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오늘] 안동시, 문화재사업·공공시설 등 운영 재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동오늘] 안동시, 문화재사업·공공시설 등 운영 재개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5.1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안동시립도서관 등 작은 도서관 개관
12일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얼쑤~’
15일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 다시 문 열어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모습 /사진=안동시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사진=안동시청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경북취재본부 김대우 기자)

정부의 생활 속 거리 두기 전환 방침에 따라 안동시가 그동안 운영을 중단했던 문화재사업과 공공시설의 문이 다시 열리고 있다.

시와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회장 김춘택)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잠정 중단했던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과 탈놀이를 활용한 올해 생생문화재 사업을 재개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됐고 지난달 평균 4,900여 명의 많은 관람객이 꾸준히 하회마을을 찾고 있다. 이에 관람객 볼거리 제공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오는 12일부터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을 재개하기로 했다.

코로나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단계에서 조심스럽게 시작하기 때문에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상설공연장과 전수교육관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신명나는 한판을 선보일 계획이다.

상설공연은 지난 1~2월 매주 2회(토, 일요일) 진행되던 애초 일정을 5~12월까지 화·수·목·금요일까지로 확대 편성했다. 매주 6회(화~일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하회마을 탈춤공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공연 관람객이 133,900여 명에 이를 정도로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코로나19로 공연을 중단하기 직전까지도 공연장은 마스크를 착용한 관광객들로 만원을 이뤘다.

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공연 전·후 공연장을 소독하고, 공연장 입장 전 발열 체크,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 여부 등을 확인하는 등 관람객의 안전에 더욱 신경 쓸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시 문을 닫았던 공공시설도 다시 문을 연다.

11일 안동시립도서관과 강남어린이도서관을 비롯한 작은 도서관을 부분 개관하고, 15일에는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도 재개관한다.

이들 실내 시설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손 소독, 발열 검사, 출입자 명부 작성, 다른 이용자와 1~2m 거리 두기 등 생활 속 거리 두기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부분 개관하는 도서관은 안동시립도서관, 안동강남어린이도서관 등 공공도서관 2곳과 공·사립 작은도서관 7곳(어깨동무 작은도서관, 마뜰작은도서관, 옥동7주공마을문고, 하늘씨앗어린이도서관, 백죽고택 작은도서관, 섭헌우작은도서관, 꿈꾸는 작은도서관)이다.

도서 등 자료 대출·반납만 할 수 있으며, 자료실 내 열람과 디지털 자료실, 자유 열람실, 강의실 등 기타시설은 당분간 이용을 제한하고, 정해진 동선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부분 개관으로 임시휴관 중 시행했던 ‘북 드라이브 스루’는 11일로 종료한다.

오는 15일 재개관하는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은 전시관만 운영한다. 개인 관람만 할 수 있으며, 당분간은 단체 관람은 제한하고, 전시해설은 제공하지 않는다. 박물관은 운영 중단 기간에 전시실을 화사하게 재단장하고, 화장실을 보수하는 등 관람객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도 마쳤다.

이 외의 공공·운영위탁 시설도 방역 지침을 이행하며 운영을 하고 있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니터러처-무언의 대화’로 전시를 시작했고, 27일 ‘문화가 있는 날 콘서트’로 관객을 맞아 공연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안동시립민속박물관, 소천권태호음악관, 권정생동화나라, 이육사문학관, 안동포전시관, 안동공예문화전시관, 안동자연색문화원도 문을 열고 관람객을 맞고 있다.

계명산자연휴양림, 단호샌드파크캠핑장, 안동임하호수상레저타운, 낙동강생태학습관, 백조공원, 마애솔숲공원, 마애선사유적관도 운영을 시작했으며, 실내체육시설인 안동체육관, 안동볼링장과 예술의전당 배드민턴장 등도 이달 중으로 운영을 재개할 계획이다.

안동시청소년수련관, 학가산온천은 내부 공사로 6월 이후에나 개장 시기를 논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은 됐으나, 예전의 일상으로 복귀를 뜻하는 것은 아니며, 여전히 감염의 위험은 남아있고, 또 진행되고 있다”며 “실내 시설에 들어갈 때는 마스크 착용하기 등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주기 바라며,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내부 시설 소독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