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하나, ‘위드론 수출금융’ 특별판매 실시…신한, 은행권 최초 Good 서비스 경험조사 시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하나, ‘위드론 수출금융’ 특별판매 실시…신한, 은행권 최초 Good 서비스 경험조사 시행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4.0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하나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영업환경에서 중소, 중견기업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소재부품장비산업 및 신흥시장의 수출을 장려하고자 '위드론 수출금융' 특별판매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영업환경에서 중소, 중견기업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소재부품장비산업 및 신흥시장의 수출을 장려하고자 '위드론 수출금융' 특별판매를 시행한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수출기업 위한 '위드론 수출금융' 특별판매 실시

하나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영업환경에서 중소, 중견기업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소재부품장비산업 및 신흥시장의 수출을 장려하고자 '위드론 수출금융' 특별판매를 시행한다.

이번 '위드론 수출금융'은 수출기업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위한 무역 자금 지원 상품으로 △원자재 구매 및 제조를 위한 선적 전 금융지원 △물품 수출 후 매출채권을 현금화 할 수 있는 선적 후 금융지원 상품으로 구성된다.

이 상품은 지난달 26일 하나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와의 특별 업무협약을 통해 ‘수출신용보증(선적전)’과 ‘수출신용보증(매입)’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출시했다.

하나은행은 보증서를 신청하는 기업이 수출대금 집금계좌를 하나은행으로 지정하면 선적전과 매입 보증에 대해 각 30%씩, 최대 60%의 보증료를 지원하며, 대출이자 및 외국환수수료를 추가로 감면한다.

또한,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도 신청 기업의 재무 심사 기준을 우대하고, 수출신용보증(선적전)의 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 20% 감면 등 혜택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위드론 수출금융'을 통해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국내 직수출기업에 한정된 보증 대상을 해외 위탁가공 수출기업까지 확대 적용했으며, 수출기업은 무역금융뿐만 아니라 운전자금으로도 자금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유동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조종형 하나은행 외환사업단장은 “한국무역보험공사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중견기업에 필요한 유동성을 적기에 지원하고자 특판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수출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일본 수출규제에 이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재·부품·장비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대출상품 ‘우리 소재·부품·장비기업 지원대출’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일본 수출규제에 이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재·부품·장비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대출상품 ‘우리 소재·부품·장비기업 지원대출’을 출시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 소재·부품·장비기업 지원대출' 출시

우리은행은 일본 수출규제에 이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재·부품·장비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대출상품 ‘우리 소재·부품·장비기업 지원대출’을 출시했다.

‘우리 소재·부품·장비기업 지원대출’은 정부의 ‘소재·부품·장비산업 특별조치법’ 시행일에 맞춰 지난 1일 출시했으며, 해당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신용등급, 기술력,  담보물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최적의 대출 금리와 한도를 제공한다.

고용보험 등 4대 사회보험 자동이체 실적, 상시근로자 수, 동산 및 지식재산권 담보 제공 여부 등에 따라 1.3~2.0%p 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이밖에도 지식산업센터, 스마트공장, 사무실 등 업무용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경우나 산업단지내 담보물을 취득하는 시설자금대출의 경우 소요자금 중 최대 90%까지 지원한다.

또한, 대출 신규시 고객 요청에 따라 오는 9월 30일까지 이자 납부 유예 신청 접수를 받으며, 최장 6개월 범위 내에서 이자 납부 유예가 가능하다.

지난 6일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서 함용문 NH농협은행 마케팅부문 부행장(왼쪽 세번째), 옥경원 한국지역아동센터 연합회 대표(왼쪽 네 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NH농협은행
지난 6일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서 함용문 NH농협은행 마케팅부문 부행장(왼쪽 세번째), 옥경원 한국지역아동센터 연합회 대표(왼쪽 네 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다문화어린이들 코로나19 극복 위한 마스크 전달

NH농협은행은 지난 6일 농촌지역 다문화어린이들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KF94 마스크 3천매를 경기 하남시에 소재한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 전달했다.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는 지역사회 內 아동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단체로 전국 600여 개소에서 1만 6천명 이상의 아동을 돌보고 있다.

