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O2O 업계의 서비스 시장 규모가 3조 원을 육박하며,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지만, 그에 걸맞지 않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실정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O2O 서비스 시장 현황 조사 결과를 지난 2월 발표했다. 그 결과, 2019년 O2O 서비스 기업 매출액은 약 2조 9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매출 발생 형태는 수수료, 광고료, 이용료, 판매 매출, 정기 사용료, 가입비 등이 있었으며, 대부분 기업은 2개(수수료, 광고 매출 등) 이상의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거래액은 약 97조 원으로, 전년 약 79조 3000억 원 대비 22.3% 성장했다. 서비스별 매출은 부동산 분야가 34조 9000억 원(35.8%)으로 가장 높았으며, 모빌리티·물류(29.0%), 식품·음식(19.5%), 생활서비스(12.1%), 숙박·레저(2%), 인력중개(0.5%)가 뒤를 이었다.
이처럼 O2O 업계는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성장세와 대조적으로 '과도한 수수료' 논란도 함께 일고 있다.
최근 배달앱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 앱 화면 상단에 노출되는 '오픈리스트'를 변경해 '오픈서비스'를 도입, 중개 수수료는 기존 매출의 6.8%에서 5.8%로 낮추며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당시,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요금제가 변경돼 점주들의 부담이 가중된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공공 배달앱 개발도 추진됐다. 이에 배달의민족 측은 지난 10일 새 요금 체계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동종 업종인 요기요 역시, 과도한 수수료 지적이 제기됐다. 요기요 요금제는 주문 건당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과 월정액인 '선택형 요금제'로 나뉘며, 업계 최대 수준인 12.5%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거론됐다.
야놀자, 여기어때 등 숙박 O2O 업계의 과도한 수수료 문제도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통상 숙박 O2O 업계의 경우, 10~15% 정도의 건당 수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O2O 업계가 디지털 플랫폼 시대를 맞아 지속 성장하고 있고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산업으로 떠오른 만큼, 플랫폼 사업자의 수수료 규제와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이 절실히 필요한 대목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O2O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서비스 공급자·플랫폼 기업·이용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상생포럼을 운영하고 관련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O2O 혁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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