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 이종산업과 제휴로 시너지 낸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업계, 이종산업과 제휴로 시너지 낸다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4.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슨, SKT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공동 마케팅·사업추진 협력
LG유플러스, 일본KDDI·대만CIRC와 스마트 드론 사업 업무 협약
KT, AI로 두산퓨얼셀과 연료전지 사업협력…수소경제 활성 ‘기대’
아이파킹, 현대자동차그룹 ‘카페이’ 주차장 제휴…간편결제 ‘눈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넥슨과 SK텔레콤은 양사가 보유한 콘텐츠 및 상품 서비스의 공동 마케팅 및 투자에서 상호 협력하는 MoU를 체결했다.ⓒ넥슨
넥슨과 SK텔레콤은 양사가 보유한 콘텐츠 및 상품 서비스의 공동 마케팅 및 투자에서 상호 협력하는 MoU를 체결했다.ⓒ넥슨

15일 업계에 따르면 IT사들은 이종 산업과의 제휴·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고 있다.

넥슨은 SK텔레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공동 마케팅 및 사업추진 협력을 목적으로 MOU를 체결했다.

특히 넥슨은 게임 콘텐츠, SK텔레콤은 통신 및 서비스 영역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양사 협력은 IP, e스포츠, VR 및 클라우드 게임 등 다방면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넥슨과 SK텔레콤은 보유 콘텐츠와 상품 서비스, 신작 게임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고 넥슨 IP를 활용한 VR게임의 성공적인 출시 준비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어 e스포츠 사업 및 리그 스폰서십을 함께 추진하고 VR 및 클라우드 게임 분야의 신규 콘텐츠 발굴과 투자를 공동 진행한다.

협력의 첫 시작으로는 신작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공동 마케팅에 힘을 합칠 계획이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넥슨의 인기 IP ‘카트라이더’ 재미를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에 맞춰 제작한 모바일 레이싱게임이다. 올 상반기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중국, 일본, 베트남 제외)에 서비스될 예정이다.

앞서 양사는 5G VR게임 개발을 위해 넥슨 온라인게임 3종의 IP 사용 계약을 맺었고, e스포츠 대회 ‘2020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의 타이틀 스폰서에 SK텔레콤이 참가하는 등 긴밀한 협력을 이어온 바 있다.

넥슨 김현 사업총괄 부사장은 “SK텔레콤과의 파트너십은 넥슨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초격차’ 만들기에 힘을 보탤 기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양사가 긴밀히 협력하여 이용자에게 새로운 재미와 경험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 전진수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VR게임과 클라우드 게임의 등장으로 게임분야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으며, 1등 게임사 넥슨과 SKT의 기술, 마케팅 협력으로 글로벌 게임시장을 향한 도전과 성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일본의 대표 통신사인 KDDI, 대만의 드론 기체 제조사인 CIRC와 ‘스마트드론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드론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일본, 대만의 3사가 손을 잡고 국내외 드론 시장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3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스마트드론 플랫폼의 본격적인 확장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드론 플랫폼은 드론에 설치된 카메라에서 촬영한 사진 및 영상을 LTE·5G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 등 단말기와 관제센터에 중계해 준다. 또 드론의 상태정보, 비행계획, 비행경로, 임무수행 등을 LTE·5G 통신을 통해 원격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CIRC는 6~8Kg의 경량 드론 및 드론 스테이션을 상용화했다. CIRC가 제조하는 ‘드론 스테이션’은 원하는 지점에서 드론의 배터리를 자동 충전할 수 있는 장치다. 드론 스테이션을 통해 저가의 경량 기체로도 장시간 비행이 가능해져 드론의 활용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드론을 도입하기 위한 비용 부담도 낮아진다.

