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안면거상술, 얼굴 주름과 처진 피부 탄력 동시 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 안면거상술, 얼굴 주름과 처진 피부 탄력 동시 해결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20.03.05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젊고 아름다운 외모로 가꿔주는 ‘안티에이징(anti-aging)’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티에이징 성형은 노안의 주범으로 꼽히는 표정 주름과 노화로 인해 늘어지고 처진 피부 탄력을 동시에 개선하는 수술로 중장년층이 가장 선호하는 수술이기도 하다. 

안티에이징 성형은 젊고 탄력 있는 외모로 만드는 동시에 기능적인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피부 처짐이 심하고 얼굴 곳곳에 자리 잡은 표정 주름(팔자주름, 눈가주름, 입가주름) 때문에 노안으로 보인다면 안면거상술(face lift)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단, 안면거상술은 절개 범위가 넓고 부작용 위험도 큰 만큼 수술방법과 의료기관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안면거상술의 성공 여부는 절개 부위와 리프팅 방향에 달려 있다. 먼저 헤어라인을 따라 귀 뒤까지 절개한 뒤 피부를 박리해 팽팽하게 당겨줘야 한다. 이때 남는 피부는 제거하고 자연스럽게 모양을 잡아 봉합해주면 된다. 

안면거상술을 시행할 때는 피하지방 피판과 스마스층(피하지방과 근육 사이) 피판을 박리해 함께 당겨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스마스층 바로 밑에는 안면신경이 자리하고 있어 기술적으로 안면신경을 손상하지 않고 스마스층만 박리하긴 매우 어렵다. 

이 때문에 임상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임상경험이 부족하면 수술과정에서 안면신경이나 혈관을 잘못 건드려 안면신경마비나 안면비대칭, 과다출혈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위험이 크고, 심하면 의료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예후를 위해서는 저렴한 수술비용이나 각종 할인 이벤트 및 프로모션, 병원의 유명세 등에 현혹되기보다 처음부터 주름성형 전문병원에서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 피부를 박리할 때는 비교적 안전한 귀 앞부분의 침샘 부위에 해당하는 범위까지만 박리해야 하고, 피부를 박리한 상태에서 눈가주름의 원인이 되는 안륜근을 부채꼴 모양으로 잘라내 제거해주면 눈가주름도 영구적으로 없앨 수 있다. 

아울러 얼굴 골격은 작은데 살이 많아 얼굴이 커 보이거나 안면윤곽수술 후 볼처짐이 발생한 경우에도 안면거상술을 시행하면 뼈 수술 없이도 얼굴 축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안면거상술과 같이 긴 시간을 요하는 수술은 반드시 성형전문의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동시 입회하에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의료상황에 대비해 모든 수술실에는 응급의료장비가 갖춰져 있어야 하니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