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기가지니’·‘SKT 언택트 채용’…코로나19 뛰어넘는 IT업계 신기술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 기가지니’·‘SKT 언택트 채용’…코로나19 뛰어넘는 IT업계 신기술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4.0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2020년 1분기 ‘기가지니 말해랭킹’ 발표… AI서비스 지속 확대
SKT, 통신 업계 최초 ‘언택트 채용’ 방식 도입…영상 통화 면접 강화
멀티캠퍼스, ‘언택트 교육’ 서비스 강화… 강의실 현장 같은 ‘생생함’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모델이 기가지니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KT
모델이 기가지니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KT

3일 업계에 따르면 IT사들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양한 언택트 서비스를 적극 선보이고 있다.

KT는 올해 1분기 AI 서비스 기가지니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아 ‘기가지니 말해랭킹’을 발표했다. KT 기가지니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220만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AI 스피커다. 기가지니 말해랭킹은 △요리(만개의 레시피) △장보기(롯데슈퍼) △운동(홈트레이닝) 3개 분야에서 각각 순위를 선정했다.

올해 1분기 기가지니 전체 발화량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38% 증가했다. KT는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면서 외출을 자제하고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기가지니 서비스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기가지니 서비스별 발화량 증가율을 보면 명확해진다.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면서 핑크퐁 칭찬하기(333%),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키즈 및 게임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뉴스 서비스 발화량이 135% 상승했다.

TV 시청도 증가했다. 기가지니로 실시간 채널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이 43% 증가했으며, 주문형비디오(VOD)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이 53% 증가했다.

기가지니 이용자들이 장보기 서비스로 즐겨 구매한 품목은 라면, 과자, 쌀, 두부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분기 순위에 없었던 마스크가 4위를 차지했다. 기가지니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말로 편하게 주문해 당일배송으로 신선식품이나 생활필수품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바깥활동을 자제하고,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홈트레이닝 서비스로 가정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홈트레이닝 분야에서는 요가, 복부, 다이어트, 10분, 하체 순으로 발화가 많았다.

기가지니는 언택트(비대면) 생활의 필수품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기가지니를 활용한 요리, 명상, 홈트레이닝, 장보기가 늘었는데 만개의 레시피 서비스는 이용이 이전 분기에 비해 84% 증가했다.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것과 관련해 ‘짜파구리’가, 유튜브 동영상으로 화제가 된 ‘달고나커피’가 급상승 인기 키워드로 떠올랐다.

이 밖에 명상(63%)의 발화량 증가도 눈에 띄었다.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코로나19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친 사람이 많은데 KT는 ‘코로나19에 대처하는 건강한 마음’을 주제로 ‘오늘의 명상/코로나 대처 명상’ 메뉴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것에 맞춰 기가지니 키즈, 명상,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KT는 생활 트렌드 변화에 맞춰 고객이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2021년 신입(Junior Talent) 채용 공고를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주요 기업들의 채용 일정이 늦어지는 가운데 통신업계 최초로 ‘언택트 채용’ 방식을 도입해 인재 영입에 나선다.

SK텔레콤은 SK그룹이 주관하는 정기 채용을 통해 마케팅, 5G 통신 인프라 직무의 인재를 모집하는 동시에, 자체 수시 채용에서도 AI, 데이터, 클라우드 등 New ICT 직무 채용을 진행한다.

또한 SK텔레콤은 코로나19로부터 지원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여러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해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영상통화 면접을 강화한다.

먼저 온라인 채용 설명회 ‘T커리어 캐스트(T-Careers Cast)’를 오는 4월 4일 13시부터 SK그룹 유튜브 채널에서 중계할 예정이다. 채용 전형과 직무를 소개하고 지원자들과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아울러 SK텔레콤 채용 홈페이지도 지원자의 눈높이에 맞춰 새롭게 단장했다.

지원자들은 채용 홈페이지에서 실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구성원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관련 직무에 대해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최근 코로나19에 대응한 재택근무를 포함해 선택근무제, ‘님’ 호칭 등과 같은 SK텔레콤 조직 문화와 다양한 복지 혜택도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언택트 채용’의 제한적인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면접관 대상 교육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우수 인재를 영입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수년간 사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면접관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면접관은 이 교육 과정을 수료해야만 면접에 참여할 수 있다.

허준 HR2그룹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지원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자 홍보, 면접 등 채용 절차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했다”며, “지원자들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SK텔레콤만의 인재 영입 프로세스를 경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멀티캠퍼스는 멀티캠퍼스 라이브(LIVE), 크리에이터 플러스를 잇달아 오픈하고 언택트교육 강화에 나선다.

멀티캠퍼스 LIVE는 오프라인 인기 강의를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한 교육 서비스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최신 IT와 트렌드 관련 주제를 주로 소개한다.

△인공지능 챗봇-기획부터 제작까지 △AI의 기본! 딥러닝 쉽게 시작하기 △파이썬과 오픈소스를 활용한 딥러닝 △블록체인과 비즈니스 혁신 △ReactJS 프로그래밍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28개로 구성된 강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멀티캠퍼스는 고품질의 화상 솔루션과 실시간 채팅 기능을 멀티캠퍼스 LIVE에 적용했다. 개인PC·모바일로 멀티캠퍼스 LIVE 강의에 접속한 수강생은 화상 솔루션을 통해 강의실에 있는 것과 같은 생생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채팅 기능을 활용해 수시로 강사와 대화를 주고 받으며 학습 효과를 더 향상시킬 수 있다.

멀티캠퍼스는 이달 초 책그림(유투브 구독자 35만명), 김작가TV(구독자 21만명) 등 유명 유튜브 강사와 협업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플러스도 론칭했다.

주요 콘텐츠로 △책그림의 서재, 직장에서 인간관계가 힘들 때 꺼내보면 좋은 책 △김작가가 만났다_인기유튜버 되는 법 △비디오 아티스트 용호수와 함께하는 파이널 컷 △유튜버 안선생의 나혼자산다_자취방 구하기편 등이 있다.

흥미와 전문성을 담은 10분 내외의 짧은 숏폼(Short-Form) 콘텐츠로 구성해 론칭 한 달 만에 많은 기업으로부터 수강 신청과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멀티캠퍼스는 이 서비스를 4월 중순부터 일반인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다.

유연호 멀티캠퍼스 대표는 “밀레니얼 세대는 물론, 더욱 다양한 세대의 사람들이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어 언택트(비대면) 가상 공간에서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육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