3사는 올해 연말까지 드론 기체 및 스테이션과 스마트드론 플랫폼의 연동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실증과 함께 다양한 사업 기회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드론을 활용해 △대형 화재, 지진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신속한 현장 확인, △대규모 산업단지 등 시설물 관리를 위한 관제서비스의 보급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조원석 전무는 “CIRC와 협력으로 효율성 높은 경량 기체가 스마트드론 플랫폼과 함께하게 됐다“며, “특히 스테이션을 활용한 드론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해 고객들에게 보다 합리적인 드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DDI 관계자는 “이번 3사 업무협약으로 한 일 양국에서 드론 시장이 확대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LG유플러스와 통신 모듈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공용화, 스마트드론 플랫폼과 연동하는 글로벌 기체 라인업 공유를 통해 드론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IRC 관계자는 “LG유플러스, KDDI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드론 원격제어 서비스로 드론 시장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업무협약은 CIRC의 기체와 5G 통신기술의 결합으로 드론 서비스의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쉽의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KT는 두산퓨얼셀과 연료전지 사업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한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고효율 발전 시스템이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먼저 KT AI 기술과 지능형 통합 에너지 관리 플랫폼인 KT-MEG(Micro Energy Grid)을 활용해 연료전지용 ‘지능형 무인운전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연료전지 ‘지능형 무인운전 플랫폼’이란,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발전사업자가 운영을 위해 많은 인력이 상주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안정적인 고품질 전력을 생산하는 플랫폼이다. △자동 연료전지 운전 △실시간 운전정보 수집 △문제 발생시 비상 조치 △예지정비 등 운영 전반과 △시설 내 화재와 침입 등 상황에 대한 영상보안 시스템을 통한 무인 관제가 포함된다.

또 양사는 전국의 KT 보유 건물을 대상으로 연료전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 모델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에너지 다소비 건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발생한 열은 난방과 급탕 등에 활용하고 생산 전력은 판매하는 등 에너지 절감효과를 모델링하고 AI 기반 플랫폼도 점검하게 된다.

이밖에도 양사는 KT가 참여하는 안산시 수소시범도시(수소 생태계를 갖추고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도시) 사업 추진에도 힘을 합친다.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은 ”연료전지용 지능형 무인운전 플랫폼 개발로 발전소 유지보수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KT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확산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 문성욱 기업신사업본부장은 “KT의 AI 기반 지능형 에너지관리 기술로 연료전지 무인운전 플랫폼 개발에 기여하겠다”며,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사업 활성화를 위해 두산퓨얼셀과 지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대 주차 플랫폼 ‘파킹클라우드 아이파킹’은 현대자동차그룹과 ‘차량 내 간편결제 시스템(In Car Payment System)’ 주차장 부문 제휴를 체결했다.

파킹클라우드는 지난 1월 제네시스 첫번째 럭셔리 SUV GV80 ‘제네시스 카페이(car pay)’를 시작으로 3월에 출시한 기아자동차 준대형 SUV 4세대 쏘렌토 ‘기아 페이’, 4월 7세대 올 뉴 아반떼 ‘현대 카페이’ 등 올해 신차 모델부터 주차장 제휴 서비스를 우선 적용했고, 순차적으로 적용 차종을 확대한다.

먼저 운전자가 출발 전 차량 내 간편결제 시스템을 통해 주차비를 결제하면 요금소에서 무정차로 편하게 나갈 수 있다. 또한, 아이파킹과 제휴 맺은 다양한 멤버십 및 카드사 포인트로 프로모션을 통한 모객 효과로 주차 사업장은 운영 수익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파킹클라우드는 국내 최초로 AI 머신러닝 기반의 LPR(차량번호인식)을 도입했다. 전국 주요 랜드마크에 무인주차관제시스템 아이파킹존을 구축한 후, 클라우드로 연결해 통합관제센터에서 원격으로 현장 이슈를 실시간 해결한다. 아이파킹존 하루 이용 차량은 68만대, 1초당 8대로 업계 최대 규모다.

파킹클라우드는 “아이파킹이 주차 플랫폼 중 유일하게 글로벌 완성차 기업 현대자동차그룹과 카페이 주차 서비스를 최초로 론칭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모빌리티와 주차 공간을 결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