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포스트 코로나’ 전략은 생필품·먹거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형마트, ‘포스트 코로나’ 전략은 생필품·먹거리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3.2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26일부터 할인행사
코로나19로 소비행태 변화…비축형 품목 수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25일 수요일 오전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26일부터 진행되는 대대적인 생필품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25일 수요일 오전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오는 26일부터 진행되는 대대적인 생필품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

대형마트가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생활필수품과 먹거리를 중심으로 새로운 전략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국내 주요 대형마트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한 차례 실시했던 대규모 할인전을 또 한 번 실시해 가계와 농가 안정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3사는 오는 26일부터 대대적인 먹거리 및 생필품 행사를 펼친다. 이들 업체는 앞서 지난달 말 약 일주일 간 식품과 생활용품 등을 중심으로 한차례 대규모 할인 행사를 펼친 바 있다. 한 달이 지난 현재도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잦아들지 않고 오히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가속화하면서 생필품 확보에 대한 관심은 여전한 상황이다.

이마트는 다음 달 15일까지 3주 간 대대적인 생필품 할인 행사를 펼친다. 지난번보다 행사 기간을 대폭 늘렸으며 3사 중 가장 긴 기간이다. 대표 품목은 10년 전 가격의 590원 참굴비를 비롯한 ‘국민가격’, 횡성한우 30%·토종닭 20% 할인 등 ‘일별 서프라이즈’, 기저귀·주방세제·오랄비 칫솔 전품목 1+1 등 ‘목금토일 4일간 특가’ 등이다.

이마트가 이처럼 4월에 대대적인 생필품 행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 서식사를 하는 ‘집콕족’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생필품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마트의 지난 한 달여간(2월19일~3월23일) 주요 생필품 매출을 살펴보면 한우정육이 9.5% 쌀이 28.9%, 계란이 33.5%, 조미료가 18.9% 가량 증가했다.

홈플러스는 다음 달 1일까지 전국 점포와 온라인몰에서 ‘국민 응원 기획전’을 연다. 우선 ‘4월 개학’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급식용 식재료 납품 농가를 돕고, 아이들의 건강한 먹거리를 챙기는 부모들을 위해 평소 2~6배 물량의 친환경 농산물을 매입해 저렴하게 내놓는다.

‘집콕’ 장기화로 요리 고민이 많은 주부들의 메뉴 선정과 가격 부담을 줄이고자 ‘집쿡(집+cook) 레시피 제안전’도 마련했다. 주요 가공식품과 생활용품도 저렴하게 선보이며 봄철 집단장용품, 가전제품도 행사가에 준비했다.

롯데마트도 오는 26일부터 일주일간 ‘힘내자 대한민국’을 주제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우선 직경매로 공수한 ‘1등급 한우’ 전 품목을 최대 50%까지 할인한다. 국내산 1등급 돼지고기도 시중 가격보다 싸게 선보인다. 친환경 채소농가를 돕기 위한 ‘농산물 기획전’도 마련됐다. 충청남도 친환경 농가에서 재배한 채소와 과일 16개 품목(122톤)을 할인된 가격으로 내놨다. 

이처럼 최근 대형마트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행태가 크게 변화하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 위주의 마케팅을 강화하는 추세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각종 생필품 수요가 급증했지만 주문 폭주로 빠른 배송이 쉽지 않자 다시 오프라인 유통업체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는 온라인 구매 채널 특성상 위생 및 비축형 식품의 재고 부족과 배송 지역 제약 등으로 인해 개인대형슈퍼 등 근린형 채널을 위주로 다시 오프라인 구매 채널로 수요가 집중되는 역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위기 상황 속 생활 밀착형 채널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지난달 중순 개인 대형슈퍼 채널 구매 건수는 32% 늘었다. 특히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판매액이 200% 증가한 액상비누를 비롯한 위생 관련 품목, 비축형 식료품의 판매량이 높게 나타났다. 향후에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시 가정간편식 관련 품목의 가정 내 비축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경희 닐슨코리아 커넥트 대표는 “과거 사스나 메르스 사태로 유추해보면 코로나19 관련 여파는 향후 거시적인 경제 지표 불안정과 소비재 시장 위축, 소비자의 생활 패턴과 소비 행태 변화로 이어질 전망”이라며 “사회적 불안감이 소비자를 점점 언택트(Untact)·홈(Home)족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소비위축에 따른 여파를 최소화하는 중·단기적 차원의 대응 마련이 중요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