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신세계, 코로나19 극복 위해 9천억 규모 지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신세계, 코로나19 극복 위해 9천억 규모 지원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3.0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신세계그룹 로고 신세계
신세계그룹 로고 ⓒ신세계

신세계, 코로나19 극복 위해 9천억 규모 지원

신세계그룹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총력 지원에 나선다. 신세계그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대구 지역의 현장 의료진과 구급대원, 자원봉사자 및 보건당국 관계자를 위해 마스크 등 위생용품과 생필품을 담은 구호물품 ‘힘내라 키트’ 3000세트를 긴급 제작해 전달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준비한 ‘힘내라 키트’는 현장 지원인력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올반키친, 피코크 등 식품류 11종과 마스크, 손소독제 등의 위생용품으로 구성했다. 여기에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 세안제와 여행용세트를 더했다. 이와 별도로 신세계푸드는 케어푸드를 함께 개발하고 있는 영남대학교병원 의료진을 위해 이달 말까지 간식을 지원한다.

또 매출 하락 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총 9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에도 나선다. 특히 사업장이 대구·경북에 있는 중소 협력회사에 우선적으로 지원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는 5000여개의 중소 협력회사들의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8000억원 규모의 상품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키로 했다. 신세계TV쇼핑은 중소 협력회사에게 250억 규모의 상품 결제대금 일정을 앞당겨 지급하기로 했으며, 이마트24 역시 중소 협력회사가 결제대금 조기 지급을 요청하는 경우 일정을 앞당겨 지급할 방침이다.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가 조성한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한 지원도 함께 이뤄진다. 동반성장펀드는 중소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과 경영 안정지원을 위해 협력회사가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조성한 기금으로, 이 중 870억의 가용 재원을 활용해 자금 운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회사를 지원하게 된다.

또한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에 입점한 중소 협력회사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1000여개 소상공인과 중소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3월과 4월 임대료를 3개월간 납부 유예키로 했다.  향후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추가 지원도 계속 검토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등 언택트 주문 증가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방문해 차량에서 주문하는 건수가 지난해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나는 등 언택트 소비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1~2월 두 달간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방문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하는 건수가 지난해 동기간 대비 32%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고객이 등록한 차량 정보와 연동해 결제 수단 제시 없이 사전에 등록한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인 My DT Pass를 통한 주문 건수도 올해 들어 2달간 지난해 동기간 대비 30% 증가했다. 현재 드라이브 스루 전체 차량 주문 중 My DT Pass를 통한 주문 비중은 약 40%에 달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처럼 체류 공간도 갖추면서 드라이브 주문 공간을 통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매장이다. 매장에 도착해 화상 주문 스마트 패널로 파트너에게 직접 주문하거나 모바일 앱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와 My DT Pass를 활용해 간편하게 주문이 가능하다.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언택트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 주문 건수 역시 지난 1~2월 800만건을 넘어서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다. 지난해 누적 주문 건수 1억건을 돌파한 사이렌 오더는 지난달 기준 전체 주문 건수 중 약 22%를 차지하고 있다.

홈플러스, 부모님 생필품 대리 주문 58% 증가

코로나19 사태에 온라인쇼핑이 익숙지 않은 노년층이 마스크 구매 등을 위해 마트나 시장을 돌면서 감염 위험에 내몰리고 있다. 이런 노부모를 염려해 온라인 ‘대리 쇼핑’에 나서는 자녀가 늘고 있다.

5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2월 한 달간 온라인몰 배송지를 일시적으로 변경해 주문한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 늘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뒤인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1일까지의 배송지 변경 주문 건수는 전주 대비 58% 이상 증가했다. 

이 기간 보양식 재료 등 건강 관련 식품 매출도 급증했다. 영양소가 고르게 균형 잡힌 식단을 챙겨 부모님과 가족들의 면역력을 높이겠단 취지로 분석된다. 실제 지난달 홈플러스 온라인몰 신선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43% 신장했다. 전체 신장률(78%)의 2배에 가깝다. 과일은 91%, 채소 279%, 수산 180%, 축산 109%, 건식은 100% 매출이 늘었다. 설 직후 소비를 줄이는 시기인 데다 간편식 수요 증가 트렌드까지 감안하면 더욱 이례적인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보양식 수요가 높았다. 전복 매출은 245% 신장했으며 한우와 토종닭 매출은 각각 105%, 219% 올랐다. 또한 딸기(126%), 사과(200%), 토마토(134%), 샐러드(119%), 버섯(112%), 해초류(109%), 견과(112%) 등의 품목이 두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기록하며 카테고리 성장을 견인했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홍삼 판매는 260% 늘었고, 비타민과 윤산균 매출도 각각 67%, 21% 증가했다. 건강차와 꿀도 각각 29%, 17%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홈플러스는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염려하는 고객들을 위한 ‘효도 쇼핑’ 캠페인을 시작한다. 홈플러스 온라인몰 내에 ‘부모님 대신 장보기’ 기획전 카테고리를 개설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각종 신선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손쉽고 저렴하게 돕는 방식이다. 부모님 대신 장보기 기획전은 배송지를 부모님 주소로 변경하고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지정해 주문하면 되며, 부모님 댁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가장 신선한 상품을 엄선해 가장 빠르게 배송해준다.

이베이코리아 스마일페이, e교육 상품 구매처 제휴 혜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개학이 연기되고 학원들이 휴원하며 홈스쿨링, e교육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은 지난달 2일부터 지난 3일까지 최근 한 달간 전자책과 e교육 상품 판매 신장률을 분석한 결과,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04%, 181% 늘었다고 5일 밝혔다.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연기되며 학부모들이 가정에서 학습 공백을 메우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취업준비생과 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직장인들도 e교육 등 비대면 학습 상품을 찾는 경우가 늘었다.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 ‘스마일페이’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오는 15일까지 서점 브랜드인 ‘교보핫트랙스’, ‘알라딘’ 등 제휴처와 함께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마일페이 이벤트 제휴처 중 3개의 가맹점에서 스마일페이로 결제를 완료하면 스마일캐시 2020원을 자동 적립해주며 스마일페이를 사용하는 모습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스마일캐시를 최대 50만원까지 제공한다. 

또한 오는 31일까지 외국어 말하기 평가 시험인 ‘오픽’에서 스마일페이로 결제 시 2000원 즉시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7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즉시할인 혜택을 ID당 1회 추가로 제공한다.

bhc치킨, 코로나19 위기 극복 위한 성금 4억원 기부

bhc치킨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국가적 위기 상황 극복에 도움이 되고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4억원을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bhc치킨이 기부한 성금은 감염병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된 대구ㆍ경북 지역을 포함 전국 노인·장애인·저소득 가정 등 취약계층에게 마스크, 손 소독제 등 위생용품과 방역물품, 긴급구호 물품 등 지역사회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에 쓰일 예정이다.

bhc치킨은 지난달 대구ㆍ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즉시 대구ㆍ경북 지역에 위치한 가맹점에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긴급하게 무상 지원했다.

박현종 bhc치킨 회장은 “지금은 어떤 기업이라도 함께 할 시기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헌신하는 모든 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국민 모두가 코로나19를 이겨내는 데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하는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