의무휴업 규제로 연속적인 배송이 어려운 상황이다. 현행법상 대형마트는 의무휴업일에 온라인 주문을 받거나 배송을 할 수 없다.

이에 업계에서는 대부분 지역에서 둘째, 넷째 일요일로 정해진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꾸는 등 규제를 완화해 소비자들 불편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마트 ‘주말배송’, ‘새벽배송’ 등의 규제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시에는 시민 생필품 유통 공백이 발생하는 건 시간 문제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앞서 의무휴업제는 그동안 실효성을 두고 해묵은 논란이 계속됐고 명절 연휴 전후로 논란의 불씨가 다시 지펴지는 흐름을 보였다. 대부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역차별 논란, 기업과 마트 노동자 사이의 갈등이 주된 내용이었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국민 안전과 연관돼 그 결이 다른 만큼 규제 완화의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대형마트 실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소비 위축과 함께 형평성 없는 규제로 인한 피해가 크다”며 “주요 농가, 중소기업, 임대 자영업자 피해도 여전해 규제에 관한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