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 실시
우리은행,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 실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2.2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진영 기자)

우리은행은 시각장애인용 음성OTP(One time password)의 단점을 개선한 디지털OTP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시각장애인용 음성OTP(One time password)의 단점을 개선한 디지털OTP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시각장애인용 음성OTP(One time password)의 단점을 개선한 디지털OTP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의 음성OTP는 빠른 배터리 소진, 음성 미출력 오류, 이어폰 연결불량 등 잦은 고장으로 사용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이하 금결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OTP(스마트보안카드) 앱(App)을 기반으로 해서 우리은행,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금결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것이다.

시각장애인은 우리은행 텔레뱅킹을 이용한 금융거래 시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푸쉬(PUSH) 알림 △앱 실행 △6자리 비밀번호 입력 △임시비밀번호 자동생성 및 자동입력 순으로 인증이 진행된다.

현재 텔레뱅킹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스마트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경증 시각장애인을 위해 이번 OTP 서비스를 해당 채널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 신청은 우리은행 영업점을 통해 가능하다. 영업점 방문시 신분증과 장애인등록증을 준비해야 하며, 본인명의 스마트폰에 디지털OTP 앱을 설치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김훈 선임연구원은 “우리은행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금융소외계층도 편리한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며 감사를 표했다. 또한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2019년부터 고령자를 대상으로‘안전한 스마트폰 활용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금융사기 피해 예방법을 소개하는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담당업무 : 은행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