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코로나19 치료센터 제공·신속 대출 프로세스 도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권, 코로나19 치료센터 제공·신속 대출 프로세스 도입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3.1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자사 연수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제공
은행권, 코로나19피해 전담팀 꾸려 신속한 금융지원
코로나19 대출보증·은행위탁 확대…절차도 간소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금융권이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각기 방안을 내놓고 있다. 주요 금융사들은 자사 연수원을 치료센터로 내놓았으며, 코로나19 지원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피해 기업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과 함께 경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있다.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한 우리금융그룹 연수원 ⓒ우리금융그룹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한 우리금융그룹 연수원 ⓒ우리금융그룹

주요 금융사들, 자사 연수원을 코로나19 치료 센터로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KB금융·우리금융그룹 등은 자신들이 보유한 연수원을 코로나19 경증 환자용 치료 시설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달 대구·경북지역에서 대기업 연수원 등 민간 기업과 연계한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른 것이다.

우선 우리금융은 지난 11일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한 우리금융그룹 연수원을 치료센터로 제공하기로 했다. 현재 이를 위해 시·도 기관과 협의해 연수원 시설을 점검하는 등 본격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본격화되면서 지난달 이미 그룹 내 임직원들의 모든 집합연수를 하반기 이후로 연기한 상태여서 연수원 제공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도 임직원 교육시설인 충추연수원을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하기로 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치료시설 부족으로 자가 격리중인 경증 환자 치료에 사용된다. 입소 인원은 179명이며, 70여명의 의료진과 행정인력이 상주할 예정이다. IBK충주연수원은 250여실 규모의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13일 서울 마포구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보증 업무의 은행위탁 현황 점검 및 신속한 보증지원을 위한 방안을 브리핑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13일 서울 마포구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보증 업무의 은행위탁 현황 점검 및 신속한 보증지원을 위한 방안을 브리핑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은행권,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신속하게 대출 지원한다

아울러 은행권은 각기 코로나19피해 지원 전담팀을 꾸리는 등 지원체계를 갖춰 신속한 금융지원에 나섰다.

국민은행은 코로나19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신속하고 원할한 금융지원을 위해 '심사 신속지원반'과 '현장지원반'을 신설해 운영한다.

'심사 신속지원반'은 코로나19 피해 기업이 대출을 신청하면 전담심사역을 배정해 최우선적으로 심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현장지원반'은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내에 설치 돼 기업, 소상공인, 상담직원 등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모니터링 하고, 관련 금융지원을 실행할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해외로 진출한 국내 기업 지원을 위해 '해외 신속 지원팀'을 운영한다. 이는 신한은행 글로벌 네트워크 20개국의 해외 주재원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주로 자금결제 지연과 같은 금융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과 상담, 신한은행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지원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지난 4일부터 전 영업점에 '코로나19 금융지원 전담 창구'를 개설해 금융지원을 돕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개인사업자에 대해 4000억원 한도내에서 업체당 최대 5억원까지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은행도 코로나19 피해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속 대출심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피해가 심한 대구·경북 소재 사업자를 '코로나19 우선지원 사업자'로 선정하고, 해당 기업이 대출을 신청할 경우 2영업일 이내 심사 결과를 통보한다.

한편, 13일 코로나19 관련 보증 은행위탁이 확대되면서 소상공인에 대한 코로나 대출 속도가 높아진다. 정부는 IBK기업은행이 주로 맡았던 위탁보증 업무를 신한·국민·우리·하나·SC제일 은행까지 확대하고, 수협과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도 참여를 검토 중에 있다. 또한 전체의 66.5%에 달하는 3000만원 이하 소액보증의 경우 보증심사 기준일 당시 연체대출금만 없으면 보증을 공급하는 등 최소요건만 심사하기로 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