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우리銀, 강남역에 디지털금융점포 도입…하나銀, 퇴직연금 ‘장기 원리금 보장 ELB’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우리銀, 강남역에 디지털금융점포 도입…하나銀, 퇴직연금 ‘장기 원리금 보장 ELB’ 출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3.24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디지털금융점포로 단장한 우리은행 강남역지점 내부 사진. 스마트키오스크, 자동화기기, USD환전기, 공과급수납기 등을 배치해 고객 스스로 은행 업무를 할 수 있다.  ⓒ우리은행
디지털금융점포로 단장한 우리은행 강남역지점 내부 사진. 스마트키오스크, 자동화기기, USD환전기, 공과급수납기 등을 배치해 고객 스스로 은행 업무를 할 수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강남역에 디지털금융점포 도입

우리은행은 서울 강남역에 디지털금융점포를 개점했다고 24일 밝혔다. 디지털금융점포는 고객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리은행이 도입한 특화영업점으로 기존 강남역지점을 리뉴얼 했다.

디지털금융점포는 디지털존(Zone)과 상담존으로 두가지로 구성된다.

디지털존에서는 ‘스마트키오스크’를 활용해 예금, 외환, 전자금융, 카드 등의 신규 업무와 각종 변경 신청 등을 고객 스스로 할 수 있다. 예금담보대출 신규 및 연장 등 일부 대출업무 처리도 가능하다.

또한 디지털체험 스크린을 비치해 고객이 키오스크 사용법을 사전 체험할 수 있게 하고, 사용법 안내 전담직원을 별도 배치해 디지털금융점포에 처음 방문하는 고객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토록 했다.

상담존에서는 단순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존과는 달리 심화된 금융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 대기공간이 분리된 프라이빗한 분위기의 객장에서 자산관리상품, 기업금융, 개인여신 등 업무별 전담직원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한다. 상담예약 시스템을 도입해 대기시간 없이 고객이 원하는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한편, 디지털존의 운영시간은 07:00~23:30(단, 키오스크 안내 전담직원 운영시간 09:00~18:00)며, 상담존은 일반영업점과 동일하게 09:00~16:00 다.

하나은행은 퇴직연금 전용 '장기 원리금 보장 ELB' 상품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퇴직연금 전용 '장기 원리금 보장 ELB' 상품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퇴직연금 ‘장기 원리금 보장 ELB’ 출시

하나은행은 퇴직연금 전용 '장기 원리금 보장 ELB' 상품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새로 선보일 '장기 원리금 보장 ELB'는 기업 퇴직연금(DB, DC)과 개인 퇴직연금(IRP) 손님 모두 가입 가능한 금융권 최초 변동금리로 만기(3년, 5년) 운용하는 퇴직연금 전용상품이다.

지난 2월 '단기 원리금 보장 ELB' 출시에 이어 '장기 원리금 보장 ELB'는 시장금리보다 변동폭이 작은 CD금리(3개월 변동)로 운용하여 정기예금 대비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만기 시마다 다시 운용 지시를 해야 하는 1년 만기 ELB 대신 장기 운용을 통해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어 손님의 상품 선택 폭을 한층 넓힐 예정이다.

또한 만기 이전 중도해지 시에도 낮은 중도해지이율을 적용, 기존 ELB 및 정기예금 대비 차별화된 고금리 지급이 가능하여 손님의 자금 유동성 확보에 유리할 전망이다.

이장성 하나은행 연금사업단 단장은 “관리의 편의성을 개선한 장기 ELB는 최장 5년 동안 정기예금 대비 고금리 상품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고 중도해지 시에도 고금리 지급이 가능하여 손님의 유동성을 확대했다”며, “손님의 소중한 퇴직연금 자산 관리를 위하여 최적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전년도 은행권 퇴직연금 수익률 DB 1위, DC/IRP 2위를 기록했으며, 퇴직연금 성장률 1위 및 퇴직연금 적립금 순수 증가분 3조원을 초과하는 등 연금시장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 보이스피싱 사전 차단하는 '新 모니터링 시스템' 오픈

KB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고도화한 '新 모니터링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新 모니터링 시스템'의 본격 가동으로 다양한 보이스피싱 사기 유형에 대한 발빠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新 모니터링 시스템'은 고객의 금융거래 패턴과 자금 흐름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탐지하는 금융사기 예방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년 간 금융사기 거래 분석 요건을 복합 모형화하는 등 기존 모니터링 시스템의 보이스피싱 사기 거래 탐지율을 높이기 위해 전념해왔다. 실제 최근 2개월 간 '新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운영을 통해 약 640여건, 총 55억원 이상의 금융사기를 예방했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新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수집된 정보와 IT기술을 결합해 보이스피싱 사기거래에 대한 탐지율을 향상 시키는 등 보이스피싱 거래의 원천 차단을 위한 예방 시스템 구축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고도화되는 금융사기 수법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9년 '전행적 소비자보호 강화 및 대포통장 감축 TFT'를 출범하고, IT관점의 최신 기법을 활용한 종합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