이번 후원은 지난 2019년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체결한 '다문화어린이 행복드림(Dream)협약' 일환으로, 농협은행과 아문디자산운용이 공동으로 조성한 펀드기금을 후원금으로 활용했다.

전달식에 참석한 함용문 농협은행 마케팅부문 부행장은 “다문화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다문화어린이들을 비롯해 소외되는 이웃들이 없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은행은 지난 2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봉사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 자원봉사자 1004명에게 농협 집밥 선물세트를 전달했으며, 농협카드는 지난달 27일 대구가톨릭대학교 병원 의료진들에게 코로나19극복 응원 메시지와 함께 대구·경북지역 소상공인 업체가 판매하는 샌드위치 도시락 200세트를 전달하는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사적인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SC제일은행, 코로나19 극복 위해 임직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SC제일은행은 코로나19 극복 지원을 위해 춘계 체육행사 비용 4억여 원으로 온누리상품권을 사서 이르면 이달 안에 임직원에게 나눠주기로 했다.

SC제일은행은 매년 임직원 화합을 목적으로 춘계/추계 체육행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올 봄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에 적극 동참한다는 취지에서 이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

대신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춘계 체육행사 지원에 배정된 예산 4억여 원으로 전통시장 등 지역상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해 임직원들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이세원 SC제일은행 인사본부장(전무)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하려는 의지를 노사가 함께 다지고 실천하는 것도 내부 화합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임직원들이 스스로 각자 거주하는 지역의 경제를 지키고 상권을 보호한다는 생각으로 상품권을 의미 있게 사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SC제일은행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달 임직원 모금 캠페인을 벌여 1억3,000여 만 원을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하고,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으로부터 지원받은 마스크를 대구동산병원 의료진에게 기부했다.

신한은행, 은행권 최초 Good 서비스 경험조사 시행

신한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실시간 모바일 설문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업점에서 거래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Good 서비스 경험조사’를 시행한다.

‘Good 서비스 경험조사’는 신한은행이 영업점 창구에서 업무를 처리한 모든 고객에게 2시간 이내에 카카오톡을 이용한 모바일 설문을 보내고 고객은 본인의 창구 업무처리 경험을 은행에 전달하는 조사 방법이다.

‘나는 남대문지점(예시)에서 충분히 만족할만한 좋은 서비스(Good 서비스)를 경험했다’는 항목에 고객이 답하는 형식이며 서술형 답변을 통해 직원에게 칭찬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고객중심 서비스 실천을 위해 고객과 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신한은행만의 서비스를 ‘Good 서비스’로 정의하고 기존 고객만족센터를 ‘Good 서비스부’로 개편했으며 영업점 업무처리 고객 일부 대상으로 한 표본 전화조사에서 벗어나 모든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듣고 반영하기 위해 ‘Good 서비스 경험조사’를 시행한다.

신한은행은 고객만족도 중심의 일률적인 직원 평가를 전면 폐지하고 ‘Good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과의 칭찬 소통을 통해 직원이 업(業)의 보람과 자긍심을 느끼고 다시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긍정의 선순환 소통체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KB국민은행-하림그룹, 혁신적 디지털 비즈니스 업무 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6일 하림그룹과 ‘혁신적 디지털 사업 공동추진’의 상호 협력방안을 담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허인 은행장과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림그룹 고객 대상 지급결제플랫폼 제공 등 신규 비즈니스 협업 △맞춤형 금융상품 및 서비스 발굴 △공동 비즈니스 이용고객 우대정책 활성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KB국민은행은 하림그룹 유통분야에 지급결제플랫폼인 ‘KB스타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하림그룹 계열사는 고객에게 간편한 결제 기능을 제공하고 결제수수료 비용 절감 효과를 얻게 된다. 양사는 결제서비스를 시작으로 푸드테크, 빅데이터 등 다양한 디지털 분야의 신규 혁신 비즈니스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